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기술, 지적재산권]IT(정보기술)와 지적재산권, 소매금융산업, IT(정보기술)와 신경제, e-비즈니스, IT(정보기술)와 비용편익분석절차, BPR(비즈니스재구축), IT(정보기술)와 정보불평등, 정보시스템(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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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T, 정보기술, 지적재산권]IT(정보기술)와 지적재산권, 소매금융산업, IT(정보기술)와 신경제, e-비즈니스, IT(정보기술)와 비용편익분석절차, BPR(비즈니스재구축), IT(정보기술)와 정보불평등, 정보시스템(IS)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T(정보기술)와 지적재산권

Ⅱ. IT(정보기술)와 소매금융산업

Ⅲ. IT(정보기술)와 신경제
1. 신경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조건들
1)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 증대
2) 기업들의 구조조정
3) 금융시장의 개방
4) 벤처캐피탈의 활성화
5) 기업가정신을 북돋는 문화로 전환
6) 규제완화의 가속화
7) 적절한 통화정책의 운용
2. 정보기술인력의 부족은 신경제 확산의 가장 큰 장애물

Ⅳ. IT(정보기술)와 e-비즈니스
1. 현재 보유 기술 점검과 새로운 기술 동향에 대한 관심
2. 약간의 개선은 경쟁력이 아니다
3. 오픈 마인드로 지식과 고객을 대할 것

Ⅴ. IT(정보기술)와 비용편익분석절차

Ⅵ. IT(정보기술)와 BPR(비즈니스재구축)

