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미술의 기원, 러시아 중세 미술, 11세기~17세기, 근대 러시아 미술, 이콘, 이콘의 정의, 목적, 기능, 특징, 현황,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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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러시아 미술의 기원

러시아 중세 미술(11~17세기)

근대 러시아 미술

이콘 (icon)

본문내용

벨리
이콘 (icon)
Ⅰ. 이콘의 정의
- icon은 image를 뜻하는 헬라어εικων(eikon)에서 비롯됨.
- 이콘의 한글 번역은 “성화상聖畵像” “화상” “성상”등이다.
Ⅱ. 이콘의 목적
- 첫째, 예배를 드릴때 공경심을 자아 내는 것
- 둘째, 문맹자를 교화하는 것
- 셋째, 예배드리는 이들과 하나님 사이의 실존적 연결역할
Ⅲ. 이콘의 기원
- 전설적 기원 : 예수와 에뎃사의 왕인 아브가르가 협상을 하는데
왕을 수종드는 한난이 그리스도의 모습을 그렸다는 설
- 역사적 기원 : 헬레니즘 시대의 고대 이집트에서의 장례 초상화의 형태에서
왔다는 설, 기독교의 이콘은 그리스에서 옴.
Ⅳ. 이콘 화가 : 6개 학파
- 키예프-야로슬라블파 : 러시아 이콘 학파의 시작으로 그리스의 이콘을 그대로 흉내
- 수즈달 학파 : 13세기말 등장하여 14세기에 꽃피움 차갑고 은빛이 도는 차가운
느낌이 특징
- 노브고로드 학파 : 노브고로드는 11세기말부터 16세기초까지 이콘 제작의 중심지
현존하는 러시아 이콘은 대부분 노브고로드 학파임.
- 쁘스코프 학파 : 12~14세기. 밝고 강한 색채를 사용, 좌우대칭으로 그림.
- 모스크바 학파 : 16세기에 눈부시게 성장, 이콘의 통일성 강조
러시아 이콘의 모범화하는데 공헌
- 스뜨로가노프 학파 : 16세기 말부터 17세기를 통틀어 활약
유럽 미술의 영향을 받아 “강조된 세밀화 기법”사용
화려한 색채와 세밀한 표현이 특징
Ⅴ. 성상 파괴 운동
- 이슬람과 유태인 신자를 그리스도교로 인도하려는 의도로 황제 레오3세(717-741)가
730년에 칙령을 내려 성상파괴 시작. 반대하는 수도원 재산 몰수, 수도사들 투옥
- 교황 그레고리오2세와 3세, 대다수의 시민의 강한 항의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정치화
되어감
- 레오3세 이후 콘스탄티누스 5세도 같은 정책
- 콘스탄티누스 5세의 후계자 레오 4세 사망 후 그의 과부 이레네가 당시 6살이던
아들 콘스탄티누스 6세를 대신 로마 교회와 화해 시도
- 니세아 제 2공의회(787)에서 성상파괴 운동가들을 이단으로 책망함과 성인들과
이미지들을 공경하여야 하는 것을 재확인 함
※이러한 성상파괴 운동 박해로 이콘을 제작하는 화가들이 흑해방향으로 밀려 올가가게
되는데 당시 그리스도화된 러시아가 그 화가들로부터 비잔티움의 이콘 기술과 전통의
영향을 받게 됨.
참조- 국회도서관, 러시아 정교회 교회예식과 이콘 숭배에 대한 연구 / 김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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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17
  • 저작시기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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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5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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