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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 발상지도][조소표현력신장]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 미술과 발상지도의 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 미술과 발상지도의 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
1. 시행착오법
2. 연상법
3. 특수 사용법
4. 물활법
5. 도치법
6. 치환법
1) 재질
2) 색채
3) 형체
4) 기법
5) 방법
6) 시점
7) 동력원
8) 음악
7. 조합법
1) 세트화
2) 한 쌍으로 함
3) 목적을 연결지음
4) 효과 집중
8. 확대법
1) 크게 한다
2) 늘인다
3) 강조, 확대
4) 일반화, 추상화
5) 기능 전환
9. 축소법
1) 작게 한다
2) 짧게 한다
3) 가볍게 한다
4) 농축한다
10. 복귀법
11. 망각법
12. 자기 연마법

Ⅲ. 미술과 발상지도의 과정
1. 준비단계
2. 발상단계
1) 준비과정(의식화)
2) 발상과정(명확화)
3) 구상과정(구체화)
4) 교수 학습과정 `발상`과정에서의 발상의 3단계

Ⅳ.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

Ⅴ. 미술과 발상지도의 조소표현력신장

Ⅵ.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1. 이야기(동화)듣고 그리기-STORY PAINTING
2. 음악(동요)듣고 그리기-MUSIC PAINTING
3. 위인전, 고전 이야기 듣고 그리기
4. 리듬듣고 그리기-FINGER PAINTING
5. 명화에 대한 내용 듣고 그리기
6. 생활적인 내용, 시사적인 내용듣고 그리기

