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학지도의 중요성
2. 하루일과를 통한 수학지도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수학지도의 중요성
2. 하루일과를 통한 수학지도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하기 좋습니다. 게임 중에, 자기가 생각한 것을 자꾸 보는 바람에 아이들이 모두 눈치 채는 경우도 있으므로 말하지 말고 속으로 생각할 것을 당부해 주세요.
나. 두 번째 활동
놀이영역
수학놀이
수학개념
도형(모양과 공간)
연령
5세
활동명
거울놀이
목표
위치를 바꾸었을 때 모양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
종이, 연필, 거울
활동내용
1. 아이에게 거울을 주고 어떤 글자 하나를 써서 비춰 보라고 한다.
2. 어떻게 써야 거울 속에서 제대로 보일지를 생각하면서 여러 번 해 보게 한다.
3. 처음엔 받침 없는 글자로 시작하고 두 글자나 세 글자로 점점 늘린다.
4. 종이를 반으로 갈라서 거울 없이 대칭 모양을 위와 아래에 그려보게 한다.
5. 거울을 위에만 놓지 말고 아래나 왼쪽, 오른쪽으로 놓아 보면서 같은 활동을 한다.
* 같은 작업을 여러 번 하면서, 대칭선이 어디에 있느냐에 다라서 변화되는 모양을 잘 관찰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침내 거울 없이도 생각해 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 세 번째 활동
놀이영역
수학놀이
수학개념
도형(모양과 공간)
연령
5세
활동명
그림자 놀이
목표
그림자 그림과 원래 그림을 모양을 보고 찾아 낼 수 있다.
자료
잡지나 신문, 가위, 도화지
활동내용
1. 각자 잡지나 신문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사진이나 그림을 10장 찾아서 오린다.
2. 도화지에 그 그림들을 뒤집어 놓고 테두리를 따라 그린 다음 오려 낸다.
3. 20장의 그림들을 다 함께 놓는다.
4. 이 속에서 그림자 그림과 원래의 그림을 짝짓기하며 골라 낸다.
* 아이가 가위질을 힘들어 하면 도와주어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가위질이 아니고 모양 뒤집기이기 때문입니다.
* 그림을 가지고 하는 놀이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숫자나 알파벳을 두껍게 (오리기 쉽게) 그려서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때에 위로 뒤집었으면 그림과 그림자를 붙일 때 위에다 테이프를 붙이고, 왼쪽으로 뒤집었으면 왼쪽에 테이프를 붙여서 잇자.
Ⅲ. 결론
아이들은 어른들이 하는 행동을 보고 배운다는 말이 있다. 즉, 아동 교육과 발달을 위해 교사는 근접발달지대를 마련하고 비계설정을 적절히 제공함으로서 아동 발달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인적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Ⅳ. 참고자료
아동수학교육 고선옥, 김경신 외 2명 저 | 공동체 | 2014.03.05.
나. 두 번째 활동
놀이영역
수학놀이
수학개념
도형(모양과 공간)
연령
5세
활동명
거울놀이
목표
위치를 바꾸었을 때 모양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
종이, 연필, 거울
활동내용
1. 아이에게 거울을 주고 어떤 글자 하나를 써서 비춰 보라고 한다.
2. 어떻게 써야 거울 속에서 제대로 보일지를 생각하면서 여러 번 해 보게 한다.
3. 처음엔 받침 없는 글자로 시작하고 두 글자나 세 글자로 점점 늘린다.
4. 종이를 반으로 갈라서 거울 없이 대칭 모양을 위와 아래에 그려보게 한다.
5. 거울을 위에만 놓지 말고 아래나 왼쪽, 오른쪽으로 놓아 보면서 같은 활동을 한다.
* 같은 작업을 여러 번 하면서, 대칭선이 어디에 있느냐에 다라서 변화되는 모양을 잘 관찰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침내 거울 없이도 생각해 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 세 번째 활동
놀이영역
수학놀이
수학개념
도형(모양과 공간)
연령
5세
활동명
그림자 놀이
목표
그림자 그림과 원래 그림을 모양을 보고 찾아 낼 수 있다.
자료
잡지나 신문, 가위, 도화지
활동내용
1. 각자 잡지나 신문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사진이나 그림을 10장 찾아서 오린다.
2. 도화지에 그 그림들을 뒤집어 놓고 테두리를 따라 그린 다음 오려 낸다.
3. 20장의 그림들을 다 함께 놓는다.
4. 이 속에서 그림자 그림과 원래의 그림을 짝짓기하며 골라 낸다.
* 아이가 가위질을 힘들어 하면 도와주어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가위질이 아니고 모양 뒤집기이기 때문입니다.
* 그림을 가지고 하는 놀이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숫자나 알파벳을 두껍게 (오리기 쉽게) 그려서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때에 위로 뒤집었으면 그림과 그림자를 붙일 때 위에다 테이프를 붙이고, 왼쪽으로 뒤집었으면 왼쪽에 테이프를 붙여서 잇자.
Ⅲ. 결론
아이들은 어른들이 하는 행동을 보고 배운다는 말이 있다. 즉, 아동 교육과 발달을 위해 교사는 근접발달지대를 마련하고 비계설정을 적절히 제공함으로서 아동 발달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인적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Ⅳ. 참고자료
아동수학교육 고선옥, 김경신 외 2명 저 | 공동체 | 2014.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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