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턴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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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밀턴의 생애

제2장 실낙원: 인간의 타락과 낙원 상실을 다룬 서사시

1.서사시란? 그리고 서사시로서의 실낙원

2. 실낙원의 문체

3.사탄: 고전적 영웅의 모습과 변모

4. 알레고리적 에피소드: 죄와 죽음

5.에덴에서의 아담과 이브의 삶과 타락

6. 실낙원의 마지막 두 권: 역사를 통한 계시

7. 오늘날의 비평

제3장: 복낙원과 투사삼손

1.복낙원: 그리스도와 정신적인 영웅

2. 복낙원의 길

3.복낙원: 영적 인간의 실현

4.투사삼손: 인간의 재생과 인식의 변화

5.맺음말

본문내용

보시라. 바로 서려면
기술이 필요하도다. 나 그대를 그대 아버지의 집으로
데려와 가장 높은 곳에 놓았으니, 최고는 최선이다
부자관계를 입증하시라. 못 서겠거든 뛰어 내리시라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안전하게,
기록되기를 그분(하나님)은 그대 일에 천사를 명하여
저들의 손으로 그대를 들어올릴지니
그대 혹시라도 발로 돌부리를 찰까 함이로다
-"주 너희 하느님을 시험하지 말라"의 구절로써 사탄의 유혹을 물리침
-주 너희 하느님에 대한 두가지 관점
그리스도 자신-자신이 바로 신이라는 사실, 즉 '신성'을 천명
성부 하느님-아버지 하느님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와'복종'을 천명
3.복낙원: 영적 인간의 실현
-행동적인 삶 << 명상적인 삶
-육체에 얽매인 옛 사람을 반대
-세속적인 모든 가치들을 부정
-내면적인 덕과 가치의 우수성을 입증하려고 시도하는 인간으로서의 기독교적인 정신적,영 적 영웅상을 제시
-첫 번째 아담과 두 번째 아담인 그리스도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을 타락성과 비타락성, 즉 연약성과 완전성
-그리스도는 완벽한 인내와 순종으로 모든 인간에게 행복과 구원을 보장해 주는 완전한 인간의 표본으로 평가
4.투사삼손: 인간의 재생과 인식의 변화
다양한 관점들과 중심소재
삼손은 누구인가?
이 극에 나오는 삼손은 힘만 세고 정신력은 미약한 인물이 아니라 하나님과 자신과 더불어 갈등을 겪는 존재로 작품 전체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죄의 대가로 고통을 당하지만 이 고통을 통하여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회개에 이르게 되고, 마침내는 하나님에게 봉사할 수 있는 신앙인이 된다.
결국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이라는 소명을 완수함으로써 하나님에게 귀의하는 길을 보여주고 있다.
-파커 : 형식은 물론 정신까지도 고전적인 것
-제브 : 언어과 구조는 고전적인 것이라 할 수 있어도 그 정신만은 히브리적
-크로우즈 : 형식은 고전적이지만 정신은 기독교적인 것
-존슨 : 시작과 끝은 있어도 중간 부분은 없다
-슬라이트 : 중간 부분이 작품 해석의 중요한 열쇠가 된다
-니콜슨 : 중간 부분의 의미를 강조하면서 삼손의 내적인 재생을 그가 유혹을 이겨내는 과정으로 파악
-쥬보리 : 삼손이 타락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이유에서 찾은 것이 아니라 시간 속에서 계시되는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는 정체된 사고 때문으로 봄.
-중심주제 : 고통을 통한 인간의 가치와 인식의 변화
모든 복잡한 과정들을 통해 세속적인 옛 가치를 벗어버리고 새로운 정신적인 가치를 갖추게 되는 삼손의 내적인 변화의 모습을 그려냄으로써 그가 주장하려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다.
코러스의 방문: 영적무지
-삼손의 방문자: 코러스, 마노아, 데릴라, 하라파, 블레셋 관리 등 일련의 방문객들은 삼손이 죄를 극복하고 새로운 하느님의 챔피언으로 태어나도록 도와주는 자극제 역할