Ⅶ.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
1. 심리적인 해방감을 준다
1) 교사가 유치하게 그려 보인다
2) 교실 분위기 밝고 명랑한 분위기로 꾸민다
3) 인물화 그릴 때
2. 상상력의 자극
1) 상자 속의 알아 맞히기
2) 추상형을 보이고 무엇처럼 보이냐고 묻는다
3) 이야기를 해주거나 음악을 들려준다
4) 운동회나 소풍 등 행사를 하기 전에 그림을 그리게 한다
5) 교사가 그리다 만 선을 활용하여 그리게 한다
3. 표현 양식의 변화
1) 그리는 순서를 바꾼다
2) 화면을 보지 않고 그리게 한다
4. 감동을 준다
1) 자료를 많이 준비한다
2) 자기 몸으로 직접 해본다
3) 낙서그림을 그리게 한다
5. 관찰과 서로 이야기하기로써 도입한다
1) 잘 보게 한다
2) 비교하여 견주어 본다
3) 돋보기로 본다
4) 색유리나 색셀로판지로 본다
6. 조건의 제시
1) 재료를 변화시켜서 그리게 한다
2) 색채를 제한한다
3) 화지를 바꾼다
4) 협동하여 제작하게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려 보이면 어린이는 자신감을 잃고 그리려 하지 않을 것이다.
2) 교실 분위기 밝고 명랑한 분위기로 꾸민다
되도록 침침하고 안착된 교실 분위기를 피하고 재미있고 신나는 공간으로 꾸며 보는 것도 아동화지도에 도움이 된다. 교사가 옷을 화려하게 입거나 조금은 유치하더라도 색상이 화려한 머플러라든가 연극배우 옷 같은 것을 걸쳐 보이면 아동은 재미있어 한다. 접시꽃이나 무궁화 꽃잎으로 닭 벼슬처럼 코나 이마에 붙여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3) 인물화 그릴 때
짝꿍끼리 마주 쳐다보고 색다른 표정을 지어 보게 한다. 우는 표정, 웃는 표정, 화낸 표정, 찡그린 표정, 놀란 표정 등을 해 보이며 서로 모델이 되고 화가가 되어 그리면 인물화 그리기에서 보기 쉬운 긴장감이 해소되며 재미있는 그림이 된다.
2. 상상력의 자극
1) 상자 속의 알아 맞히기
일본작가의 한 소설을 보면 약간의 자폐증이 있는 문자 미해독의 어린이에게 상자 속의 물건을 알아맞히는 방법으로 흥미를 유발하는 장면이 있다. 우리교실의 어린이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상자 속에 물건을 넣고 궁금증을 일으킨 후 그리게 하는 방법은 흥미로울 것이다. 헌 자동차 장난감이나 살아있는 동물 같은 것이라면 더욱 좋겠다. 미술시간이니까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리고 싶어서 그리는 미술시간이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도입방법은 참신하다 할 수 있겠다.
2) 추상형을 보이고 무엇처럼 보이냐고 묻는다
칠판이나 종이에 뱀과 같은 선을 그려 보이고 ‘무엇일까’하고 묻는다. ‘뱀이다’, ‘파도다’, ‘산’, ‘낙타의 등’ 등 여러 가지 대답이 나올 것이다. 어느 어린이도 다 맞는 답이다.
3) 이야기를 해주거나 음악을 들려준다
이야기를 다 해주지 말고 앞부분만, 또는 중간 부분만 들려주고 뒷부분이나, 앞부분을 연결해서 상상하게 한다. 이 상상력이 바로 그림에 연결되는 것이다. 또는 음악을 이용하는 도입 방법이 있다. 여러 가지 소리를 색채로 바꾸어 그리게 한다. 높은 소리를 내고 무슨 색이냐고 묻는 식의 방법도 효과적이다.
4) 운동회나 소풍 등 행사를 하기 전에 그림을 그리게 한다
보통은 행사를 한 후에 자기 경험을 그리게 되는데 경험 이전에 그리게 한다. 예를 들어(달리기에 1등한 나),(보물찾기에서 받은 상품을 들고) 등 자기 나름대로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그리게 한다.
5) 교사가 그리다 만 선을 활용하여 그리게 한다
화지에 교사가 직선이나 곡선을 간단하게 그려놓고 그 선을 살려서 완성하게 한다. 이렇게 하여 상상력을 개발한다.
3. 표현 양식의 변화
1) 그리는 순서를 바꾼다
사람을 그리되 얼굴부터 그리는 것이 아니라 발부터 그리게 한다든지 손가락 끝부터 그리게 하는 방법 등을 써서 기존의 개념에서 탈피하게 한다.
2) 화면을 보지 않고 그리게 한다
눈을 감고 그리게 하거나, 스케치를 진하게 하고 반대쪽 화지에 색칠을 하게 하는 방법도 재미있다.
4. 감동을 준다
1) 자료를 많이 준비한다
교실에 그림 그리는 재료나 자료를 풍부하게 준비해 놓으면 발상에 큰 효과가 있다. 꽃을 그리게 하려면 한 두 송이가 아니고 교실마다 다니며 되도록 많은 꽃을 수집해 보이면 아이들은 ‘야아’ 하고 바로 갈등에 젖게 되고 그 감동을 그림을 그리게 하는 동기로 발전시킨다.
2) 자기 몸으로 직접 해본다
나무를 그린다면 나무에 직접 올라가는 흉내를 내 보게 하고 운동회나 연극을 소재로 그림을 그린다면 그 때의 모습을 동작으로 해 보게 한다. 온몸으로 느끼고 표현한다면 대담하게 그릴 수 있는 동기유발이 되는 것이다.
3) 낙서그림을 그리게 한다
발상 단계에서 서로 이야기만 하게 하지 말고 화지에 자유롭게 자기 멋대로 낙서하여 그리는 중에 주제를 발견하게 하는 것이다. 주제가 결정되면 화지 뒤에 그리게 한다.
5. 관찰과 서로 이야기하기로써 도입한다
1) 잘 보게 한다
그림은 마음의 표현이지만 마음은 어린이가 환경과 접촉하는 가운데 생긴다. 자기 생활 주변에 일어나는 일을 눈으로 보면서 감동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그림의 가장 기본은 보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여러 가지 사실이나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게 하는 것은 좋은 그림을 그리는 기본이 되는 것이다.
2) 비교하여 견주어 본다
여러 가지 동물이나 사물을 형과 색채를 비교하고 운동은 어떻게 하나 무엇을 먹느냐를 비교하고 생활 전체를 비교함으로써 발견되는 놀라움을 그림으로 전개한다. 개념화 탈피에 많은 도움이 된다.
3) 돋보기로 본다
인물이나 사물을 돋보기로 잘 관찰한 다음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다. 눈 속이나 수엽 등을 돋보기를 통해 봄으로써 전혀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
4) 색유리나 색셀로판지로 본다
특징지어진 색에서 벗어나 다른 색을 통해 사물을 봄으로써 전혀 새로운 색채 감각을 갖고 그림을 그리면 재미있는 발상이 될 것이다.
6. 조건의 제시
1) 재료를 변화시켜서 그리게 한다
개념화 된 그림을 그리는 어린이에게는 화지의 크기를 작게 또는 크게 하여 그리게 하거나 크레파스만으로 그렸다면 수채화로 그리도록 해본다. 새로운 감동을 줘서 그림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붓을 펜으로 바꾸거나 하지도 한지나 신문지, 헝겊 등의 조건을 줘서 의욕을 갖게 하면 동기 유발의 좋은 기회가 된다.
2) 색채를 제한한다
교사가 조화로운 색3-4가지, 아동이 좋아하는 색 3가지 등의 몇 가지 색만 사용하게 하는 것으로 도입하는 방법이 있다.
3) 화지를 바꾼다
둥근 화지, 삼각형 화지, 긴 네모, 정사각형 등의 새로운 화지를 주어 새로운 감동을 준다.
4) 협동하여 제작하게 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협동화를 그리게 하여 동기를 유발시킨다.
참고문헌
▷ 강양숙 외(2000), 디자인 표현의 창의적 발상을 위한 웹기반 교수 학습 자료, 한국교원단체연합회 교육자료전
▷ 김종수저(1997), 1318 미술여행, 동녘
▷ 서울교대미술과교육연구소(2010), 생각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 올섬미술교육연구소 저(2004), 쉬운디자인 재미있는 발상 콕, 도솔
▷ 한국교원대학교(1994), 미술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 한국미술문화연구회(2009), 반갑다 미술교과서, 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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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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