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지역화][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 음악교육의 목적, 음악교육의 당위성, 음악교육 지역화의 필요성, 음악교육 지역화의 음악교재, 음악교육 지역화의 축제 사례, 음악교육 지역화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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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교육 지역화][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 음악교육의 목적, 음악교육의 당위성, 음악교육 지역화의 필요성, 음악교육 지역화의 음악교재, 음악교육 지역화의 축제 사례, 음악교육 지역화의 개선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교육의 목적

Ⅳ. 음악교육의 당위성
1. 음악은 인간으로 하여금 사상과 감정을 언어 아닌 음으로 표현, 전달하도록 하는 매개체이다
2. 음악은 항상 그 사회와 시대의 사상 및 흐름, 예술적 사고 등을 대표한다
3. 음악은 인간의 본능적인 예술적 욕구의 충족을 위한 매개체라는 점이다

Ⅴ. 음악교육 지역화의 필요성

Ⅵ. 음악교육 지역화의 음악교재
1. 지역음악교재의 구성원리
2. 지역음악교재 구성자료의 선정 원칙

Ⅶ. 음악?냅� 지역화의 축제 사례
1. 마산지역
1) 가고파 큰잔치
2) 고모령 대동제
3) 노산 추모제
4) 기타축제
2. 진주지역
1) 개천예술제
2) 진주 논개제
3) 기타축제

Ⅷ. 음악교육 지역화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험\"/즉석사진 찍기/창작 탈 만들기 대회
3) 기타축제
영호남연극제, 진주 소싸움대회, 진주 남강 유등축제가 있다.
Ⅷ. 음악교육 지역화의 개선 방향
오늘날 급변하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학교음악교육에서의 교육환경, 교육제도 그리고 학습방법 등은 많은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즉, 급속한 사회변화가 학교교육의 모든 부분, 예를 들어 교육기회의 균등화, 교육의 개별화, 교육내용의 질적 향상 그리고 교육과정의 혁신 등과 같은, 이상적인 교육의 실현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의 방법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의 음악교과 또한 사회적 변화와 발전에 부합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 및 학습방법의 개발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 이것은 음악교육에 대한 개념, 교육과정, 학습내용 및 방법 등이 기존의 전통적인 것에서 탈피하여 현실의 요구에 부합하고,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새로운 것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음악교육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사회에서 미래의 이상적인 음악교육을 위한 새로운 음악교육의 개발이 <음악교육의 지역화>라고 본다. 지금 까지 우리의 학교 음악교육은 획일화 된 집단적 교육 중심으로 행하여 졌으므로, 학생들의 개성과 자아의식은 상실되었으며, 미래의 올바른 삶을 추구하는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인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이었다. 또한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와 학교체제아래 경직된 음악교과과정 및 학습에서는 정의롭고 창의적이며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준비하고 발전하는 인간을 위한 교육이 실현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다.
21세기를 위한 이상적인 음악교육은 음악교육의 지역화를 통해서 음악교육의 생활화, 자율적이고 개별적인 음악현장교육 및 연주활동, 음악적 창의성 개발 그리고 각 지역의 음악 및 음악문화활동을 통한 교육이 음악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음악교과과정의 개선과 새로운 음악교수법의 개발 및 이를 위한 교육 행정적 지지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음악교육 지역화는 학교중심교육정책에 발맞추어 음악교과과정 및 음악교수내용 및 방법을 지역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고 또 이를 통해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인간 개발과 함께 학생들을 음악적 삶으로 이끌어 미래의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함을 그 목적으로 하여야 한다. 음악교육 지역화는 그 지역의 인적, 물적 및 유산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구성, 활용함과 아울러 음악교과 및 학습의 전 과정을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음악교육 지역화는 학교음악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해 지역특성에 따른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의 개발과 활용에 있다. 따라서 음악교육 지역화는 우선적으로 음악학습 및 학습과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컴퓨터, OHP, 기타 여러 방송매체와 같은 다양한 전자교육기자재를 음악학습에 활용코자 한다. 다양한 전자학습기기를 활용하여 지역별 나타나는 음악문화의 격차를 최소화 하고자 한다. 그리고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개발함과 아울러 음악교과과정과 교수방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음악교육의 지역화에는 음악교육의 교수 및 학습 전 과정을 각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실행함은 물론이고 음악교육 및 학습심리를 기초한 음악교과 및 교수법 개발을 중점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음악교육 지역화를 위한 창의적인 음악교수 및 학습방법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초로 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1) 음악학습에서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학습내용과 목표를 지역별 특징과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설정한다.
(2) 음악학습을 통해 지역의 음악과 음악문화를 배우고 활용함으로써 향토애를 함양시킴과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증대 시킨다.
(3) 다양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음악문화를 체험하게 한다.
(4) 음악수업에서 학습되어야 할 과제내용을 분석하여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용한다.
(5) 음악수업에 다양한 음악악기 음악학습에서 기존의 관·현·타악기, 건반악기 뿐만 아니라 지역의 특성을 가진 물건악기, 일상생활 용품을 활용한 생활악기를 스스로 제작 연주하게 함으로서 학생들의 음악적 체험을 강화한다. 및 오디오, TV, OSP, 컴퓨터 ,기타 전자-시청각 기기 등의 음악 교육 기자제를 적절하게 선택하고 활용하여 음악수업의 효과를 최대화 한다.
(6) 음악교육과정의 지역화에 대한 계획-설계-실행-평가를 과학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지역화 음악학습의 효율성을 최대화 한다.
Ⅸ. 결론
새로운 음악과 교육과정은 구체화된 교육학적 논리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한 생활과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요구하는 시대적 요구가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에 부합되는 음악과 교육이 \'음악교육의 지역화\'라고 본다. 음악교육의 지역화는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과 자아발달에 커다란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그들이 미래의 올바른 삶을 추구하고 창의적이며 자유로운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가장 적합한 교육으로 간주된다.
음악교육의 지역화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중등학교의 음악교과과정과 음악교수법을 지역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고 또 이를 통해 청소년들을 음악적 삶으로 이끌어 그들의 미래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자 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최대한으로 달성하기 위해 각 지역의 전통 음악 및 음악문화활동을 중등학교 음악교육에 적극 수용하여 음악교육의 생활화, 개별적이고 자율적인 현장 음악교육의 강화, 청소년의 음악적 창의성 개발코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권혁풍(1995), 지역화이론에 따른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 교육전공 박사학위 논문
◇ 박신준(1982), 음악 대사전, 서울 : 세광음악 출판사
◇ 서우석(1984), 음악학이란 무엇인가?, G. haydon의 Introduction on to Musicology, 서울 : 청한문화사
◇ 안종배(1991), 음악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 이경섭(1982),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 음악대사전 편찬위원회(1997), 음악대사전, 서울 : 신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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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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