Ⅶ. IT(정보기술)와 정보불평등

Ⅷ. IT(정보기술)와 정보시스템(IS)
1. 정보시스템의 정의
2. 컴퓨터 기반 정보시스템(computer-based information system)의 구성 요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 정상적인 삶의 기회 차단 등 인권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 공론을 불균등화하며 특정한 이슈를 근원적으로 차단(non-decision-making)할 수 있으며 또한 선진정보사회로의 변화 및 그를 위한 개혁에 부정적인 사회적 여론을 확산시키고 사회적 저항을 증폭시킬 수 있다. 따라서 구조화된 정보격차(정보불평등)에 대한 대책은 IT잠재력 활용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첫째 가능한 많은 국민들이 일정수준 이상의 정보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리터러시는 한시대의 주요한 지식정보 및 문화를 흡수하는 기본능력으로 정의되는바, 우리의 전체의 삶은 특정시대의 리터러시문화에 기초하여 흡수된 지적, 문화적 능력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문자매체가 지배되던 시대에 읽고 쓰는 능력이 갖는 의미와 동일하게, 문자이외의 다양한 멀티미디어매체에 의해 지배될 정보사회에서 기본적인 정보활용능력(정보리터러시)이 문화생활뿐만 아니라 교육 및 직업 등 사회경제적 영역에서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Gilster, 1997; Hobart/Schiffman, 1998). 경제적 활동 및 직업활동은 정보사회에서 혁신 그 자체가 부가가치의 원천이기 때문에 새로운 리터러시를 필수적인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 및 문화영역에서도 새로운 리터러시는 생활방식이나 취미 등에서 핵심이 되는 사회적 소통이나 교제의 근간이 된다(Taylor/Ward, 1998).
둘째 그러한 정보격차는 상이한 가능성의 방식으로 자신 및 생활양식(life style)을 형성한다. 즉 자유롭고 풍요로운 삶의 가능영역(기회)을 제약한다. 정보사회가 N세대로 대별되는 새로운 생활양식을 만들고 그러한 생활양식에 기초하여 벤처기업이나 프리렌서 등으로 표상되는 새로운 경제적, 직업적 영역을 만들어 내고 있다. 특히 생활방식 등 문화적 생활에서의 불평등은 사회불평등이 내재화된 내적 성향(habitus)과 함께 새로운 정체성을 포함한 주체형성을 만든다(Bourdieu, 1979). 문화가 자기 삶의 주체 및 자기 정체성을 만들어낸다고 할 때 문화적 기회의 차이는 정체성의 차이, 즉 삶의 차이를 만든다 할 것이다. 이러한 주체형성의 측면은 ‘개인화’(individualisation)현상(Beck, 1986)이 가속화될 정보사회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정보사회는 집단적으로 동일한, 표준화된 생활방식을 영유하던 산업사회와 달리 개인의 창의성과 능력에 따라 매우 상이한 이질적인 지식체계를 습득하고 그에 기초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부가가치를 만드는, 유연한 경력과 생활방식을 가지며 또한 개인의 개성과 욕구에 따라 매우 개인화된(personalized) 소비패턴을 지닐 것이다(Shapiro/Varian, 1999). 따라서 어떤 가치와 기준에서 자기만의 개성있는 삶을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은 다분히 젊음의 혈기나 낭만이 아니라 자신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결정짓는 것이기 때문이다(Rifkin, 2000). 지금까지 우리 사회는 근대사회에서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계층이동(mobility)이 매우 활발한 사회였기 때문에 생활방식이나 취미 등 사회문화적 평등기준을 공유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경제적 삶의 기회를 제약하는 경제적 불평등이 매우 심각하게 인식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향후 우리 사회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정된 선진사회에서처럼 교육 등 문화적 불평등이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불평등요소가 될 것이다.
Ⅷ. IT(정보기술)와 정보시스템(IS)
1. 정보시스템의 정의
정보시스템이란 정보처리의 상위개념으로서 \'정보\'는 판단 및 행동상에 필요한 지식을, \'시스템\'은 구조를 뜻한다. 즉, 기업이 다양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을 목적에 따라 가공하며, 그 결과를 의사결장자에게 제공하는 구조를 정보시스템이라고 한다.
정보시스템은 현대인만의 특별한 점유물이 아니다. 이러한 구조는 인류가 발생한 이후 생존을 위한 과정속에서 계속 만들어져왔다. 다만 현대에 이르러 컴퓨터와 정보기술 이용에 따른 구조가 주목되었을 뿐이다.
기업내의 주요 자원인 정보를 만들어 내고 관리하기 위한 컴퓨터화된 시스템을 정보시스템이라고 칭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데이터를 입력받아 이를 정보로 변환시킨다. 즉, 경영관리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획득하고, 저장하며, 가공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 검색할 수 있게한다. 경영 시스템의 하위시스템으로서 정보시스템은 경영시스템의 목표달성을 효율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2. 컴퓨터 기반 정보시스템(computer-based information system)의 구성 요소
기업내의 주요 자원인 정보를 만들어 내고 관리하기 위한 컴퓨터화된 시스템을 정보시스템이라고 칭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데이터를 입력받아 이를 정보로 변환시킨다. 즉, 경영관리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획득하고, 저장하며, 가공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 검색할 수 있게한다. 경영 시스템의 하위시스템으로서 정보시스템은 경영시스템의 목표달성을 효율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용자 및 개발자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하위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정보시스템은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해 처리결과를 출력한다. 이는 입력- 출력의 시스템으로 표현될 수 있다. 정보시스템은 처리된 데이터나 처리를 위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소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데이터베이스라고 한다.
참고문헌
- 김용길(2011), 지적재산권의 담보활용 방안에 관한 고찰, 동아대학교 법학연구소
- 김병규(2002), 전자정부구현의 바람직한 추진방향 : BPR과 IT를 통한 업무혁신, 행정안전부
- 안병엽(2000), IT산업 육성 신경제 지원 : 인터넷 시대의 정보통신 정책, 신산업경영원
- 이병욱(1999), 미국 NIH의 IT 프로젝트를 위한 비용·편익 분석 절차,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산업/기술그룹(2004), IT 산업의 변혁을 주도할 7대 유망기술, LG경제연구원
- 송태의(2006), 2006년 IT, e비즈니스 주요 이슈와 전망, 한국전자거래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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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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