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시작 =대중영화의 시작, 예술영화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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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의 시작 =대중영화의 시작, 예술영화의 시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영화의 시작
대중영화의 시작, 예술영화의 시작


1. (대중) 영화의 등장
2. 예술 영화의 등장
한국의 상업주의 영화, 한국의 작가주의 영화

본문내용

다. 이 영화윤리위원회는 곧 폐지되었지만, 사회비판적인 작품들이 자유롭게 상영되기 시작한 계기가 되었다. 이때를 전후하여 영상적인 개념이나 몽타주 기법이 한국 영화에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한국 영화는 르네상스시기를 맞이한다. 수많은 상업적 장르영화가 제작되었지만, 문예영화라는 틀을 빌려 뛰어난 예술성을 지닌 영화들도 생산되었다. 하지만 통제와 불황의 1970년대를 맞이하며 한국영화는 다시 양산되는 저질영화를 비롯한 장르적 상업 영화에 치중하게 되었다.
1980년대는 ‘독립영화’ 운동이 일어난 시기이다. 대학을 중심으로 결성된 영화단체들은 소형영화를 제작하고 영화이론을 정리했으며 비제도권 영화배급 및 상영망 구축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들은 이후 코리안 뉴웨이브의 원동력이 되어 사회의 문제를 다루거나 영화매체의 본질을 연구하는 등의 활약을 보인다. 이어 1990년 전문적인 영상전문기관에서 교육받은 이들이 신진 감독군을 형성하며 상업영화에서는 장르영화와 작가성을 결합한 ‘웰-메이드’ 영화를 선보였고, 동시에 예술영화에서는 작가 혹은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겸하여 영화에 작가의식을 더하는 작가주의 영화를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1995년 종로 코아아트홀은 러시아 감독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희생>을 ‘예술영화’라는 이름으로 개봉하여 예술영화 관객층을 처음으로 표면화 시켰다. 같은 해 동숭시네마텍이 ‘예술영화관’을 개관하여 예술영화를 지원했다.
한편 한국의 상업영화는 1998년 한국형 블록버스터 퇴마록을 시작점으로 출발하여 쉬리를 통해 자리를 잡기 시작했고, 태극기 휘날리며를 통해 천만 관객의 시대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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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1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2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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