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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알라]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의미,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특징,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등장배경,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명칭,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와 야훼,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문제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의미

Ⅲ.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특징

Ⅳ.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등장배경

Ⅴ.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명칭

Ⅵ.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와 야훼

Ⅶ.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한 핍박이 시작된다. 특히 교리적인 문제인 유대인의 선민 사상에 대한 문제(제62장 집회의 장)와 알라의 유일성과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에 관한 문제였다. 따라서 쿠란에 나타난 계시는 신학적인 의도가 세 종교의 명확한 구분 주는 것이다. 61장 대열의 장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마호메트의 일을 예언하였다고 주장한다(제 61장 6). 유대인들의 배반으로 쿠란의 계시는 유대인의 추방을 말하며 유일신 알라의 신성과 알라의 사자로서 마호메트의 정당성을 부여받는 계시가 필요하게 된다(59:10).
전통사의 입장에서 본다면 계시는 마호메트를 따르는 공동체의 목적을 위하여 초기 쿠란의 계시에 나타난 자비의 알라의 개념은 사라지고 노여움과 공포의 신으로 변화하여 유대인을 쫓아내는 내용으로 바뀐다. 사상적인 변화가 메디나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알라에 대한 마호메트의 처음 개념은 강요나 독재의 성격을 별로 띠지 않았으나, 그의 생애의 여러 사건들로- 예를 들면 삼위일체와 기독론 교리와 충돌- 인해 마호메트는 그의 처음 태도를 바꾸게 되는데, 이와 관련해서 알라의 계시 내용이 변한다.
성경에 의하면 계시를 받는 자는 초자연적으로 그 계시에 영향(영감)을 받고 그 계시의 내용은 바뀌어 지지 않는다. 그러나 알라의 계시에 있어서는 반대적으로 계시를 받을 인간이 오히려 종교적인 계시에 영향을 주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즉 계시의 형성에 있어서 인간적 요소가 영향사적으로 융합이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기독교는 말씀(로고스)이 육신(메시야, 구원자)이 되었지만, 이슬람교는 인간의 체험이 말씀(계시 즉 쿠란)이 된 것이다. 슐라이에르마허는 종교를 무한자에 대한 절대 의존 감정이라고 하였고 신을 의식하고 체험한 내용을 더 중요하게 간주하였다. 마호메트의 경우에 유대교나 기독교에 비교한다면 자유주의신학 방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신으로서 알라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쿠란 57장 무쇠의 장에서는 알라는 신성이 강조되고 있다. 유일성이 강조이며 창조신으로 강조된다. 메카 계시와 메디나 계시의 차이점이 나타난다. 즉 신성의 본질이 달라진다. 쿠란 57장 25절에서 무쇠처럼 강한 알라 신성이 나타난다. 힘의 상징이며 문화발전과 번영의 근간이다. 유대인과 배신자에 대한 강한 이런 알라의 모습은 모순적 내용을 말한다. 쿠란에 나타난 알라는 모든 사람에 대한 자비에 모순된다.
성경의 나타난 계시의 점진성은 하나님의 속성의 변함 없는 언약과 온 인류에 대한 일관성이 있는 약속이 그리스도 안에서 흐른다. 그것은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참된 계시임을 증명한다. 그러나 쿠란에 나타난 계시의 점진성은 인류학적 정치적 의도에서 쿠란 계시가 편집된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알라가 변덕스럽던지 아니면 마호메트가 감정적이던지 둘 다 아니면 후대에 편집자들이 종교적인 관점에서 이슬람의 정당성과 그 권위를 강화하기 정치적 의도에서 만들어 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마호메트가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계시는 받았다는 주장에서 생각할 문제점은 그가 계시를 기대할 때마다(73:1, 74:1) 외투로 머리를 덮었다라는 점이다. 바로 이런 모습은 동방이나 지중해 예언자들이 제의적 행동의 특징을 보여준다. 계시를 자기가 만들어 내기 위하여 인위적인 노력이 들어간 것이다. 따라서 계시에 나타난 문제점들은 성경에 나타난 초자연적인 진리의 계시와 비교되지도 못할 뿐 아니라 기독교의 계시에서 영향을 받은 점과 계시의 나타남에 있어서 많은 모순들 그리고 인간적인 의도에 의해서 기록된 인간 종교의 산물임을 알 수 있다.
독재적 신의 개념에 대한 문제점이 나타난다. 세계화 시대에 알라의 속성은 보통의 세계인들에게 보편적으로 인정받기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타민족에 대한 배타성과 아랍공동체를 위한 종교로 근본주의화 되어가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 이웃나라와 이웃 종교에 대한 배려와 한스 큉이 주장하는 지구 공동체 윤리에 비교해 본다면 지금의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고립된 이념적 종교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것은 쿠란에서 말하는 규제와 독단적인 선언이 이슬람교도들로 하여금 세계인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한다. 이런 경직한 모습은 쿠란에 대한 자유로운 견해에 대한 제재도 한몫 한다.
쿠란의 정경화 시대에 단 한권을 남기고 모든 사본들을 폐기해서 단일성을 시도했던 모습이 장점이 되었지만 오늘날 시대에 다양성과 자유로운 견해를 주장하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다. 쿠란은 그의 부인카이자흐(Khadijah)와 그녀의 크리스챤 사춘 와라쿠아흐(Waraqah)에 의해서 전수 받고 수집되고 해석되었기 때문에 후에 수집된 계시들이 정경화 되는 과정에서 인위적인 편집 과정을 통하여 완성되기까지 어떤 오류들은 가정하지 않는 점은 문제점이다. 무조건 알라의 무모한 말씀으로만 주장하기에는 학문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작업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알라에 대한 신 개념은 이런 과정에서 많이 보완되고 편집자들의 의도와 철학 그리고 당시 사회적 배경에서 나타난 여러 정황들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삼위일체 문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하나님이 되는 점에 대한 거부를 인위적으로 반영한 내용은 알라의 계시에 대한 진정성에 커다란 오점을 남긴다. 자신들의 공동체의 유익을 위한 목적으로 원래의 전승에 당시의 문제가 되었던 여러 주제들에 대하여 새로운 재해석을 시도함으로써 알라의 속성에 대한 일관성의 결여와 타종교의 교리에 대하여 공격적인 신이며 관용이 부족한 부족적인 민족적인 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모순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ⅰ. 김용선(1984), 쿠란, 서울 : 한국 외국어 대학교
ⅱ. 김대섭(1995), 이슬람교의 예수 이해와 무슬림 선교 전략, 서울 :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ⅲ. 구재익(2003), 이슬람문화와 선교 전략, 안양대학교신학대학원 석사 청구 논문
ⅳ. 최영길(1997), 성 꾸란 의미의 한국어 번역, 사우디 아라비아 : 파하드 국왕 꾸란 출판청
ⅴ. 한국이슬람교중앙연합회(1978), 이슬람의 도덕관, 서울 : K.M.F
ⅵ. 해밀턴 알렉산더 깁(1997), 이슬람 - 그 역사적 고찰, 주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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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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