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에 대해서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견해
1) Naumburg의 견해
2) Kramer의 견해
3) Ulman의 견해
3. 미술치료의 장점
4. 미술치료의 이론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인간중심 미술치료
3)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4) 게슈탈트 미술치료
5) 가족 미술치료
6) 집단 미술 치료
5. 미술치료의 기법
1) 진단을 위한 미술치료 기법
2) 치료를 위한 미술치료 기법
6. 미술치료 해석 방법
7. 미술치료의 과정
8. 미술치료의 사례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치료자와 환자의 관계, 둘 사이의 상호작용, 환자의 미술 작품, 만드는 과정, 생각하는 과정, 만든 뒤에 얻는 느낌과 깨달음, 경험의 반복 등이 치료의 도구로 사용되어 치료적 효과를 가지게 된다.
미술 치료는 도입, 활동, 토론의 순서로 진행된다. 도입 부분에서 치료자와 환자는 편안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나서 본격적인 미술 활동으로 들어간다. 이후 환자가 작품에 대한 느낌, 감정 표현을 할 수 있고 내면세계를 알 수 있도록 치료자가 도와주는 순서로 진행이 된다.
소요시간으로는 1회당 30분~1시간 정도 걸리며, 총 회기는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주 1~2회의 회기를 가지고 6개월에서 1년 가량의 기간으로 치료한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더 장기적으로 할 수도 있고 12회 미만의 단기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도 한다.
주의해야 할 점에는 미술 치료 중 제작한 결과물에 대하여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한다. 내담자는 미술 치료를 받기 위해서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다. 미술 과정의 결과물보다 과정 자체가 중요하고, 치료자의 도움과 함께 치료 과정이 이루어지며 미술 치료 과정 자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미술 치료 중에 제작한 결과물에 대해서도 잘하거나 못하거나 하는 평가를 할 필요가 없다. 아동의 경우는 미술 활동을 하는 데 있어 저항감이 적은 편이고 언어적 표현보다 더 자연스럽게 감정이나 고통, 심리 상태를 표현할 수 있다. 반면 성인의 경우에는 미술 활동과 관련해서 어색해하거나 자신의 창작 활동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가질 수 있는데 미술 치료에 대한 설명과 안내를 통해 이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8. 미술치료의 사례
1) 아빠의 죽음
아빠의 죽음을 경험한 초2년 여아의 그림이다. 그림에서는 '나'를 중심으로 엄마와 동생을 책상으로 교묘히 고립시켜 놓았다. 아동이 느끼는 고립감과 외로움, 그리고 지면에 선을 그어 불안정감을 암시하고 있다. 자신의 외로움을 호소하면서 한편으로 '나'의 가슴에 있는 애정을 갈구하는 하트 무늬가 눈에 들어온다. 아동은 아빠의 죽음과 이어서 직장으로 빼앗긴 부재 속에 사랑의 욕구 충족을 투정이라는 애착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된다.
2) 자폐아
5세 남자 자폐아동의 그림이다. 이 아동은 놀이에서 기차, 포크레인, 바퀴 도는 모양, 시계 등을 선호하며 노는데 이런 유사자폐증은 눈맞춤과 대화도 이루어지지만 기질적인 자폐아들이 갖는 여러 가지 특징 중에 부분적인 것을 가졌다.
3) 안전한 모태로 돌아갈래요
9세 남아의 그림인데 그림 자체가 미숙함을 나타내고 있다. '인물화검사', 'H-T-P검사'를 실시한 결과 정서 수준과 정신연령이 크게 낮았다. 특히 나무 그림에서 검사자는 이중으로 나타난 빈 공간에서 '모성회기본능'의 부분이 발견되어 발달진단을 하였더니 조기 출산으로 '인큐베이터'에서 키워진 아동이었다. 애착행동이 강하며 완구, 애견에 대한 과다한 집착으로 늘 투정을 부리는데 태내 욕구가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미숙아 그대로임을 보여주고 있다.
4) 자율성의 의지
약하지만 망설임이 없이 단숨에 그어 내려간 선과 균형적으로 눈에 띌 정도로 긴 다리가 특징인 이 그림은 자율성에 대한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된다. 눈의 자세함과 입체감, 웃옷의 묘사와는 달리 손이 동그랗게 처리된 것이 대인관계에 장애를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적극적이지 못한 성격으로 선생님과 부모에게 늘 지적받는 내향성을 가진 소녀의 그림인데 자신도 그러한 열등감에서 벗어나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자세하고 크게 묘사한 눈은 타인에 대한 두려움을 표시하기도 한다.
5) 분리불안 아동의 H-T-P
생략된 인물표정은 불안감을, 양 옆을 지지대로 삼아 그려 넣은 집과 나무는 의존적인 욕구를 표현한다.
6) Tic장애 여아의 나무그림
마치 손 모양을 하고 있는 잔가지의 모습은 의존하고자 하는 싸인과 미숙한 자아를 보여준다.
7) 체벌아동의 인물화
부모의 체벌로 인해 공격성이 발달된 아동의 그림으로 자신의 내재된 분노를 발톱을 세우고 불을 뿜는 공룡으로 표현하였다.
8) 엄마와 딸의 갈등을 표현한 가족화
자신과의 갈등의 대상인 엄마를 뒤로 돌려놓은 모습이 이채롭다.
9) 자폐아의 가족화
강방적인 도식이 보이는 자폐아동의 가족화.
10) 정신지체 청소년의 인물화
정신지체의 전형적인 두족인의 형태
Ⅲ.결론
미술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다. 미술치료 뿐만 아니라 다른 심리 치료들도 마찬가지로 치료의 목적과 치료 과정에 따라 경과는 모두 다르다. 치료 회기가 진행될수록 자신의 문제에 대해 인식이 커지고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며 관계 형성에 대한 능력도 증가하게 된다. 미술 활동 자체로도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되고 치료자와의 관계를 통해서도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와 치료자의 관계이다. 신뢰가 형성되어야 더욱 원활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치료자의 융통성 있는 방법과 경험, 전문적 지식이 요구된다.
내담자(환자)와 상담자(치료자)가 서로 신뢰하지 않는다면 미술 치료를 진행함에 있어서도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고, 내담자가 상담자와 상담을 하면서 속마음을 다 말하지 않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태와 현재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내담자의 상황에 맞는 미술치료를 진행시켜야 한다. 미술치료를 통해 환자의 상황에 따른 문제점이 보여 진다면 치료자는 그에 따른 해결책을 환자에게 적용시켜야 한다.
꼭 기관에 가서 미술치료를 하지 않고도 일상생활에서도 그리기, 만들기 등의 표현하기를 활용할 수 있다. 감정적으로 힘들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단순히 참는다거나 폭발시키기보다는 그림을 그리거나 낙서를 하거나 점토로 무언가를 만들거나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좋다.
Ⅳ.참고문헌
- 한국미술치료학회편(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 잉그리트 리델(2000). 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정여주 역, 학지사
-신민섭 외(2003),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
-주리애(2000),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학지사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1.11.09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32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