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GS홈쇼핑 (GS SHOP)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사업영역
2. GS홈쇼핑 기업상황분석
3. 홈쇼핑산업 현황분석 (5 Force Model분석)
4. GS홈쇼핑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GS홈쇼핑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GS홈쇼핑 마케팅 4P전략 (현재전략과 향후전략)
7. GS홈쇼핑 경영전략
(1) 원가우위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운영전략
8. GS홈쇼핑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
(1) 문제점분석
(2) 해결방안제안
9. 향후전망
(1) 기업개요
(2) 사업영역
2. GS홈쇼핑 기업상황분석
3. 홈쇼핑산업 현황분석 (5 Force Model분석)
4. GS홈쇼핑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GS홈쇼핑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GS홈쇼핑 마케팅 4P전략 (현재전략과 향후전략)
7. GS홈쇼핑 경영전략
(1) 원가우위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운영전략
8. GS홈쇼핑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
(1) 문제점분석
(2) 해결방안제안
9. 향후전망
본문내용
홈쇼핑이 가공식품을 산지에서 생산, 직 배송 하는 방식을 채택한다면 소비자가 지불해야 할 가격은 낮아지면서도 식품의 질은 오히려 더 향상 될 것이다. 이 방안을 통해 GS 홈쇼핑은 고객들이 찾는 좋은 질의 값싼 제품을 판매 할 수 있을 것이다.
- procurement process를 통해 품질 개선
식품을 구매할 때 고객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믿을 수 있는 재료" , "정확한 원산지의 표기" 일 것이다. GS홈쇼핑은 우리나라의 첫 홈쇼핑으로 비록 대한민국의 홈쇼핑 역사가 오래되진 않았지만 16년이라는 다른 기업들 보다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 동안 GS는 많은 기업들과 손을 잡고 일을 해왔으며 분명 이 기간 동안 축적되고 구축된 suppliers의 관계와 정보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아직 그 데이터들이 충분치 않다 하더라도 앞으로 한발 더 나아가 바라본다면 이 구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공식품 생산에 procurement process 도입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스템은 상품의 품질을 개선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이전트로써의 GS의 책임감 또한 강화시킬 것이다. 인터뷰 결과 홈쇼핑사는 중간 연결 매개체 역할만 수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식품과 같은 정액 방송은 시간당 수수료만 받으면 되기 때문에 홈쇼핑사는 제품에 대한 큰 책임감이나 부담감을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이와 같은 갑의 마인드는 결국 고객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될 것이고 이는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 기여를 스스로 깎아 내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GS 홈쇼핑은 procurement system을 통해 책임감을 고취시키고 고객에게는 "안전한 먹거리" 라는 신임을 얻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여야 한다.
예) 김치생산 공장 → GS 관여 → 고춧가루, 소금 업체와 연계
- 데이터 구축을 통해 상품의 질을 개선
현재 모든 홈쇼핑사들은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홈쇼핑과 업체 그리고 택배와 배송물류에 대한 정보와 고객 서비스 정보를 공유한다고 나와있다. 하지만 직접 홈쇼핑사의 직원과 인터뷰를 결과, 이 시스템을 배송 추적 시스템으로만 사용할 뿐 그 밖의 용도로는 잘 운영되지 않다고 한다. GS의 현재의 위드넷 시스템 또한, 상품추적, 업체별 계약서 정도가 담겨 있는 실정이다. GS 홈쇼핑은 고객들에게 더 개선된,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이 시스템을 배송추적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고객 서비스 피드백 정보에도 이용을 해야 한다. 소비자 불만이나 건의사항에 올라온 정보들을 축적하여, 반품사유나 시장조사 데이터를 상품군별로 분류하고 이 정보를 홈쇼핑사, 택배사, 업체 이 3사가 모두 공유 한다면, 고객, 공급자, 택배업체 모두 이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서 정확한 피드백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9. 향후전망
