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이야기 기말정리 18.마네~30. 칸딘스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명화이야기 기말정리 18.마네~30. 칸딘스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5. 마네
16. 베르토 모리조
17. 모네
18. 피사로
19. 드가
20. 르누아르
21. 쇠라
22. 시냐크
23. 고흐
24. 고갱
25. 클림트
26. 뭉크
27. 세잔
28. 마티스
29. 몬트리안
30. 칸딘스키

본문내용

좌우되지 않는 성격으로 자신만의 그림을 탄생시킴
주변의 시선에 개의치 않고 그림에 대해 항상, 고민, 연구
세잔만의 작품을 탄생시킨 배경
=근대 회화의 아버지 세잔
후기인상파의 아버지 세잔
알기 쉬운듯하면서도 알 수 없는 그림
쉽고 안이하게 그려져 미적가치를 의심하게 됨
세잔의 그림은 너무 쉬워 오히려 이해하기 어렵
뻔한 듯 하면서도 다른 느낌이 있는 그림
정물(특히 사과)를 주로 그림
독자적 화풍
형태가 불분명한 인상파에서 탈피하고자 한 세잔
모네와 세잔의 차이점
모네세잔
자연을 보이는 모양대로 그리려함자연을 존재하는 모양대로 그리려함
자연의 대상은 동일 물체일지라도시시각각으로 색이 변화하지만, 그것은 동일
시시각각으로 그 색조를 미묘하게물체로서 존재한다고 봄
달리한다 봄변화하는 색채보다 중요한 것은 사물의 본질
미묘한 색조의 변화를 재현하는 일에적인 형태감을 표현해야 한다.
관심을 갖다보니 형태를 알아볼수 없음
“인상파 미술을 입체파 그림으로 연결시킨 가교역할”
시점 복수화
구성주의: 입체파의 선구자, 20세기 현대미술의 문을 연 화가
28. 마티스
색채의 화가 마티스
법률 사무소 서기로 근무하던 중, 취미로 소묘 강습 시작
채색화를 그리기 시작한 후 화가 되기로 결심
귀스타브 모로의 지도
순수한 색채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된 마티스
점묘화법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붓놀림과 보색을 사용
야수파시기
야수파 그림의 절정기를 나타내는 작품
<삶의 기쁨, 붉은 화실, 대화>
미끈한 형태, 굵은 윤곽석, 세부 묘사 없이 단순하게 처리하여 표현
평면적이지만 밝은 색감을 사용하였고, 그림자가 전혀 없음
원근감, 입체감 생략
원색통의 강렬하고 자유분방한 색채 사용, 단순화된 형태
단조로운 색명
심한 굴곡을 보이는 윤곽선
원시적인 형태
->고갱의 영향
사람의 몸은 적합
원색을 화려히 씀(색채의 화가)
마티스 작품세계의 일부
마티스의 그림에 대한 견해는 결국 현대미술을 탄생시킴
29. 몬트리안
추상미술
추상미술: 대상의 묘사를 떠난 비모방적, 비 재현적인 양식의 회화나 조각의 양식
추상미술<-> 자연주의, 사실주의
회화
구상 회화비구상회화
구체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것구체적인 대상을 그리지 않거나 대상이 없는 것
객관적으로 묘사한 것주관적인 감정에 의지하는 것 -> 추상화 = 화가를 이해하는것
형태, 색채, 화면의 결, 동적인 리듬 ->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가치를 작는 것으로 취급
추상미술은 20세기 현대미술의 혁명적인 미술 : 사실주의적 전통과 결별
추상미술의 기원
입체주의 운동에서 비롯된 추상미술의 발전
기하학적 추상서정적 추상
선과 색채의 엄격한 구성에색채나 형태에 내면적인 심리를 표현한것
의한 조형의 원리 탐구뜨거운 추상
차가운 추상
금욕적이고 절제된 그의 생활태도는 몬드리안의 성격형성에 큰 영향
입체주의(큐비즘)와 몬드리안
독자적인 양식을 개발한 몬드리안
같은 해 제1차 대전이 발발하여 파리로 못돌아감
입체주의->기호-> 신조형주의
30. 칸딘스키
그림을 사랑한 법학자 바실리 칸딘스키(1866~1944)
러시아(1914~1921): 교수 및 예술활동
바우하우스 시기(1922~1933):독일 바우하우스 교수
파리(1933~1944)
->청기사파 창립
야수파의 영향을 받은 칸딘스키 작품
비구상적인 작품세계로 들어감(1910~1914)
회화혁명을 주도한 칸딘스키
추상화의 특징
추상화는 집단적인 미술운동이 아니다
비슷한 시기의 사회적 배경이 미술에 반영
직감과 심리적인 상태 중시
자신의 생각을 예술적 이론으로 체계화 시켜 나감
20세기 초 바그너의 오페라 이론으로부터 총체 예술에 대한 생각을 받아들임
-> 공감각의 원리로 발전
자신의 회화에 음악성을 부여한 칸딘스키
  • 가격8,4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5.04.15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41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