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최한기의 생애
2. 최한기의 세계관과 인간관
1) 세계관
2) 인간관
3. 최한기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방법
4) 교사관
4. 최한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 참고자료 ◆
2. 최한기의 세계관과 인간관
1) 세계관
2) 인간관
3. 최한기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방법
4) 교사관
4. 최한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모두가 그들의 성실하고 증험의 많음에 연유한다. 교사는 실심을 가지고 풍부한 학식과 견문을 넓혀야 하며, 또한 옳음을 확신하게 하는 이론적체험적 근거인 증험들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② 교사는 끊임없이 학문을 연구하고 탐구하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혜강은 교사는 그 언행에서 남이 예견치 못한 것을 유추·분석·통합·재구성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선각자적인 사고력과 실천력을 겸비하고 있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교사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부단한 자기연단을 통하여 자기계발 및 학문의 정진에 힘써야 한다.
③ 교사는 학습자에게 적절한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스스로의 학문에 심취하여 교육내용의 학습자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지 못하거나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하지 못한다면 교육의 효과는 반감된다. 때문에 교사는 학습자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학습자에게 정확히 교수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최한기는 교사는 또한 학습자의 학습상황에 따라 다양한 교육방법이 있어야 함을 피력한다.
④ 교사는 학습자가 행함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해야 한다.
가르침이란 교육받는 자와 교육하는 자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성취되는 것이다.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학습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여야만 한다. 더불어 혜강은 교사의 자질에 지식의 전달만이 아니라 학습자의 행동변화까지를 요구하고 있다. 교육이란 지식이나 기술의 전달뿐만이 아니라 학습자의 행함에 변화가 나타나야만 하는 것이다.
최한기는 교사는 학습자에게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기보다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한다. 학습자 스스로 자연의 운화를 궁구하고 이에 승순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학습자 자신이 주도적 입장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것이다(백수정, 2004).
4. 최한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 교육 기회의 평등
혜강은 모든 사람들을 교육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교육을 양반에 독점하는 것에 반대하고 신분에 관계없이 서민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그가 모든 인간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가운데에서 인간을 평등한 존재로 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윤내현, 2005).
(2) 개별학습 강조
최한기는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학습자의 개인차를 살펴보아야 하고, 개인차를 고려한다면 어떠한 교육도 가능하다고 믿고 있었다. 따라서 최한기는 학습자의 연령, 기질, 인식정도, 사는 곳, 직업에 따른 개별학습을 강조하였다(우공례, 1998).
(3) 진보적 사고이다.
현대사회는 무한한 기술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면 끊임없이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보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타인과 자기의 행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이를 실행해야만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유은상, 2003).
(4) 유아교육의 중요성
경험이 새로운 지식을 계발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는 것과 어린 시절부터 감각기관을 통한 직접적인 경험의 축적이 필요하며 이러한 축적된 경험이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에 도움이 된다는 그의 입장은 오늘날 아동교육에 있어서의 강조점과 많은 공통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장미애, 2005).
(5) 특수교육의 중요성
최한기는 시각장애자들도 교육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장님은 눈동자로 보는 것은 막혀서 보지는 못하지만, 신기로 보는 것이 있어 빛깔에 대해서는 밝게 듣는다고 하면서 신체장애를 극복한 교육이 가능함을 설명하였는데, 이는 오늘날의 특수교육에 시사점이 크다고 하겠다.
◆ 참고자료 ◆
강동연(2006)「최한기의 氣철학과 과학사상」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익(2012)「최한기의 기학에 따른 인성교육론」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수정(2004)「최한기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욱수(2005)「혜강 최한기의 세계인식」소강
우공례(1998)「혜강 최한기의 과학교육사상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내현(2005)「혜강 최한기의 『기학』에 나타난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은상(2003)「惠岡 崔漢綺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의식(2005)「惠崗 崔漢綺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미애(2005)「혜강 최한기의 교육사상」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② 교사는 끊임없이 학문을 연구하고 탐구하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혜강은 교사는 그 언행에서 남이 예견치 못한 것을 유추·분석·통합·재구성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선각자적인 사고력과 실천력을 겸비하고 있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교사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부단한 자기연단을 통하여 자기계발 및 학문의 정진에 힘써야 한다.
③ 교사는 학습자에게 적절한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스스로의 학문에 심취하여 교육내용의 학습자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지 못하거나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하지 못한다면 교육의 효과는 반감된다. 때문에 교사는 학습자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학습자에게 정확히 교수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최한기는 교사는 또한 학습자의 학습상황에 따라 다양한 교육방법이 있어야 함을 피력한다.
④ 교사는 학습자가 행함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해야 한다.
가르침이란 교육받는 자와 교육하는 자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성취되는 것이다.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학습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여야만 한다. 더불어 혜강은 교사의 자질에 지식의 전달만이 아니라 학습자의 행동변화까지를 요구하고 있다. 교육이란 지식이나 기술의 전달뿐만이 아니라 학습자의 행함에 변화가 나타나야만 하는 것이다.
최한기는 교사는 학습자에게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기보다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한다. 학습자 스스로 자연의 운화를 궁구하고 이에 승순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학습자 자신이 주도적 입장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것이다(백수정, 2004).
4. 최한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 교육 기회의 평등
혜강은 모든 사람들을 교육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교육을 양반에 독점하는 것에 반대하고 신분에 관계없이 서민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그가 모든 인간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가운데에서 인간을 평등한 존재로 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윤내현, 2005).
(2) 개별학습 강조
최한기는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학습자의 개인차를 살펴보아야 하고, 개인차를 고려한다면 어떠한 교육도 가능하다고 믿고 있었다. 따라서 최한기는 학습자의 연령, 기질, 인식정도, 사는 곳, 직업에 따른 개별학습을 강조하였다(우공례, 1998).
(3) 진보적 사고이다.
현대사회는 무한한 기술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면 끊임없이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보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타인과 자기의 행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이를 실행해야만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유은상, 2003).
(4) 유아교육의 중요성
경험이 새로운 지식을 계발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는 것과 어린 시절부터 감각기관을 통한 직접적인 경험의 축적이 필요하며 이러한 축적된 경험이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에 도움이 된다는 그의 입장은 오늘날 아동교육에 있어서의 강조점과 많은 공통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장미애, 2005).
(5) 특수교육의 중요성
최한기는 시각장애자들도 교육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장님은 눈동자로 보는 것은 막혀서 보지는 못하지만, 신기로 보는 것이 있어 빛깔에 대해서는 밝게 듣는다고 하면서 신체장애를 극복한 교육이 가능함을 설명하였는데, 이는 오늘날의 특수교육에 시사점이 크다고 하겠다.
◆ 참고자료 ◆
강동연(2006)「최한기의 氣철학과 과학사상」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익(2012)「최한기의 기학에 따른 인성교육론」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수정(2004)「최한기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욱수(2005)「혜강 최한기의 세계인식」소강
우공례(1998)「혜강 최한기의 과학교육사상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내현(2005)「혜강 최한기의 『기학』에 나타난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은상(2003)「惠岡 崔漢綺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의식(2005)「惠崗 崔漢綺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미애(2005)「혜강 최한기의 교육사상」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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