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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콜링우드의 논리

Ⅲ. 콜링우드의 예술

Ⅳ. 콜링우드의 역사인식

Ⅴ. 콜링우드의 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터의 유물을 단서로 해서 끊임없이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함으로써 그 유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과거의 사고를 알아내는 일을 한다. 콜링우드가 역사학적 인식의 방법론으로서 제시하고 있는 ‘思考의 再演’과 ‘質問-對答의 論理’는 역사학적 인식이 인간의 마음에 관한 마음의 인식, 또는 사고에 관한 사고의 인식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사고의 재연을 통한 역사학적 인식에 있어서 인식의 대상도 마음-사고-이고, 인식의 주체도 마음-사고-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얻게 되는 것을 지식이라고 한다면, 이 지식은 궁극적으로 인식 주체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즉 자기지식이다. 이러한 역사학적 인식의 특성은 교육의 사태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모든 지식학습에도 그대로 들어있다는 것이 이 연구의 가정이다. 모든 지식학습은 ‘思考’ 또는 과거 인간행위만을 그 대상으로 하며, 사고에 의한 사고의 이해로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Ⅴ. 콜링우드의 미학
콜링우드의 분석은 지나치게 심리학적 수준에 국한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현실적으로 예술적 이미지의 패턴은 보다 지성적이며, 영감의 순간이 보다 신비적이다. 그러나 그는 예술가의 정신 안에서 감각, 감정, 상상, 그리고 사유로 구성된 어떤 수준을 지적해 내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알고 있다.
그와 비슷하기도 한 어쩌면 판이하게 다른 이론을 제시하고 있는 바움가르텐은 미학을 하나의 학문분과로 정립하였다. 그는 미학이란 감각적 인지의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보다 높은 지성과 보다 낮은 지성을 구분하고, 논리학과 미학을 그에 상응한 학문들로 구분하였다. 그는 감각적 인지의 작용을 분석하여 감각적 인지는 감각적 이미지들, 이미지들의 합성, 그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에 상응하여 예술은 감각적 포착, 포착들의 질서연관, 그리고 그에 대한 지칭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 김명숙, 콜링우드 철학이론의 교육학적 해석, 서울대학교, 2004
◈ 김봉석, 후설의 시간론과 콜링우드 역사인식론의 접점 탐색,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1
◈ 김영미, 콜링우드 예술이론의 교육학적 함의, 한국도덕교육학회, 2001
◈ 김현식, 역사 과잉시대의 \'역사학\' 찾기 :콜링우드의 역사 등급론 탐구, 한국서양사학회, 2009
◈ 김현식, 콜링우드 사상의 일관성과 변화성, 역사학회, 1995
◈ 정보주, 콜링우드의 역사 설명 이론 : 재연과 문답 논리, 진주교육대학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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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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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4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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