-육체적이고 세속적이며 현상적인 것에만 집착할 뿐 정신적이고 영적인 가치에는 무지
삼손의 지위의 변화를 운명에 의한 것으로 파악
운명에 기초한 인생관을 대표하는 인물 : 사탄
정체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코러스는 삼손에게 위로가 아닌 새로운 시련과 유혹만을 제공
아버지 마노아의 방문: 섭리에의 의탁
아버지 마노아:
-아들의 육체적 고통과 구속에만 관심을 보이는 정체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인물
-데릴라에게 정신적인 노예상태로 있던 과거의 모습이 더욱 치욕스럽다고 고백하는 아들의 고통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함.
-그에게 있어 '역사의 동인'은 하나님이 아니라 인간
=삼손의 옛 사고와 행동은 아버지와 동일함을 보여줌
-아버지의 제안을 거부한 것은 과거의 사고 방식과의 결별을 선언
데릴라의 방문: 유혹의 단절
-새로운 깨달음을 갖게 되었고 시력마저 상실한 그에게 데릴라는 유혹거리가 되지 못함
-편안함과 육욕을 삶에의 유혹의 제안은 그에게 거부감과 적대감뿐 아니라 타락으로 인해 상실되었던 그의 정신적인 힘을 소생시키는 활력소로 작용
-세속적이고 경험적인 것에만 의존하는 영적 불능상태의 그녀는 자신의 과오를 진정으로 회개하고 구원이 약속되는 창조적인 미래로 나아갈 수 없는 인물
-인간이 피해야 할 악과 인생의 허무를 드러내 주는 하나의 상징물
하라파의 방문: 자만심의 극복과 신에의 헌신
-하라파의 모습 = 과거 삼손의 모습(자기중심적 사고)
-육체적인 힘만을 자랑하려는 하라파의 모습을 통해 자신의 과거 모습을 발견 그리고 결별 선언
-삼손은 이스라엘의 구원자로서의 소명을 생각하게 됨
-하라파의 도전이 삼손에게 미친 영향
① 잃어버렸던 믿음을 회복하는 계기
② 이스라엘 구원자로서의 소명을 다시 생각하게 됨.
최후의 회복: 인내의 체득과 신의에의 합치
-블레셋 관리: 삼손에게 인내의 미덕을 깨우치게 함
-잘못된 세상적인 모든 가치로부터 벗어나 완전한 재생을 성취
※하느님의 부르심에 응하는 특별소명을 의식하게 됨(심중에 끓어 오르는 어떤 충동)
"심중에 끓어 오르는 어떤 충동"중 충동의 의미
-내면적인 가치와 충동, 즉 하느님의 특별한 부르심을 행동의 기준으로 삼게 되었음을 보여줌
5.맺음말
밀턴의 강조점
- 신의 뜻과 인간의 의지라는 상호모순적인 두 개념들이 둘이 아닌 하나로 합쳐지기 위 해서는 신의 은총이 작용해야함은 물론 인간의 회개와 재생, 그리고 이를 토한 인식의 변화가 필수적임.
『투사 삼손』의 주제
- 인간의 참된 행복과 내적 낙원이 인간의 내면에 도래할 수 있으려면 회개와 재생 을 통한 인간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함.
부작의 연결성
실낙원, 복낙원, 투사 삼손 - 공통의 주제 ‘ 유혹을 다루고 있다.
- 실낙원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선악과를 따먹고 인간이 타락하여 죽음을 맞이하게 된 비극적 상황
- 복낙원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에 의하여 사탄의 유혹을 물리치고 잃어버린 낙원을 회복할 수 있게 되는 희망의 비전
- 투사삼손 연약한 인간이 악의 유혹에 넘어가 죄를 짓고 타락하지만 진정한 회개와 재생을 통하여 잃어버린 소명과 믿음을 다시 회복하게 되는 구원의 과정을 노래
유혹→타락→ 회개→ 신의 은총→ 재생과 구원
밀턴의 궁극적 관심은 '낙원의 회복'
복낙원과 투사삼손에 낙원이 회복되는 과정과 의미가 묘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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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9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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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7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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