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이해를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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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크게 북부인 ‘컨티넨탈 이탈리아’와 남부인 ‘지중해 지역 이탈리아’로 나눌 수 있다. 이탈리아 북부지역은 산업화된 지역이며 그 덕분에 북부 사람들은 남부보다 부유한 삶을 영위하지만, 남부지역은 농업이 주를 이루는 지역으로 두 지역 간 갈등이 심하다. 이 두 지역을 아우를 수 있는 문화는 바로 이탈리아의 오페라다. 오페라의 서곡이 중요하듯 이탈리아 사람들은 서론을 중요시 한다. 그렇다고 이탈리아 문화를 고 맥락 문화라고는 할 수 없고, 동양의 고 맥락 문화와 서양의 저 맥락 사회의 정 가운데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이탈리아 사람들은 공공장소에서 왁자지껄한 것을 좋아하며 화려한 것을 좋아한다. 이는 인생을 수긍하기 쉽고 즐거운 것으로 만들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이러한 밝은 겉모습은 실은 그들의 어둡고 우울한 내면을 감추기 위함이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오페라처럼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겉으로 치장하는 것을 좋아한다. 때문에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려고 거짓말을 쉽게 하는 편이어서, 이탈리아 사람들은 약속 시간을 어기는 것이 다반수다. 이밖에도 그들은 자신들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며, 가족의 유대감을 중시하고 자신들의 목소리를 좋아하기 때문에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그들의 문화적 특징으로 제시되고 있다.
벨기에는 세 가지 공인 언어를 사용하는데, 프랑스, 네덜란드어 그리고 독일어가 그것이다. 또한 두 개의 주요 문화가 존재하며, 공식적으로 분리된 세 개의 지역과 세 개의 국기, 세 가지의 독특한 지리적 풍경 등 정확히 말해 몇몇의 문화 요소가 합해진 작은 국가가 바로 벨기에인 것이다. 레이스는 벨기에의 문화 메타포라고 할 수 있는데, 각기 다른 실들이 하나의 아름다운 레이스를 만들어 내듯 벨기에 역시 각기 다른 문화가 아름답게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5) 해체된 국가 문화
몇몇 국가들은 외래문화가 침투하여 본래 가지고 있던 가치들이 해를 입는 역사를 경험했다. 이러한 국가들은 몇 세기 혹은 몇 십년 동안 향유해온 자신들의 문화적 뿌리가 해체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는데, 이를 해체된 국가 문화로 분류하고 있드며, 그 대표적인 예로 멕시코와 러시아를 들 수 있다.
멕시코는 전형적인 분열 문화 국가로 침입자들에 의해 혹은 자연적 요인에 의해 국가의 뿌리가 흔들리게 되었다. 멕시코의 축제인 피에스타는 멕시코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가족, 친구 그리고 사회구성원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 주며 또한 신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더불어 이 피에스타는 사회 내에서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른 해체 국가 중 하나인 러시아의 문화 메타포는 러시아의 유명한 발레이다. 발레의 시작은 이탈리아였지만, 현재 발레의 최고의 권위국은 러시아다. 러사아 발레는 귀족 사회의 위풍당당함과 전원의 부드러운 러시아 문화의 복합성을 잘 표출한다. 러시아 문화는 예측 불가능 하다. 왜냐하면 러시아 문화에는 러시아의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러시아 인들의 정신과 정서가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러시아 발레에 나타나 있는 러시아 사회의 지휘체계, 연극성과 사실주의, 러시아 정신은 러시아의 독자적인 문화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이를 통해 러시아에 대해 좀 더 심오한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6) 같은 상징, 다른 의미
종종 같은 문화 메타포를 가지고 있는 국가들이 있다. 이러한 국가들은 같은 문화 메타포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의미는 다르다. 대표적인 예는 바로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투우이다.
스페인은 지역주의, 비극성, 자부심으로 대표되는 개인주의와 국민 간 감적적인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지극히 보수적인 가톨릭 문화권이다. 스페인의 투우는 투우사들이 소를 죽일 때 까지 경기가 계속되며, 이는 비극, 죽음의 의식을 강조하는 일종의 축제라고 할 수 있다. 반면 포르투갈은 권위서열적인 문화의 모습을 모이며, 그와 더불어 집단주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포르투갈에서는 소를 죽이는 것을 금지했다. 포르투갈은 죽음의 의미를 강조하는 스페인의 투우와 달리 투우를 통해 투우사의 용맹함을 칭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멕시코는 전통적인 문화와 함께 규모가 작인 전통적 기업들로 구성 되어 있다. 세월이 지나면서 축제는 멕시코 사람들이 중요시 하는 인간, 종교, 현실에 대한 경험, 그리고 사회적 체계 내에 존재하는 자유를 나타내는 메타포로 지속 될 것이다.
7) 국경을 넘어서
여기서는 특이하게 국경을 넘어서 이어지고 있는 문화를 하나 설명하고 있다. 다시 말해 하나의 민족이 여러 국가에 걸쳐서 또 자신들의 문화를 이어가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바로 중국의 화교들이다. 이러한 중국의 화교들을 하나로 묶는 그들의 문화적 메타포는 바로 제단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인들은 어디서 살든지에 상관없이 보수적인고 고 맥락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데, 일부 중국인이 제단을 집에 모시지 않는다고 해도 제단이 주는 원형성, 조화, 유연성 등의 중요성은 인정한다. 또한 제단은 흩어져 사는 가족을 하나로 묶어주는 끈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제단은 중국의 한 단면으로 치부하기에는 중국인의 가치과, 태도, 행동에 너무 많은 기여를 하기 때문에 문화적 메타포로써 제시가 된 것이다.
3. 결론
최근 지구촌 사회가 되면서 전 세계가 획일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과 함께 문화의 상대성이 중시 되고 있다. 각국은 세계화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도록 하는 한편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나 풍습을 지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격동하는 흐름속에서 자기 자신을 찾고 정체성을 지켜나가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저자는 각 나라에서 볼 수 있는 한가지 주제를 메타포로 그 나라의 지역민들을 설명 하였다. 그 메타포의 발생과정은 지금까지 국가가 겪어온 전쟁이나 정치체제와 같은 역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국민의 의식과 체제를 형성하는 것에 있어 역사는 항상 밑바탕이 되어왔다. 이와 같이 역사가 한나라에 끼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인문학의 위기인 현대에 사는 우리는 결코 역사를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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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12.07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3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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