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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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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통망

Ⅱ. 유통개방

Ⅲ. 유통기간
1. 자본순환기간
2. 노동기간을 초과하는 생산기간의 초과분
3. 유휴자본
4. 생산과정의 중단기간
5. 노동기간을 초과하는 생산기간 중
6. 유통기간과 생산기간은 상호배타적

Ⅳ. 유통기구

Ⅴ. 유통과정
1. 마르크스
2. 리카도와 시스몽디의 오류 비판
3. 일반적 과잉생산 공황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경제학자들에 대한 마르크스의 비판
1) 과잉생산 공황
2) 다른 한편에서 부르주아 경제학자들은 항상 통일의 계기만을 강조하며 적대 자체를 부정한다
4. 생산과 가치 증식간의 모순은 공황의 일반적인 추상적 가능성을 단지 언급하는 것만으로는 성취되지 않는다
5. 일반적 과잉생산이 발생하는 까닭
6. 마르크스의 재생산표식

Ⅵ. 유통채널

Ⅶ. 유통환경

Ⅷ. 유통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제로는 이러한 균형 조건은 오직 부단한 교란에 직면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 자본들 상호간의 교환비율은 필요노동과 잉여노동의 비율에 의해 규정된다. 결국 공황은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필요노동과 잉여노동의 올바른 비율을 재확립하기 위해서 생산과 살아있는 노동을 현실에서 축소하는 것으로 귀착된다.
6. 마르크스의 재생산표식
단지 -한정된 기간 내에 상대적으로 불변의 생산 기술과 불변의 노동 착취도하에서- 사회적 생산의 두 주요 부문에 일정한 교환비율이 유지되는 한에서, 어떻게 확대 재생산이 이루어지는가를 제시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조화론적’ 해석은 잘못. 둘째, 자본의 무제한적인 가치 증식 충동과 자본주의 사회의 제한된 소비력간의 모순을 강조하고 있다.
Ⅵ. 유통채널
유통채널(Channel of Distribution)은 고객과 제조업체 사이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활하게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중간 매개 기관이다. 유통채널간 갈등(Channel Conflict)이란 제조업체들이 동일한 제품을 동일한 고객을 대상으로 여러 유통채널을 동시에 활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갈등을 말한다. 이를 수평적 유통채널 갈등이라 하고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협상력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수직적 유통채널 갈등이라고 구분하기도 한다.
발생영역 : 자동차, 가전, 컴퓨터, 화장품, 서적음반 등 산업전반
Ⅶ. 유통환경
우리나라의 방송 산업은 프로그램의 제작, 편성, 배급이 수직적으로 통합된 구도로써 신디케이션이 발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와 같은 단선적인 유통구조는 공공재적 특성을 띠고 있는 프로그램의 독특한 특성을 전혀 활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방송 산업의 전반적인 비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방송 프로그램의 유통분야 활성화가 국내 방송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조성이라는 인식하에 적극적인 대책수립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다양한 창구화와 신디케이션의 활성화는 프로그램 제작에 드는 비용을 다양한 창구를 통해 회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램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제작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수 있다.
유통부문 활성화를 통해 방송자원 전반에 걸쳐 분배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유통을 중심으로 영상산업 전반의 구조적 재편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방송시장의 개방화, 국제화라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정책목표를 토대로 유통자본 및 유통전문가의 시장 유인, 유통의 전문화 및 다단계 유통의 실현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프로그램 수급의 안정화를 통한 제작시장의 저변확대 및 고급제작인력 유인, 유통시장을 중심으로 방송시장 및 영상시장 전반의 구조 재편 등의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국내 방송 산업은 지상파 방송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으며, 또한 지상파 방송의 시장규모와 다른 시장규모와의 격차도 상당히 크다. 또한 지상파방송 시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영상 컨텐츠의 제작유통은 지상파 방송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처럼 지상파 방송에 대한 비 지상파 방송 미디어의 종속은 컨텐츠 제작유통에 관한 비지니스 모델이 확립되지 않은데 그 첫 번째 원인이 있고, 영상 컨텐츠 제작유통과 관련된 다원적 이용을 전제로 한 저작권리처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는 것이 그 다음 이유이다.
미국은 영상 컨텐츠 시장의 활성화에 신디케이션 시장이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에이전트의 존재가 영상 컨텐츠의 유통에 필요한 권리관계 처리의 원활화라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상황에 더하여 앞으로 방송의 디지털화나 인터넷의 발전이라고 말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방송 산업의 제작유통을 촉진하고 양질이면서 다양한 컨텐츠가 창조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컨텐츠 산업이 지금까지의 지상파 방송 중심의 위상에서 탈피하여 멀티유스를 전개해 가기 위한 환경을 어떻게 정비해 나갈 것인가가 주요과제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컨텐츠의 수익구조를 다양화하기 위한 미디어 횡단적인 유통시장 발전의 현실화, 두 번째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재정 등 자금 지원 측면의 환경 정비, 세 번째, 디지털화의 장점을 영상 제작에 적극 활용 등의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Ⅷ. 유통산업
근래의 급격한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은 인류 생활을 편리하게 하였고, 각 산업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유통산업도 예외는 아니라서, 기존의 복잡하고 수작업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유통과정과 물류혁신을 이루었다. 특히 근래에는 IMF로 인한 소비의 침체에서 벗어나 꾸준히 소비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는 반면에, 할인점의 출현과 외국 할인점의 진출로 인한 경쟁 환경의 변화, 인터넷을 이용하여 기존 중개채널을 배제한 직접 판매형태의 출현으로 유통 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경쟁 우위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통업체의 정보화는 경쟁우위의 확보와 더불어 국가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보화에 대한 업체의 인식 미비와 적절한 하드웨어의 부족, 기존 거래 관행 등이 유통업체를 포함한 국내 기업의 전자상거래 추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사실을 볼 때, 본 보고서는 국가 및 산업레벨에서 조직간 정보시스템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국내 추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정부와 기업이 해야 할 일과 바라는 일을 찾고, 이에 따른 제안과 해결책을 함께 고민함으로써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내 조직간 전자상거래를 원활하게 추진하는데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참고문헌
▷ 구경철 외 4명(2001), 종합 표준정보유통망 구축 및 운영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 김동기(1972), 우리나라 유통기구 계열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김동훈(2007), 유통시장 개방이 유통산업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류성민(2011), 유통의 이해, 신영사
▷ 정기한, 박귀정 외 1명(2013), 시장지향적 유통경영론, 경상대학교출판부
▷ 한성재(2010), 유통기간이 있는 제품의 판매정책에 관한 연구, KA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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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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