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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적인 생각들을 낳는다. “목적으로서의 부의 추구를 비난받아야 할 최악의 것이라 보면서도 직업노동의 열매인 부의 획득은 신의 축복”이라고 여기며, “부단하고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세속적 직업노동을 단적인 최고의 금욕적 수단”이자 “거듭난 자와 그 신앙의 진실성에 대한 가장 확실하고 분명한 증명”(p.137) 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상은 시간이 흐르며 그 종교적 색채(신에게 예정된 자의 소명으로서의 노동과 이윤추구)가 퇴색되어서도 하나의 도덕적 격률로 남아 서양인의 직업관에 뿌리 깊게 자리하게 되었다. 이런 독특한 정신이 ‘금욕적인 삶’을 추구하는 프로테스탄티즘과 ‘이윤 지상주의’의 자본주의를 양립할 수 있게 한 근본적인 원인이며, 서양에서의 자본주의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사상은 시간이 흐르며 그 종교적 색채(신에게 예정된 자의 소명으로서의 노동과 이윤추구)가 퇴색되어서도 하나의 도덕적 격률로 남아 서양인의 직업관에 뿌리 깊게 자리하게 되었다. 이런 독특한 정신이 ‘금욕적인 삶’을 추구하는 프로테스탄티즘과 ‘이윤 지상주의’의 자본주의를 양립할 수 있게 한 근본적인 원인이며, 서양에서의 자본주의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