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서양의 문화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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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치파오”- 치파오를 통해 본 동․서양의 문화융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치파오란?

Ⅲ. 치파오의 변화 배경

Ⅳ. 치파오 속의 에로티시즘의 발견

Ⅴ. 치파오가 대내외적으로 미친 영향

Ⅵ. 결론

본문내용

자체가 어렵지 않았고 국제패션대회에서도 여러 차례 수상을 하며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치파오에서 드러나는 중국의 대표적인 색인 붉은 계열과 화려한 자수무늬와 용무늬 등은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이는 곧 그들의 컬렉션에서 재현되었다. 2004년 입생로랑의 컬렉션에서는 오리엔탈리즘을 강조한 현대적 치파오가 멋지게 선을 보였고 이 때 선보인 치파오들은 헐리우드의 스타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같은 해 우리나라에서 열린 청룡영화제의 시상식 때 배우 장진영이 입은 치파오 드레스 역시 상당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치파오의 명성이 해외에서 드높아짐에 따라 많은 외국 배우들은 직접 중국으로 와서 치파오를 예약 주문해 가기도 했다. 이처럼 치파오라는 중국 전통 의상이 세계적인 패션쇼 무대에서 나오고 유명 디자이너들의 관심을 끄는 등 외국에서 각광을 받게 된 이유는 치파오가 현대적으로 변형되는 과정에서 어느 한 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고 ‘동서양의 문화적인 융합’ 을 적절하게 이끌어내었기 때문이다. 이는 곧 대중의 취향에 알맞게 영화로 제작되었고 영화의 흥행으로 말미암아 치파오는 전 세계 대중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었다. 2000년 깐느 영화제에서 동양인 최초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해서 화제가 되었던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에서는 배우 장만옥이 26벌의 치파오를 갈아입고 출연한다. 그 영화에서 나온 치파오의 색과 이미자는 영화가 진행되는 내내 보는 이로 하여금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그 외에도 흥행에 큰 성공을 한 영화 ‘와호장룡’과 우리나라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중국 TV 드라마 ‘황제의 딸’에서도 치파오의 역할은 대단했다. 이미 치파오는 서양문화의 융합을 통해 현대적으로 변형되었기 때문에 대중매체의 엄청난 파급효과를 통해서 치파오를 접한 서양인들은 그것을 자신들만의 색깔로 창조하기에도 무리가 없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 받는 디자이너들에게 알려지면서 치파오의 가치는 커지기 시작하였고 이것을 세계적인 유명배우들이 입게 되면서 생기는 광고효과 또한 엄청나게 클 것이다.
Ⅵ. 결론
이렇듯 치파오는 중국을 포함하여 세계적으로도 수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위에서 언급했듯 중국 내에서는 치파오가 가지는 세계적인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고, 실생활에서 치파오를 유니폼으로 입거나 웨딩드레스 대용으로 입는 등 여러 의미 있는 의상으로 채택하고 활용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대표의상으로 소개되어 각종 국제회의나 중국 내의 연례행사 등의 공식석상에서 많이 활용되고도 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치파오가 중국 내외에서 스스로 그 지위를 격상시키고 있다는 것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것은 치파오가 중국의 민족적인 상징의 하나로 대표될 수 있다고 말하기에 충분하며, 이렇게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치파오는 서양의 에로티시즘이 가미되었기에 그 가치를 높여 인기를 극대화 시킬 수 있었다. 헐리우드 스타가 시상식에서 치파오를 입고 참여하거나 입생로랑과 같은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런웨이에서 치파오를 등장시킨 데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치파오와 에로티시즘을 통하여 한 가지 의견을 도출해볼 수 있을 것이다. 치파오와 에로티시즘의 조화는 그저 옷 한 벌과 정신적이고 철학적인 개념(에로티시즘)이 합쳐진 것으로 설명될 수도 있겠지만 나아가 중국으로 대표될 수 있는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인 융합을 이끌어내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융합은 치파오의 국내외적인 인기와 더불어 이것은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라는 말을 제대로 설명해줄 수 있는 예이다. 가장 민족적이라는 것은 타 문화나 민족성에 대해 배타적인 시선을 가지고 자문화를 우월하다고 여기는 것이 아니라 ‘자국을 대표할 수 있는 그들만의 특유한 문화를 민족적, 상징적으로 얼마나 잘 나타낼 수 있는가’ 하는 것에 있다.
현대의 치파오는 기존의 중국 전통 복식이 가지고 있던 여러 가지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서양의 에로티시즘이라는 철학적 개념을 도입하여 너무 동양적이거나 너무 서양적이지 않게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서 중국의 가장 민족적인 치파오를 가장 세계적인 치파오로 자리매김하였다. 이것은 치파오라는 의상을 생각하면 중국이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을 정도로 그 상징성을 가짐과 동시에 세계속의 중국을 세계인들에게 좀 더 가깝고,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지평을 열었다고 그 의미를 두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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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14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9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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