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착화단계(錯畵段階 : 2~4세)
2. 양식화이전단계(樣式化以前段階 : 4~7세)
3. 양식화의 단계(樣式化段階 : 7~9세)
4. 사실적 단계(瀉實的段階 : 9∼11세)
5. 추리단계(椎理段階 : 11∼13세)
-참고문헌-
2. 양식화이전단계(樣式化以前段階 : 4~7세)
3. 양식화의 단계(樣式化段階 : 7~9세)
4. 사실적 단계(瀉實的段階 : 9∼11세)
5. 추리단계(椎理段階 : 11∼13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을 쏟아서 느낀다.
⑦ 이러한 것이 나아가서 두 경향으로 굳어지는데 이 중요한 경험을 두루 자극시키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시각적 경향인 어린이에게 주관적 경향이나 정서적 경험에 의한 자극만을 주면 본인은 점점 자신을 잃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주관적 경향인 어린이에게 단순한 시각적 경험의 자극만을 주면 역시 점점 움츠러진 것이다.
2) 자연주의적인 표현이 싹트기 시작한다.
시각적 어린이를 보면 사람을 그릴 경우 앉아 있을때 옷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관찰하여 그것을 사실적으로 그리게 된다. 이 연령 이전에는 대개 특징 표현 즉, 옷만으로 '이것은 소녀이다' '이것은 인간이다'라는 것을 나타냈지만 그 이후의 시각적 어린이는 특징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시각적 변화를 가하려고 노력한다. 다시 말하면 의복의 굽은 부분이 꺾이기도 하고, 주름이 가기도 하며, 빛과 그림자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의 시각적 경험은 단순히 보거나 아는 능력이 아닌 공간에 있어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한 시각적 영상을 분석하는 능력으로 이러한 변화를 발견하는 최초의 특징 중 하나는 사람을 그릴 때 관점을 그리는 것이다.
이때 교사는 관절을 주로 움직이는 동작을 시켜서 자기 자극 중에 이것을 넣어 주어야 한다. 이 시기의 후반에 이르면 관찰은 한결 상세해지며 표현 방법도 너무 과장된 표현은 하지 않게 된다.
비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는 정서적으로 흥미있는 세부에 대해 열심히 그리는 반면 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는 사람을 전체로 본다. 비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는 정서적으로 중요한 세부에 특히 신경을 쓰면서 외면적인 성질보다도 자기의 신체 감정에 관심을 갖고 그의 정서적 안정이 미술을 지배하게 되는데 이의 창작품은 표현주의 미술에 속한다.
가장 좋은 자극을 주면 어린이에게는 가장 잘 들어맞는 것이므로 어린이를 그의 생각과 감정의 방향으로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를 그들 자신의 형으로부터 빗나게 한다는 것은 매우 해로운 일이므로 특히 비시각적 경향의 어린이에게 단순한 시각적 자극을 주는 것은 저해가 된다.
3) 각각 다른 두개의 공간개념이 발달한다.
이 시기의 중요한 변화는 먼 곳에 있는 것이 작게 보인다는 시력의 변화로서 이와 관련하여 지평선을 발견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거리를 알게 됨으로써 입체적 공간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것이 '안길이'인 것이다.
이것은 시각적 어린이에게는 매우 흥미있는 대상으로 안길이를 안다는 것은 어린이 자신이 발견하여야 하며 어린이에게 원근법을 설명해 주어서 어린이가 발견할 기회를 뺏어서는 안된다. 이러한 발견은 언제나 자연 속에서 실제로 경험시킴으로써 강화해야 한다. 기저선 개념을 가진 어린이가 어느 시기가 되면 이처럼 공간개념으로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비시각적 미술에 대한 차원높은 미술 형식을 연구하지 않으면 쉽게 이해할 수가 있다.
새로운 기저선의 재현은 결코 후퇴가 아니며 한층 높은 의식적 미술표현의 선구인 것이다.
4) 색채에 대한 두 개의 개념이 나타난다.
색채 변화 효과는 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만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비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는 색채에 대해서도 역시 정서적 반응일 뿐이다.
