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구성중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미적체험과 DBAE(학문중심미술교육과정),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문제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구성중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미적체험과 DBAE(학문중심미술교육과정),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문제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구성중점

Ⅴ.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미적체험

Ⅵ.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DBAE(학문중심미술교육과정)
1. 미술과의 성격면에서
2. 활동 내용의 통합 면에서
3. 현장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의 경우
4. 교육방송과 DBAE 미술교육의 관계

Ⅶ.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문제점
1. 학습과정상의 문제점
1) 명확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2) 조형활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3) 기초기능에 대한 훈련이 부족하다
4) 단위시간의 표현활동은 중시하나 미적 체험활동, 감상활동은 소홀히 한다
5)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의 수준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6)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 의한 단계적 연계 지도가 어렵다
2. 학습 여건상의 문제점
1) 효과적인 미술수업을 위한 학습조건이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
2) 미술과의 교구 설비가 부족하고 뒤떨어지고 있다
3) 표현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 표현활동 수행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4) 제6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도입했던 ‘미술과 생활’을 ‘미적 체험’으로 바꾼 점이다

Ⅷ.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지도상 유의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비가 현저히 부족하고 구비가 안 되어 있다. 특히 판화, 조소, 디자인 등 각 기능 영역별 교구설비가 미약하고 이에 따라 교사들은 교구설비 등의 이용방법을 모르는 경향이 많고 경영자도 그에 대한 지도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경향이다. 그러나 시대의 발전에 따라 ICT를 활용한 수업접근이 여러 부문에서 시도되고 있는 점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3) 표현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 표현활동 수행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의 중점에서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미술을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도록 한다”고 했는데 본격적인 한국화의 도입을 꾀한 제4차 교육과정을 제외하고는 이를 구체적으로 반영한 경우가 적었다.
4) 제6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도입했던 ‘미술과 생활’을 ‘미적 체험’으로 바꾼 점이다
미적 체험이란 결국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활동이기 때문에‘미술과 생활’이라는 용어와 크게 달라지는 의미가 없다. 그렇다면 미적 체험이라는 용어로 바꾼 의도가 무엇인가? 그렇게 함으로써 미술을 생활과 연관시키고자 하는 본래의 의도가 약화되고 또한 교사들에게는 불필요한 혼란만 가중시키는 것이 아닌지, 즉 ‘미적 체험’이라는 용어는 오히려 미술 교육의 독자적인 체험세계로 인식되어 오로지 표현, 감상과 직결되는 학습활동으로 제한하기 쉽다.
Ⅷ.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지도상 유의점
가. 학습 지도 계획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 등이 존중되도록 하며, 흥미, 발달 단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나.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특성, 행사나 계절 등을 고려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순서대로 학습하지 않고 학습할 내용을 선택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학교에서 작품 전시회나 박물관(또는 미술관) 현장 학습과 같은 행사가 있다면 이 때를 맞추어 \'미술 감상 자료집\'을 만드는 미술단원이나 \'우리나라 미술품 감상\' 같은 단원과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할 때 한층 질 높은 수업이 될 수 있다. 또 낙엽이 떨어지는 계절이라면 낙엽을 활용하여 활동할 수 있는 단원과 다른 단원을 바꾸어 학습하고 다른 단원은 나중에 다루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다. 전통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제재를 선정하고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라.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한다.
마. \'미적 체험\'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현장 학습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미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2) \'표현\'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바. \'표현\'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다양한 발상 지도를 통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2)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는 표현 활동 속에서 통합할 수 있다.
(3) 교육 과정상의 내용에서 제시된 조형 요소와 원리는 학생들의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선정할 수 있다.즉,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학습목표에 맞는 양을 정하고, 학습량이 많은 경우는 모둠 활동으로 한다든지, 도화지의 크기를 작게 한다든지 하여 적정한 활동이 이루어지게 하여야 한다.
단원지도 내용에 <활동1>, <활동2>, <활동3>이 나와 있을 경우 한 학생이 모든 활동은 다 해볼 수는 없지만 모둠별로 활동하여 만들어진 작품을 서로 감상 활동 시간을 통하여 다른 활동의 체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된다.
(4) 표현 재료와 용구의 선택 및 활용 방법에 대한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안전에 유의한다.
(5) 표현 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환경 문제를 고려한다.
(6) \'미적 체험\'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7) 표현 활동 후에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도록 한다.
사. \'감상\'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작품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감상 관점을 선정하여 활용한 다.
(2) 미술 용어를 이해하고, 감상할 때에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3) 박물관, 미술관, 전시장 등을 한 학기에 1회 이상 관람하도록 한다.
(4)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5) \'미적 체험\' 및 \'표현\'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6)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존중하도록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급변하는 현대에는 어느 시대보다 창의력 있는 인간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것은 기존의 지식인보다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자기주도적인 능력을 지닌 사람이 필요하다.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이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이며, 이를 위해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의 신장을 내용으로 삼아,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인간은 하나의 전체로서 균형 있는 성장을 할 수 있어야 그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시킬 수 있다.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성장하는 능력을 가지게 하는 것은 사람마다 지니고 있는 창조적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괴테도 모든 이론은 회색이다. 그러나 산 생명의 나무는 푸르다.라고 하였고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만이 아니라 정서를 포함한 생명체임을 강조한 말이다. 교육은 단지 생계를 이어가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창의성과 감수성이 풍부한 인간을 육성시켜야 한다는 말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제 7차 교육과정의 해설, 서울, 1999
김성아 -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과 이론수업에 관한 연구,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박소영 외 -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양윤정 외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이기화 -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발상지도, 2002
이주연 - DBAE란 무엇인가?, 아트에쥬 4월호, 대한미술교육연구원, 1997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10.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8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