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 문화상품화] 문화산업의 태동과 개념 및 문화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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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화산업과 문화상품화

Ⅰ. 문화산업의 태동

Ⅱ. 문화산업의 개념

1. 기계화시대의 문화산업
2. 문화적 재화로서의 산업생산물

Ⅲ. 문화상품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 가운데 대부분은 이미 자본주의적 영리추구의 수단으로서 상품
화되어 생산과 소비가 되고 있다. 곧 문화는 생산과 소비되는 과정
에서는 유형재와 무형재적 속성을 상호보완적으로 나타낸 상품으로
시장에 등장하여 기업의 영리추구의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상품으로 생산 매매 소비되는 문화를 곧 문화상품이
라 하고, 이러한 문화상품을 생산 판매하는 산업을 문화산업이라
한다(유팔무, 1994: 315-316).
문화상품은 시장에서 수익성, 경쟁, 비용절감, 소비시장의 확보,
새로운 상품개발 등 기업이 요구하는 사항이 충족되어야 한다. 따라
서 보다 많은 이익을 위해 기업들은 문화상품을 값싸게 만들어 대량
으로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대량생산은 대량소비를 초래하여 대량
성과 획일성으로 문화의 대중화와 함께 문화적 가치와 질의 저하를
가져 오고 있다.
문화의 상품화는 단순히 기업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한 기업차원 외
에도 국가나 지방차원에서 경제적 편익을 추구하기 위해 이루어지기
도 한다. 이러한 경우는 이동성을 전제로 타지역이나 타국을 방문할
때, 현지역이나 국가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전통문화나 현지문화를
상품화하여 판매하는 경우이다.
따라서 지역의 고유한 문화가 외부인들의 방문으로 인하여 빈번하
게 노출됨에 따라 문화가 외부인들의 취향에 맞추어지고, 상품적 가
치를 더하기 위해 변형된 형태를 띠게 되는 것을 말한다. 방문자의
증가와 함께 방문지역의 전통예술 공예품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문
화의 상품화를 가속화시키는 촉매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지역문화
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을수록 문화의 상품화는 가속화되는 경향
이 있다.
문화의 상품화는 지역의 전통문화와 현지문화에 다음과 같은 문화
적 변동을 야기한다.
첫째, 문화의 본질을 왜곡시킨다. 방문자가 전통문화에 접하고자
하는 경우, 점차 방문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공급됨으로써 지역의
전통문화는 본질이 왜곡되고 세속화되어 간다.
둘째, 문화의 정체성(identity)을 상실한다. 문화의 수렴과 동질화되
어 점차 문화의 본질에 대한 왜곡현상이 가속화되면 문화체계확장
과 존재로서 문화는 표류하게 되고, 이어 지역의 전통문화는 정체성
을 상실하게 된다.
셋째, 문화적 변용과 발전을 유도하기도 한다. 방문자가 자신의
지역 내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이동활동을 하는 것은 다양한
욕구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이질적 문화에 대한 호기심은 자신의 욕
구를 동기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호기심을 충
족시키기 위해 전통문화는 방문자의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 양식
으로 '변용'되고 '포장'되기도 한다.
실제로 방문자는 방문지역에서 체계하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고,
그들이 접할 수 있는 문화의 영역은 지역문화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한정된 시간과 공간 속에서 다양한 문화를 한꺼번에 경험하고자 할
뿐만 아니라,나아가 방문자의 관점이나 요구에 맞도록 변형된 문화
를 원하기도 한다. 따라서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역의 문화
는 변용되고 있고, 곧 상품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문화의 상품화는 주로 방문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지역의 상품을 구상하는 요소로
문화적 요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뜻한다. 문화의 상품화는
방문자와 방문지역간에 발생하는 문화적 현상이며, 이제는 전세계적
인 현상이 되고 있다. 이를테면 유명관광지로 널리 알려진 저개발지
역이나 저개발국가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관광지주민과 관광자 사이의 문화적 이질성이 낮은 선진국에
서도 문화의 상품화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을 정도이다(Mathieson
& Wall, 1982: 175).
결론적으로 인간의 이동은 문화를 상품화하는 메카니즘이며, 문화
의 상품화가 지역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전통문화의 정채성, 고유성
의 상실, 문화의 세속화, 문화적 종속 등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하
지만, 역설적으로 생각하면 문화의 상품화는 문화를 세련시키고, 한
층 풍부하게 할 뿐 아니라, 상품화의 메카니즘을 통해 전통성을 보
존하는 등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윤지환(2004). 여가의 이해, 일신사
- 강남국(2002). 여가사회의 이해, 형설출판사
- 강명구(1994).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 서천범(2003). 레저백과, 한국레저산업연구소
- 임회섭(1984). 한국의 사회변동과 문화변동, 현음사
- 김용상 외(2002). 관광학, 백산출판사

키워드

문화산업,   문화상품화,   정의,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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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3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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