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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제해결학습][웹기반 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학습의 의미,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문제해결학습의 고려사항, 웹기반 문제해결학습의 특성, 웹기반 문제해결학습의 설계요소, 웹기반 문제해결학습의 이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문제해결학습의 의미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Ⅳ. 문제해결학습의 고려사항
1. 인간 변인
2. 과제 변인
3. 전략 변인

Ⅴ. 웹기반 문제해결학습의 특성

Ⅵ. 웹기반 문제해결학습의 설계요소
1. 관련 지식(Knowledge Base)
2. 문제 유형
3. 문제 해결 과정

Ⅶ. 웹기반 문제해결학습의 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습의 안내자로써의 문제는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참조물로써의 기능이다.
웹을 기반으로 한 가상교육에서는 교수자가 학습에 따른 과제를 게시판을 통해 문제를 제공하고, 교수자가 참고자료 목록을 제공함으로 써 문제 해결에 의미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둘째, 시험으로서의 문제이다.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가를 점검하는 과정이다.
웹 기반 가상학습에서 문제를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여 다양한 문제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테스트하기 위한 문제를 제시하는 방식이다.
셋째, 과정을 위한 매개로서의 문제이다.
문제는 사고 기능을 훈련하기 위한 매체가 되고 문제는 단순히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사고 기능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웹 기반 가상학습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상호작용을 제공받고 의사 소통함으로 사고기능을 촉진 할 수 있다.
3. 문제 해결 과정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 정리 분석하는 과정에서 얻어 질 수 있다.
웹을 기반으로 각종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되어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하고, 정리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얻어질 수 있다.
전 세계가 하나의 망으로 이루어져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웹에서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와 학습자, 교사 전문가들 간에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웹 기반 문제 해결 학습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안내를 미리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할 수 있다.
웹 기반 문제 해결 학습 환경에서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인지적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보조할 수 있다. 문제와 관련된 요소와 관계를 도식화하거나 개념을 지도화 함으로 학습자가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 해결 전략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문제 해결 과정을 다이아그램이나 차트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단계를 안내할 수 있으며 정보 탐색을 통해 문제를 해결 전략이나 도구들을 공유함으로써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다.
학습 동료들과 협동 학습을 통해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접근 할 수 있으며 전문가들과 아이디어 교환하거나 토론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가거나 전자우편, 게시판 등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
Ⅶ. 웹기반 문제해결학습의 이점
인터넷, 특히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을 활용하여 전자화된 사이버 공간에서 멀티미디어 자료나 관련 사이트 등 다양한 정보원(information resources)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개인별로, 혹은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는 학습을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이라고 한다. 웹을 기반으로 문제해결 환경을 구성하면, 웹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성을 충분히 살림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유용한 형태의 학습환경을 설계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첫째, 웹 기반 환경에서는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한 문제해결학습이 가능하다. 인터넷은 그 안에 담겨져 있는 정보의 양이 그 끝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기 때문에 ‘정보의 바다’라고 일컬어지며, 또한 유익하고 소중한 정보들로 가득 차 있다는 점에서 ‘정보의 보고(寶庫)’로 불리기도 한다. 인터넷 안에는 수천수만 개의 웹 사이트가 존재하며, 그러한 사이트들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안에는 방대한 양의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음향, 동영상 같은 멀티미디어 자료들이 담겨 있다.
문제해결학습에서 학습자들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그 문제에 관한 맥락을 파악하고 그 맥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분석해야 한다. 특히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주어진 자료 외에도 보다 다양하고 상세한 추가 정보가 필요함은 물론이다. 그렇지만 교실 환경에서는 주어진 기간 내에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학습자가 스스로 탐색하여 찾아내기에는 시공간적으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반면에, 웹 환경에서는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든지 자신이 원하는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들을 수시로 탐색하여 수집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풍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역동적인 문제해결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더욱이 웹에서 제시되는 정보들은 최신의 생생한 정보들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
둘째, 웹 환경은 학습자들이 상호간에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협동학습을 통한 문제해결학습을 가능하게 해 준다. 협동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 속에서 학습자들은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경험하며, 사회적 협상과 공유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고유한 의미와 지식을 형성할 수 있다.
셋째,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에서는 교수자가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활동을 돕기 위하여 다양한 촉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문제해결과정에서 교수자가 수행하는 결정적인 역할은 학습자들의 문제해결과정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이처럼 문제해결학습에서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수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웹 기반 환경에서 문제해결 활동을 수행할 경우 학습자들의 문제해결과정이 빠짐없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되어 어떤 학습자가 어느 단계에서 어떠한 학습활동을 수행했는가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소 시간이 지난 뒤에도 학습자들 간의 토론이나 의사 교류 내용을 검토하고 나서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교정적 피드백을 통해 이를 교정해 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참고문헌
○ 김선희(2000),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동식 외(1992), 문제 해결 학습을 위한 CAI 프로그램 전형(Prototype) 개발, 한국교육 개발원
○ 나일주(편저), 웹기반 교육, 서울 : 교육과사
○ 박성택(1992), 문제해결학습의 재고, 서울 : 초등수학교육연구회
○ 임정훈(2001), 가상교육·사이버교육에 관한 개념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 정인성(1999), 웹기반 교수 - 학습 체제 설계 모형
○ 홍경선(1998), 온라인교육에서 문제해결 수행과정의 특성 연구, 이화여대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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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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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8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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