주5일 근무제로 인한 복합쇼핑몰, 할인점, 전문점 등 신업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즉, 새로운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걸맞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쇼핑 문화공간이 향후 소비자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기존의 백화점과 재래시장 위주에서 복합쇼핑몰, 할인점, 전문점 등 신업태의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개인주의적, 참여적, 독립적, 지식화 등)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의 변모가 예상되며, 이에 따른 쇼핑방식도 단순한 소비행위를 벗어나 원스톱 쇼핑, 시간소모형 소비, 자기만족과 개성추구 등이 소비의 주된 목표가 될 전망이다. 여가활용도구로 T V/인터넷 비중 절대적, 따라서 향후에도 T V/인터넷 홈쇼핑 전망은 긍정적 한편,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라 여가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업태변화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또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리라 보여지는데, 근로자들의 여가활용 방법에 대해 조사한 바에 의하면 TV/인터넷(24.3%)과 휴식,수면(19.6%)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결국 소비자들의 여가활용 도구로써 TV/인터넷이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게 되고 그에 따라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기 위해 케이블TV 가입 및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 사용 또한 점진적으로나마 늘어나게 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향후에도 홈쇼핑산업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새롭게 부각하는 상품군으로는 주말 야외 여행이나 체험적 여가활동의 증가로 골프, 스포츠, 캐주얼 등 아웃도어 웨어와 고기능성 화장품이 히트 상품 대열에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며,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해외여행의 증가로 인한 해외 브랜드 수용도 증가되어 명품 브랜드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간절약형 및 건강지향성 상품, E I Y 형 상품 부각, 식품부문에서는 Take-Out용 조리식품, 시간절약형 상품과 건강지향성 상품, 비만치료제와 선물용 토산품의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보이는 한편, 주말 여가의 증가로 DIY, 기차 모형화 같은 고가의 프라스틱 모델, 즉 EIY(Enjoy It Yourself)형 상품이 부각되고, 취미수준을 벗어난 매니아 취향의 전문 상품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쇼핑 기능에 오락적인 요소를 추가한 Retertainment 형의 소매업 대거 등장 전망주5일 근무제의 실시로 전반적인 사회분위기가 가족 중심의 사회로 변모하면서 전술한 바와 같이 그에 따른 쇼핑패턴 역시 변화되는 바, 기존에 이루어지던 1~2시간의 통과형 쇼핑에서 4~5시간의 체제형 쇼핑으로 전체적 쇼핑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쇼핑의 기능에 오락적인 요소를 더욱 추가하는 Retertainment(Retail+Entertainment)형의 소매업이 대거 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쇼핑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쇼핑업계의 경쟁 또한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소핑업계는 약 3만 여개로 추정되며, 약 10조원의 온라인 시장 매출액 중 상위 5개 사들이 70%를 점유하고 있다. 이는 영세업체들의 몰락을 예상할 수 있게 해주며, 또한 소수의 상위 업체들의 경쟁 또한 치열해짐을 의미한다. 따라서 LG 홈쇼핑의 지속적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열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 예상된다.
- procurement process를 통해 품질 개선
식품을 구매할 때 고객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믿을 수 있는 재료" , "정확한 원산지의 표기" 일 것이다. GS홈쇼핑은 우리나라의 첫 홈쇼핑으로 비록 대한민국의 홈쇼핑 역사가 오래되진 않았지만 16년이라는 다른 기업들 보다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 동안 GS는 많은 기업들과 손을 잡고 일을 해왔으며 분명 이 기간 동안 축적되고 구축된 suppliers의 관계와 정보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아직 그 데이터들이 충분치 않다 하더라도 앞으로 한발 더 나아가 바라본다면 이 구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공식품 생산에 procurement process 도입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스템은 상품의 품질을 개선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이전트로써의 GS의 책임감 또한 강화시킬 것이다. 인터뷰 결과 홈쇼핑사는 중간 연결 매개체 역할만 수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식품과 같은 정액 방송은 시간당 수수료만 받으면 되기 때문에 홈쇼핑사는 제품에 대한 큰 책임감이나 부담감을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이와 같은 갑의 마인드는 결국 고객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될 것이고 이는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 기여를 스스로 깎아 내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GS 홈쇼핑은 procurement system을 통해 책임감을 고취시키고 고객에게는 "안전한 먹거리" 라는 신임을 얻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여야 한다.
