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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일연 『삼국유사』
제2장 정약용 『목민심서』
제3장 공자 『논어』
제4장 노자 『노자』
제5장 사마천 『사기』
제6장 플라톤 『국가』
제7장 키케로 『수사학』
제8장 마키아벨리 『군주론』
제9장 데카르트 『방법서설』
제10장 루소 『에밀』
제11장 다윈 『종의 기원』
제12장 마르크스 『자본』
제13장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제14장 프로이트 『꿈의 해석』
제15장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2장 정약용 『목민심서』
제3장 공자 『논어』
제4장 노자 『노자』
제5장 사마천 『사기』
제6장 플라톤 『국가』
제7장 키케로 『수사학』
제8장 마키아벨리 『군주론』
제9장 데카르트 『방법서설』
제10장 루소 『에밀』
제11장 다윈 『종의 기원』
제12장 마르크스 『자본』
제13장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제14장 프로이트 『꿈의 해석』
제15장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1.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
(1) 정보화 사회의 발전
① 1980년대: 정보의 시대
② 1990년대: 지식의 시대
③ 2000년대: 지혜의 시대
(2) 퍼베이시브 컴퓨팅 환경
①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
② 홈네트워킹이나 센서네트워크와 같은 퍼베이시브 컴퓨팅 환경이 기존의 컴퓨터시스템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디지털, 통신 등과 상호 보완적으로 결합되어 우리의 생활구조를 많은 분야에서 변화
③ 화면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으며, 물건 값은 통장에서 자동적으로 결제되는 가상 쇼핑 보편화
④ 교육분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가상교육 또는 사이버교육 보편화
2.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
(1) 반도체 메모리 집적도의 발전
① 초기의 36Mb DRAM을 거쳐 최근에는 2Gb 기반의 8GB DRAM 메모리 모듈까지 개발
② 초고밀도 메모리칩은 의료시스템, 위성통신, 개인휴대통신, 고화질 TV등의 미래 산업의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제품에 널리 사용
- 중략 -
1.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
(1) 정보화 사회의 발전
① 1980년대: 정보의 시대
② 1990년대: 지식의 시대
③ 2000년대: 지혜의 시대
(2) 퍼베이시브 컴퓨팅 환경
①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
② 홈네트워킹이나 센서네트워크와 같은 퍼베이시브 컴퓨팅 환경이 기존의 컴퓨터시스템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디지털, 통신 등과 상호 보완적으로 결합되어 우리의 생활구조를 많은 분야에서 변화
③ 화면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으며, 물건 값은 통장에서 자동적으로 결제되는 가상 쇼핑 보편화
④ 교육분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가상교육 또는 사이버교육 보편화
2.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
(1) 반도체 메모리 집적도의 발전
① 초기의 36Mb DRAM을 거쳐 최근에는 2Gb 기반의 8GB DRAM 메모리 모듈까지 개발
② 초고밀도 메모리칩은 의료시스템, 위성통신, 개인휴대통신, 고화질 TV등의 미래 산업의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제품에 널리 사용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