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신구라와 미의식(추신구라, 충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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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Ⅰ. 머리말
Ⅱ. 본론
1. 주신구라와 미의식
1) 주신구라는?
2) 주신구라의 미의식과 일본적 전통
(1) 닌죠 (2) 기리 (3) 이키 (4) 나카마 의식 (5) 할복 - 죽음의 미학
3) 그 외 일본적 미의식
2. 주신구라와 관련된 현대적 서사에서 일본적 전통 찾기
1) 구명병동 24시 3기
2) 키즈 리턴
3) GO
Ⅲ. 맺음말

본문내용

하자 그녀는 떠나버린다. 단순히 재일 한국인 2세가 아니라 바로 일본에 살면서 사랑하고 흔들리는 자유로운 한 젊은이의 모습을 보여준 영화다. 이 영화에서도 역시 이키를 느낄 수 있다. ‘운명에 의해 체념을 배운 미태가 기개를 가지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 슬픔을 안고 사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고 일상에 대한 반항’을 뜻하는 이키의 삶에 잘 맞는 인물이 바로 스기하라였다. 영화에서는 주인공에게 따로 답을 주지 않고 끝나 ‘이키’의 느낌을 더 돋보이게 하였다.
Ⅲ. 맺음말
주신구라라는 한 가지 문화원형에서 많은 일본적 미와 전통을 찾을 수 있었다. 주신구라에서 미학이나 전통의 다른 주제로 자를 그어 연결하는 듯 한 작업이었다. 하나의 서사에 접근할 때에는 단편적으로 그 작품만을 이해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원류와 그 속에 있는 전통까지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한 것 같다.
이번 리포트 작성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작품들에도 그 서사원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일본 문화를 조금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한 좋은 기회였다.
※ 참고 문헌
김영,『일본 문화의 이해』, 제이앤씨, 2006
니토베 이나조,『사무라이』, 생각의 나무, 2004
박순애,『일본입문』, 시사일본어사, 2006
요모타 이누히코,『일본영화의 래디컬한 의지』, 소명출판, 2011
이준섭,『주신구라 47인 사무라이의 복수극』, 살림, 2005
일본학교육협의회,『일본의 이해』, 태학사, 2002
전신재 외 8인,『동아시아 기층문화에 나타난 죽음과 삶』, 민속원, 2001
정혜선, 『일본사 다이제스트 100』, 도서출판 가람기획,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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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8.23
  • 저작시기2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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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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