예) 김치생산 공장 → GS 관여 → 고춧가루, 소금 업체와 연계
- 데이터 구축을 통해 상품의 질을 개선
현재 모든 홈쇼핑사들은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홈쇼핑과 업체 그리고 택배와 배송물류에 대한 정보와 고객 서비스 정보를 공유한다고 나와있다. 하지만 직접 홈쇼핑사의 직원과 인터뷰를 결과, 이 시스템을 배송 추적 시스템으로만 사용할 뿐 그 밖의 용도로는 잘 운영되지 않다고 한다. GS의 현재의 위드넷 시스템 또한, 상품추적, 업체별 계약서 정도가 담겨 있는 실정이다. GS 홈쇼핑은 고객들에게 더 개선된,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이 시스템을 배송추적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고객 서비스 피드백 정보에도 이용을 해야 한다. 소비자 불만이나 건의사항에 올라온 정보들을 축적하여, 반품사유나 시장조사 데이터를 상품군별로 분류하고 이 정보를 홈쇼핑사, 택배사, 업체 이 3사가 모두 공유 한다면, 고객, 공급자, 택배업체 모두 이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서 정확한 피드백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9. 향후전망
주5일 근무제로 인한 복합쇼핑몰, 할인점, 전문점 등 신업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즉, 새로운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걸맞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쇼핑 문화공간이 향후 소비자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기존의 백화점과 재래시장 위주에서 복합쇼핑몰, 할인점, 전문점 등 신업태의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개인주의적, 참여적, 독립적, 지식화 등)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의 변모가 예상되며, 이에 따른 쇼핑방식도 단순한 소비행위를 벗어나 원스톱 쇼핑, 시간소모형 소비, 자기만족과 개성추구 등이 소비의 주된 목표가 될 전망이다. 여가활용도구로 T V/인터넷 비중 절대적, 따라서 향후에도 T V/인터넷 홈쇼핑 전망은 긍정적 한편,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라 여가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업태변화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또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리라 보여지는데, 근로자들의 여가활용 방법에 대해 조사한 바에 의하면 TV/인터넷(24.3%)과 휴식,수면(19.6%)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결국 소비자들의 여가활용 도구로써 TV/인터넷이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게 되고 그에 따라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기 위해 케이블TV 가입 및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 사용 또한 점진적으로나마 늘어나게 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향후에도 홈쇼핑산업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새롭게 부각하는 상품군으로는 주말 야외 여행이나 체험적 여가활동의 증가로 골프, 스포츠, 캐주얼 등 아웃도어 웨어와 고기능성 화장품이 히트 상품 대열에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며,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해외여행의 증가로 인한 해외 브랜드 수용도 증가되어 명품 브랜드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간절약형 및 건강지향성 상품, E I Y 형 상품 부각, 식품부문에서는 Take-Out용 조리식품, 시간절약형 상품과 건강지향성 상품, 비만치료제와 선물용 토산품의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보이는 한편, 주말 여가의 증가로 DIY, 기차 모형화 같은 고가의 프라스틱 모델, 즉 EIY(Enjoy It Yourself)형 상품이 부각되고, 취미수준을 벗어난 매니아 취향의 전문 상품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쇼핑 기능에 오락적인 요소를 추가한 Retertainment 형의 소매업 대거 등장 전망주5일 근무제의 실시로 전반적인 사회분위기가 가족 중심의 사회로 변모하면서 전술한 바와 같이 그에 따른 쇼핑패턴 역시 변화되는 바, 기존에 이루어지던 1~2시간의 통과형 쇼핑에서 4~5시간의 체제형 쇼핑으로 전체적 쇼핑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쇼핑의 기능에 오락적인 요소를 더욱 추가하는 Retertainment(Retail+Entertainment)형의 소매업이 대거 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쇼핑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쇼핑업계의 경쟁 또한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소핑업계는 약 3만 여개로 추정되며, 약 10조원의 온라인 시장 매출액 중 상위 5개 사들이 70%를 점유하고 있다. 이는 영세업체들의 몰락을 예상할 수 있게 해주며, 또한 소수의 상위 업체들의 경쟁 또한 치열해짐을 의미한다. 따라서 LG 홈쇼핑의 지속적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열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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