이 시기의 어린이를 지도함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는 비판적인 의식단계로 어린이를 서서히 이끌 수 있는 자극방법을 찾아 무의식단계에서 색을 보이기도 하고 느끼기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자극한다면 정신상으로 그림을 표현하지 못하여 실의에 빠지는 어린이도 구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 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⑦ 이러한 것이 나아가서 두 경향으로 굳어지는데 이 중요한 경험을 두루 자극시키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시각적 경향인 어린이에게 주관적 경향이나 정서적 경험에 의한 자극만을 주면 본인은 점점 자신을 잃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주관적 경향인 어린이에게 단순한 시각적 경험의 자극만을 주면 역시 점점 움츠러진 것이다.
2) 자연주의적인 표현이 싹트기 시작한다.
시각적 어린이를 보면 사람을 그릴 경우 앉아 있을때 옷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관찰하여 그것을 사실적으로 그리게 된다. 이 연령 이전에는 대개 특징 표현 즉, 옷만으로 '이것은 소녀이다' '이것은 인간이다'라는 것을 나타냈지만 그 이후의 시각적 어린이는 특징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시각적 변화를 가하려고 노력한다. 다시 말하면 의복의 굽은 부분이 꺾이기도 하고, 주름이 가기도 하며, 빛과 그림자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의 시각적 경험은 단순히 보거나 아는 능력이 아닌 공간에 있어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한 시각적 영상을 분석하는 능력으로 이러한 변화를 발견하는 최초의 특징 중 하나는 사람을 그릴 때 관점을 그리는 것이다.
이때 교사는 관절을 주로 움직이는 동작을 시켜서 자기 자극 중에 이것을 넣어 주어야 한다. 이 시기의 후반에 이르면 관찰은 한결 상세해지며 표현 방법도 너무 과장된 표현은 하지 않게 된다.
비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는 정서적으로 흥미있는 세부에 대해 열심히 그리는 반면 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는 사람을 전체로 본다. 비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는 정서적으로 중요한 세부에 특히 신경을 쓰면서 외면적인 성질보다도 자기의 신체 감정에 관심을 갖고 그의 정서적 안정이 미술을 지배하게 되는데 이의 창작품은 표현주의 미술에 속한다.
가장 좋은 자극을 주면 어린이에게는 가장 잘 들어맞는 것이므로 어린이를 그의 생각과 감정의 방향으로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를 그들 자신의 형으로부터 빗나게 한다는 것은 매우 해로운 일이므로 특히 비시각적 경향의 어린이에게 단순한 시각적 자극을 주는 것은 저해가 된다.
3) 각각 다른 두개의 공간개념이 발달한다.
이 시기의 중요한 변화는 먼 곳에 있는 것이 작게 보인다는 시력의 변화로서 이와 관련하여 지평선을 발견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거리를 알게 됨으로써 입체적 공간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것이 '안길이'인 것이다.
이것은 시각적 어린이에게는 매우 흥미있는 대상으로 안길이를 안다는 것은 어린이 자신이 발견하여야 하며 어린이에게 원근법을 설명해 주어서 어린이가 발견할 기회를 뺏어서는 안된다. 이러한 발견은 언제나 자연 속에서 실제로 경험시킴으로써 강화해야 한다. 기저선 개념을 가진 어린이가 어느 시기가 되면 이처럼 공간개념으로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비시각적 미술에 대한 차원높은 미술 형식을 연구하지 않으면 쉽게 이해할 수가 있다.
새로운 기저선의 재현은 결코 후퇴가 아니며 한층 높은 의식적 미술표현의 선구인 것이다.
4) 색채에 대한 두 개의 개념이 나타난다.
색채 변화 효과는 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만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비시각적 경향의 어린이는 색채에 대해서도 역시 정서적 반응일 뿐이다.
이 시기의 어린이를 지도함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는 비판적인 의식단계로 어린이를 서서히 이끌 수 있는 자극방법을 찾아 무의식단계에서 색을 보이기도 하고 느끼기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자극한다면 정신상으로 그림을 표현하지 못하여 실의에 빠지는 어린이도 구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 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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