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수채화의 단계][수채화와 유화][수채화의 감상][수채화의 채색방법]수채화의 개념, 수채화의 특성, 수채화의 단계, 수채화의 재료, 수채화와 유화, 수채화의 감상, 수채화의 채색방법, 수채화 관련 제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채화][수채화의 단계][수채화와 유화][수채화의 감상][수채화의 채색방법]수채화의 개념, 수채화의 특성, 수채화의 단계, 수채화의 재료, 수채화와 유화, 수채화의 감상, 수채화의 채색방법, 수채화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채화의 개념

Ⅲ. 수채화의 특성

Ⅳ. 수채화의 단계
1. 초벌단계
2. 초벌단계2
3. 중첩단계
4. 완성단계

Ⅴ. 수채화의 재료

Ⅵ. 수채화와 유화

Ⅶ. 수채화의 감상
1. 이인성 그림《계산동 성당》
2. "P.세잔 그림《생 빅투아르, 레로브에서의 조망》

Ⅷ. 수채화의 채색방법
1. 상상화의 채색
2. 풍경화의 채색
3. 배색과 조화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칠해진 색채감으로 주제를 뚜렷이 알 수 있다.
2. \"P.세잔 그림《생 빅투아르, 레로브에서의 조망》
1902~1906년,
빈터투어 오스카 라인하르트미술관 소장\"
약간의 연필자국도 보일정도로 연하고 은은하게 색이 칠해 있는 것을 보면 이 그림은 분명히 투명 수채화 일 것이다. 멀리보이는 산의 색은 연하고, 가까이의 절벽처럼 보이는 곳의 바위는 험하게 보이기 위해 진하고 어두운 색으로 강조 되어 있다. 또 이 그림 역시 원근이 잘 나타나 있고, 그리고 땅과, 산, 하늘의 구분이 명확히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저 멀리 오른쪽에 산중턱에는 약간 붉으스름한 해 같은 것이 있어 보인다.
전체적으로 그림이 매우 거칠어 보인다. 투명수채화가 대체로 그래 보이긴 하지만 이 그림은 더욱 그런 것 같다. 하늘도 거무스름한 게 꼭 한차례 폭풍우가 일었다 그친 땅처럼 저 뒤에서 해가 솟아 오른다. 해가 떠오르는 쪽의 산은 매우 밝지만 그 정 반대쪽 산은 매우 어둡다. 그리고 그 거친 분위기가 땅의 높고 낮음을 표현 한 듯 하다. 약간 연한 부분은 밖으로 나와 있는 부분이고, 어두운 부분은 속으로 들어가, 그림자가 비춰 보이는 부분 이 아닐까 싶다.
Ⅷ. 수채화의 채색방법
1. 상상화의 채색
자신이 생각한 느낌이 잘 나타나도록 화면의 중심이 되는 것부터 채색한다.
주조색을 결정한다. - 전체적 분위기 정리
입체감, 강조할 부분을 살려서 채색한다.
질감을 나타나게 한다. - 붓의 터치, 방향
바탕색의 효과를 살린다.
2. 풍경화의 채색
하늘부터 칠하고 원경, 중경, 근경의 순으로 채색한다.
중심이 되는 것, 가장 그리고 싶었던 것을 먼저 채색한다.
원근과 명암을 살려 채색한다.
3. 배색과 조화
색채는 단독보다는 많은 색이 어울려 그 색이 갖는 유사성과 반대성이 알맞은 균형을 가질 때 색채의 조화를 얻을 수 있다.
유사성이 있으면 톤(tone)이 통일되고 융화된 배색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유사성이 지나치게 많으면 단순하고 둔한 톤이 되어 흥미가 사라지고 감동이 없어진다. 그러나 개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색을 배색하여 쓰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아동들의 감각과 성인의 감각은 다르다. 교사의 눈에는 이상하게 그려진 그림도 아동 입장에서 보면 그 의미가 아주 큰 것들이 많다.
교사의 눈 높이로 보지 말고 아동의 눈 높이를 맞추어 개성 있는 그림을 그리게 하여 미적 감정과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절대적인 최상의 지도방법은 있을 수 없다. 아동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운 심성을 수채화라는 양식의 배에 실어 가고 싶은 미지의 세상을 향해 힘껏 발돋움하도록 조심스러운 심정으로 지도에 최선을 다하는 길이 최상의 지도방법이다.
참고문헌
김충원 저, 수채화 쉽게 하기, 진선아트북, 2007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 2판, 2007
미술 교육 편찬 위원회, 미술 교육, 학문사, 1988
임흥빈, 수채화 재료학
전영탁, 미술재료학, 일선출판사, 1984
한범호, 수채화 기법, 미조사, 1976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1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