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시대 아동관
2. 조선시대 아동관
1) 조선시대 상기의 아동관
2) 조선시대 중기의 아동관
3) 조선시대 하기의 아동관
3.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아동관
1) 천성
2) 기질
3) 습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고려시대 아동관
2. 조선시대 아동관
1) 조선시대 상기의 아동관
2) 조선시대 중기의 아동관
3) 조선시대 하기의 아동관
3.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아동관
1) 천성
2) 기질
3) 습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금의 제도교육으로서 초등교육은 성인이 중요시하는 지식과 가치를 아동에게 가르치고 있고, 이는 현재의 아동관, 즉 성인과는 다른 존재로서 아동을 보는 관점과는 맞지 않다. 이러한 모순을 지닌 채 초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역사적 흐름에서 두 가지 상이한 아동관에 따라 어떠한 교육이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고, 현재 우리의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물론, ‘초등교육이 무엇이며,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완결된 답이 있을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는 하지만, 많은 고민을 통해 현재보다는 좀 더 나은 답을 얻게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과 아동에 대한 서양인들의 전통적인 사유 체계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제도교육은 물론이고, 이와 관련이 있는 교육학적인 사유, 그리고 그 속에 스며들어 있는 인간관 등이 서양인들의 전통적인 사유체계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해 보았다. 성인의 기질과 성품이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되므로 수양과 수신이 육아의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하며 부모교육의 기초로 실천되어야 한다는 전통육아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남녀 성인의 몸마음가짐에서부터 아이의 건강한 성장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이는 대대로 좋은 기운을 전달하는 연결 고리가 되어 과거와 미래가 존재하는 육아 형태를 형성한다. 더욱이 과거와 미래를 존중하고자 했던 선조들의 사고는 한 인간의 일대기를 벗어나 사회문화적 역사에도 적용된다. 이전 세대의 육아 모습을 존중하고 계승할 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육아를 기원하고 지원하는 사고의 실천으로 세대를 초월하는 장기적 육아의 형태를 지녔다. 이러한 전통육아의 실제는 과거와 미래를 상실한 지금의 육아 모습에서 개선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육아 지원과 관련된 정치 이념이 복원되고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백성들의 가난으로 인한 출산 및 육아 문제를 지원해 주기 위해 제정되었던 헌법에 대한 기록들을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살펴본 바 있다. 현대 육아는 저출산의 문제로 인해 국가 원동력이 흔들리는 위험에 직면해 있다. 여러 가지 양육지원 제도가 정치적, 기업적 공약으로 내걸어 지지만 어느 샌가 희미하게 운영되거나 아예 사라져버리는 경우가 과반수이다. 특히 아버지 양육 지원 제도, 즉 파파쿼터제의 활성화는 앞으로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숙제이다. 따라서 조선시대 왕실에서 유념하였던 육아지원에 대한 이념은 이러한 현대 육아 지원 체제에 기본적인 자세를 재조명 할 것이라 사료된다.
참고문헌
김용재(2004). 조선시대의 유교교육. 韓國思想과 文化.
김은영(2010). 교육학의 이해. 동문사.
강현식(2008).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 살림.
김병회(2003). 유교적 교육 전통에서의 사제 관계의 성격. 동양사회사상.
백혜리(1997). 조선시대 성리학, 실학, 동학의 아동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해 보았다. 성인의 기질과 성품이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되므로 수양과 수신이 육아의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하며 부모교육의 기초로 실천되어야 한다는 전통육아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남녀 성인의 몸마음가짐에서부터 아이의 건강한 성장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이는 대대로 좋은 기운을 전달하는 연결 고리가 되어 과거와 미래가 존재하는 육아 형태를 형성한다. 더욱이 과거와 미래를 존중하고자 했던 선조들의 사고는 한 인간의 일대기를 벗어나 사회문화적 역사에도 적용된다. 이전 세대의 육아 모습을 존중하고 계승할 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육아를 기원하고 지원하는 사고의 실천으로 세대를 초월하는 장기적 육아의 형태를 지녔다. 이러한 전통육아의 실제는 과거와 미래를 상실한 지금의 육아 모습에서 개선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육아 지원과 관련된 정치 이념이 복원되고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백성들의 가난으로 인한 출산 및 육아 문제를 지원해 주기 위해 제정되었던 헌법에 대한 기록들을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살펴본 바 있다. 현대 육아는 저출산의 문제로 인해 국가 원동력이 흔들리는 위험에 직면해 있다. 여러 가지 양육지원 제도가 정치적, 기업적 공약으로 내걸어 지지만 어느 샌가 희미하게 운영되거나 아예 사라져버리는 경우가 과반수이다. 특히 아버지 양육 지원 제도, 즉 파파쿼터제의 활성화는 앞으로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숙제이다. 따라서 조선시대 왕실에서 유념하였던 육아지원에 대한 이념은 이러한 현대 육아 지원 체제에 기본적인 자세를 재조명 할 것이라 사료된다.
참고문헌
김용재(2004). 조선시대의 유교교육. 韓國思想과 文化.
김은영(2010). 교육학의 이해. 동문사.
강현식(2008).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 살림.
김병회(2003). 유교적 교육 전통에서의 사제 관계의 성격. 동양사회사상.
백혜리(1997). 조선시대 성리학, 실학, 동학의 아동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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