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질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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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사의 개념
1. 일반적 교사개념
2. 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사개념

Ⅱ. 교사의 자질
1. 학급에서 필요한 자질
2. 학교에서 필요한 자질
3. 사회에서 필요한 자질
4. 교육사조와 교사의 자질

Ⅲ. 교사의 역할
1.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2.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
3. 교육평가자로서의 역할
4. 학급경영자로서의 역할
5. 그 밖의 역할
6. 교육사조별로 강조되는 교사의 역할

Ⅳ. 대한민국 교사의 자질과 역할

본문내용

서 어떤 학문의 유용성을 판단하는 방법은 그것을 실제에 적용해보고 그 유용성으로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다.
나)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은 실제 사회를 이해하는 데 부족하므로 학교는 다양한 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하며, 학생들은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가정한다.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기 때문이다.
다) 진보주의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안내하거나 통합시킴으로써 학생들이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교육과정 구성, 교실 환경 구성, 수업방법 및 과학적 방법 등의 활용에 익숙해야 한다. 열린 교실, 개별화된 교수학습, 창의적이고 사회적인 프로그램 운영 등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주요 관심영역이라 할 수 있다.
4) 실존주의
가)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인간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야하고, 그 선택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고 본다. 특히,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을 강조하므로 학생의 직관과 선택 그리고 행동을 객관적 사실이나 권위있는 사실보다 더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므로 교육은 학생을 진정한 개인주의자가 되도록 기르는 것이며, 자유로운 선택을 가치있게 여기고, 자유로운 선택을 연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 실존주의 교사는 학생들과 인간적이고 진실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하며, 자유롭고 긍정적이며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환경을 창조해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본질(essence)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 중요하다.
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정직한 인간관계가 강조된다. 공식적 지위와 역할은 중요하지 않으며, 교사의 권위도 중요하지 않다. 교육과정에서는 예술과 문학이 강조된다. 예술과 문학을 학습하는 것은 학생들이 창조적이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실존주의 교육의 예로서는 1921년에 세워진 과거의 Summerhill 학교를 들 수 있다.
Ⅳ. 대한민국 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사상이란 여러 가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들을 높은 수준에까지 체득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특정한 시대와 사회의 교육 현실에서 제기되는 역할들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는 교사의 모습을 말한다. 교사의 자지로가 역할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 및 관점에 따라 변하는 것이므로 바람직한 교사상도 그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것은 현대의 한국이라는 시공간적으로 특수한 사회에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사상이 제기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7)에서는 미래사회의 특성과 관련하여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습관을 가진 교사다.
현대 한국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이러한 신속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교사는 변화의 경향에 대한 인식과 우리사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가지고 사회를 개선하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선구자가 되어야 한다. 또, 학생들인 지식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생활의 수단임을 깨닫게 하고, 죽은 지식보다 산지식을 가지도록 지도하며, 삶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사고력을 발달시켜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이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민주적 의식과 태도를 지닌 교사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점차 민주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민주화는 생활 속에서는 다양성과 개성의 존중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교사는 학생 위에 군림하려 하지 말고, 학생들의 인격과 개성을 존중하고 키워주며, 민주주의를 생활화하고, 민주주의적 사회질서를 수립하는 데 교육적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셋째, 개방적이고 다원적인 가치를 지닌 교사다.
현재 우리 사회는 세계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향은 미래로 갈수록 더욱 촉진될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의식을 세계화하고, 세계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세계인으로 길러내기 위하여 바람직한 교사는 편협한 민족주의나 국수주의에서 벗어나 문화다원주의적 입장에서 폭넓게 세상을 바라보며, 세계의 다양한 문화자원을 교육내용으로 활용해야 한다.
넷째, 인간성 함양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다.
교사는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인간성 함양에 있음을 깨eke고, 학생들을 사랑으로 포용하며, 성실하게 대화하고, 이해해주어야 한다.
다섯째, 정보처리능력을 갖춘 교사다.
컴퓨터와 통신기기의 발달과 정보망의 구축으로 교사 자신이 다양한 정보의 원천을 파악하고,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정보망을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며, 필요한 정보를 찾아 올바로 해석하고, 자기의 상황에 맞게 가공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길러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여섯째, 창의력과 개방적인 태도와 능력을 길러주는 교사다.
교사는 과거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학생들이 나아가 새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창의력과 진보적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 특히, 사고방식과 태도는 모방을 통해서 주로 길러지므로 교사 자신이 창의력과 진보적 태도를 체득하고 실천해야 한다.
일곱째, 민족의 통일에 기여하는 교사다.
교사는 통일에 대비하여 학생들에게 민족정신과 동포애를 길러주고, 이데올로기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이러한 통일교육을 위하여 교사는 확고한 국가관과 민족관, 이데올로기, 비판적 사고력을 갖추어야 한다.
여덟째,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을 지닌 교사다.
현대사회는 가치관이 급속도록 혼란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의 도덕적 모범으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하는 교사는 다른 어느 시대보다도 확고한 가치관과 가치판단 능력을 길러 사회의 여러 가치나 윤리적 사건들을 공정하게 판단하며,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아홉째,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신을 개발하는 교사다.
현대는 평생교육의 시대로, 앞에서 제시된 역할들을 원만하게 수행하고, 또 그것들을 위해 필요한 자질들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기 위해서는 교사는 끊임없이 자신을 개발하고 성장시켜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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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29
  • 저작시기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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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73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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