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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가치,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혁신,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쇠퇴, 클로드 모네의 어린시절, 클로드 모네의 초기인상파 그림, 클로드 모네의 작품, 클로드 모네의 생라자르역 작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가치

Ⅲ.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혁신
1. 색채
2. 구도법
3. 주제

Ⅳ.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쇠퇴

Ⅴ. 클로드 모네의 어린시절

Ⅵ. 클로드 모네의 초기인상파 그림

Ⅶ. 클로드 모네의 작품

Ⅷ. 클로드 모네의 생라자르역 작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을 만든다. 도심을 관통하는 철로와 그 주의를 서성이는 승객들, 모네가 보았던 파리는 기계와 인간이 어울려 분주히 움직이는 도시였다. 1891년 지베르니 지방에 있는 농가를 별장으로 개조한 모네는 거기에서 자연을 대상으로 풍경화에 몰두한다. 그는 또한 넓은 정원 안에 연못을 꾸미고, 거기에서 발견되는 풍부한 빛과 색채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1899년부터 27년에 걸쳐 그린 [수련]연작은 바로 자신의 연못 위의 수련들을 소재로 한 것이다. 모네는 수면에 드리운 빛의 오묘한 조화를 끊임없이 화폭에 옮긴다. 물위의 변화무쌍한 빛의 유희는 인상주의의 정통파인 모네에게는 더없이 적절한 소재가 아닐 수 없었다. 연작의 초기의 구도에서는 수면 가장자리에 제방을 그려 넣기도 하며, 나뭇가지와 연못을 가로지르는 일본풍의 다리도 나타난다. 그러나 연작이 계속 진행되면서 주제에 대한 일관적인 해석이 가해지고 그럼으로써 수면 상의 빛과 색채의 변화 이외의 대상은 모두 사라지게 된다. 수평선과 원근, 실제적 명암은 없어지고 대신 연못물만이 평면적이고 추상적으로 펼쳐지게 된다. 물위로 떠 있는 수련 꽃과 잎사귀, 그리고 그 위에 너울너울 비치는 구름의 그림자만이 환영처럼 화면 위를 부유하고 있다. 모네의 <수련>연작은 그의 인상주의 화풍에 있어 기념비적인 작업인데, 빛과 색채의 미묘한 움직임과 그 비현실적인 효과를 포착하고자 한 인상주의자들의 목적을 극대화시킨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Ⅷ. 클로드 모네의 생라자르역 작품
1878년부터 78년에 걸쳐 모네는 파리의 생라자르 역과 그 주변을 테마로 한 일련의 작품을 그렸었다. 1877년 봄에 열렸던 인상파 제 3회 전시회에는 이 연작 일곱 편이 출품되었는데, 이 그림은 그 가운데 철도를 주제로 한 작품이다. 당시에 이런 회화로는 영국의 풍경화 작가 터너의 <비, 증기, 속도>등이 있었지만, 이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것은 모네와 피사“《생 라자르 역》 1877년 파리 오르세미술관 소장” 로, 시슬리 등이었다. 그들은 모두 교외에서 살고 있었기 때문에 역과 기차가 자주 제재가 된 것이다.
⇒ 그 가운데에서도 모네는 역 구내의 정경을 여러 가지 각도에서 그렸는데, 특히 그가 관심을 가졌던 것은 이 새로운 기계 문명의 산물 자체가 아니라, 여기서 느껴지는 동적인 분위기였던 것 같다. 또한, 이 그림은 인상파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이름 높다. 철조 지붕 아래 그늘진 정차장의 큰 공간은 어두우며, 화면 중앙에 자리 잡은 증기 기관차의 둥근 동체에서 고리를 문 연기와 증기가 피어난다. 지붕의 창문을 통해 쏟아지는 광선은 반점을 만들고 있고, 이 삼각형의 큰 지붕 아래는 전부가 음영의 세게이지만 모네는 이 무수한 음영을 전부 색으로 묘사하여 상호간의 떳떳한 격을 주는 전부가 그의 빛의 세계로써, 플랫폼에 모인 인파에서 기차 옆까지 갖가지 밝은 색으로 빛나고 있다.
⇒ 이 작품을 보면서 스피디한 터치가 퍽 인상적이라는 생각을 했다. 다.19세기 후반의 기차역은, 단순히 기차를 타고 내리는 장소가 아니라 과학문명과 진보를 상징하는 곳이었는데도, 그런 점에 착안하지 않고 대기 속으로 모두 날아가 버릴 듯한 화면의 형태를 표현한 그 기차역에서 나는 모네의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 버나드 텐버시 외, 김숙 역, 인상주의 미술가, 시공사, 1999
◇ 오병남·민형원·김광명 공저,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1999
◇ 이영환, 서양 미술사
◇ 주드 웰턴, 모네(Monet), 디자인 하우스, 1997
◇ 정수모, 끌로드, 모네의 회화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6
◇ 폴스미스, 이주연 역, 인상주의, 예경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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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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