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애 분석] 모성애의 의미와 시대, 사회적 변화하는 모성애 분석 및 모성애에 대한 전반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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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성애 분석] 모성애의 의미와 시대, 사회적 변화하는 모성애 분석 및 모성애에 대한 전반적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부장적 사회에서의 여성
2. 여성의 성이 재생산의 수단으로만 도구화 되어지는 사회
3. 모성애는 본능인 것인가, 사회적 산물인 것인가
 1) 모성애는 본능이다.
 2) 모성애는 사회적 산물이다.
4. 변화하는 모성애의 양상과 그 시대적 상황

본문내용

점이나 부족한 점이 있는지 알려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 사회에서의 모성애의 모습은 역사적ㆍ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그 변화양상과 시대적 상황은 다음 정리된 것과 같습니다.
해방 후 50년대의 모성애 : 해방과 한국전쟁, 많은 가정들이 남성 가장을 잃게 되어 모(母)중심의 가정으로 변화 남편은 점차 상징적인 가장으로 남음. 따라서 여성들(어머니들)이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게 될 수밖에 없었음
양상-> 가족의 생존을 위해 집안일뿐만 아니라, 바깥일, 즉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강한 어머니 역할의 수행 이 시기는 생존 자체가 어려웠기 때문에 여성들은 조선시대에서부터 길러져온 실질적이고 도구적 성향을 발휘하여 가족의 생존을 도모 소위 한국의‘강한 어머니’ 여성은 실질적인 가정의 주관자로서 대외적으로 활동의 반경을 넓혀 가능한 수단을 동원하여 가족의 생계를 책임
6~70년대의 산업화 시기의 여성 :시작된 산업화,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남편 가사노동과 육아를 전담하는 아내 <성별분업> ☞ 핵가족 증가 , 핵가족은 가정주부로서 어머니로 하여금 알뜰한 살림을 통해 내 집 마련 등 집안의 경제력을 증대하는 데 큰 역할, 여성들은 전적으로 집 안 내에서의 육아, 가사노동 등을 통해 자신들의 역할을 수행
좋은 엄마 되기, 아내되기의 모습으로 비춰지게 됨
양상-> 남편의 출세를 위해서 남편이 집안일에서 완전히 해방되도록, 가사노동과 육아, 친족 일을 책임지는 것이 아내의 일 모성애는 집안에서 전적으로 가사노동과 육아, 친족 일을 책임지는 일 등으로 나타남
부부중심의 핵가족이며, 이동 지위의 향상, 자애롭고 집중적인 모성의 창안, 가정성의 강화, 애정과 친밀성을 중시하는 우애적 가족의 성격. 이러한 가족에서 어머니의 자질과 활동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자녀 및 다른 가족원과 친밀하고 정서적인 관계를 키워나갈 수 있는 공감적 능력, 한국 어머니들에게는 자녀에 대한 돌봄 노동과 공감적 능력보다는/ 가족의 계층상승을 위해 가족과 자신의 자원을 조직하고 배분하며,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가족 관리자로서의 역량이 강조되는 경향
산업화를 거쳐 80년대부터 지금까지의 어머니 : 前 시기의 산업화로 인해 소득이 늘어났고 계층의 안정화 속에서 중산층의 계층 특권을 유지를 위해 더욱 더 자녀의 교육에 투자
어머니들로 하여금 아이의 성적을 책임지는 자로서의 역할에 더 집중
양상-> 가정주부로서의 역할을 그 비중이 적어지고 오히려 자녀 양육자, 즉 아이의 성적을 책임지는 자로서의 역할이 더 증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 것은 자녀교육
90년대 어머니 : 동일선상의 자녀교육 심화
자녀교육, 즉 아이의 성적과 일류대의 진학이 인생 최대의 관심사.
모성애의 정도는 아이의 성적으로 동일시 좋은 학력에 따른 사회적 지위 및 경제적 이익의 보장이 가족 이익의 극대화 전략과 결합되어 자녀의 미래에 대한 과잉투자로 나타나게 됨
그 결과 도구적 가족주의의 이념 하에 가족구성원들의 사회적 성공과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족과 자녀교육에 대한 투자를 핵심 전략으로 삼는 사회투자가족(장경섭, 2002)의 출현이 가속화되었고 모성은 여기에 집중되게 됨
2000년대 : 가정 내에서만 국한되었던 어머니의 역할이 시간이 지나면서 가정 내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 밖으로까지 그 역할을 수행할 것이 요구
더 적극적ㆍ열정적으로 어머니로서의 여성의 역할을 다하도록 사회의 모습이 변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양상-> 모습이 심화되어 초 중 고교를 넘어서 이제는 대학에서도 소위‘치맛바람’이 만연, 자녀의 성적이 기대치에 못 미치면 하루에도 몇 번씩 좌절하고 분노하는 병, 이른바 ‘고3 어머니병’까지 나타나게 됨 중년 주부들이 사교육비를 대기 위한 취업에 대거 나서면서 모골탑(母骨塔)이라는 말까지 등장. 과거 자식을 따뜻하게 품어주며 절대적인 모성을 선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뒷바라지를 하며 자식을 지켜보기만 하는 어머니 대신, 강한 생활력과 적극적인 성격으로 자식의 인생에 관여하는 어머니들이 등장. 우리 사회의 자녀교육이 가족 안의 특히 어머니노동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젠더화 되었다고 볼 수 있음.
지금까지 목차에 대한 설명을 마쳤습니다. 저희 조는 다음과 같은 발표 순서를 진행한 후 토론을 진행하며 저희 발표를 듣고 과연 각각의 사람들은 모성애를 과연 본능인 것인지,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하나의 산물인 것인지, 혹은 이 외의 어떤 다른 생각을 지녔는지 등의 여러 가지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하고자 합니다.
  • 가격1,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3.28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6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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