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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야기하는 인간, 호모나랜스 (homo narrans)
2. 이야기를 즐기는 인간, 스토리텔링 클럽
3. 스토리텔링, 이야기로 팔다
4. 이야기는 계속 되어야 한다
5. 가상세계는 넓고, 이야기는 많다
6. I-Story, We-Media
7. 디지털 게임, 예측 불가능한 이야기판을 만들다
8. 종횡무진 미디어를 넘나드는 변화무쌍한 이야기
2. 이야기를 즐기는 인간, 스토리텔링 클럽
3. 스토리텔링, 이야기로 팔다
4. 이야기는 계속 되어야 한다
5. 가상세계는 넓고, 이야기는 많다
6. I-Story, We-Media
7. 디지털 게임, 예측 불가능한 이야기판을 만들다
8. 종횡무진 미디어를 넘나드는 변화무쌍한 이야기
본문내용
1. 이야기하는 인간, 호모나랜스 (homo narrans)
이야기 본능, 진화하다!!
‘아는 것이 힘’인 시대 ‘이야기하는 것이 힘’인 시대 (공감의 시대)
디지털 스토리텔링 : 알차적으로는 컴퓨터 기반의 정보기술을 활용해 창작한 콘텐츠의 시나리오를 지칭
“디지털이 사회.문화적 패러다임마저 교체할 것” - 미디어 학자 ‘니콜라스 네크로폰테’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재미있는 이야기의 내용 및 형식에 변혁을 초래 : 시즌 드라마, 게임
금지된 이야기일수록 매력 있다!!
디지털 시대의 스토리텔링은,
인류의 역사를 두고 이어온 이야기 가치를 답습하고,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환에 따라 달라진 가치도 지향한다.
<타이타닉>
<로미오와 줄리엣>의 금지된 사랑 이야기의 뼈대 위에,
재난 모티프를 컨버전스(convergence)하고,
이야기의 공간을 배 안으로 한정 지어서 변화를 모색한다.
똑똑한 세헤라자데, 대중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하다!!
<천일야화> 에서 무서운 독자인 왕 = 현재의 대중
인쇄시대의 스토리텔링
작가 1인이 집필한 종이 시나리오
디지털시대의 스토리텔링
콘텐츠의 기획.개발부터 후반작업 전체를
아우르는 3차원적 청사진
이야기 본능, 진화하다!!
‘아는 것이 힘’인 시대 ‘이야기하는 것이 힘’인 시대 (공감의 시대)
디지털 스토리텔링 : 알차적으로는 컴퓨터 기반의 정보기술을 활용해 창작한 콘텐츠의 시나리오를 지칭
“디지털이 사회.문화적 패러다임마저 교체할 것” - 미디어 학자 ‘니콜라스 네크로폰테’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재미있는 이야기의 내용 및 형식에 변혁을 초래 : 시즌 드라마, 게임
금지된 이야기일수록 매력 있다!!
디지털 시대의 스토리텔링은,
인류의 역사를 두고 이어온 이야기 가치를 답습하고,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환에 따라 달라진 가치도 지향한다.
<타이타닉>
<로미오와 줄리엣>의 금지된 사랑 이야기의 뼈대 위에,
재난 모티프를 컨버전스(convergence)하고,
이야기의 공간을 배 안으로 한정 지어서 변화를 모색한다.
똑똑한 세헤라자데, 대중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하다!!
<천일야화> 에서 무서운 독자인 왕 = 현재의 대중
인쇄시대의 스토리텔링
작가 1인이 집필한 종이 시나리오
디지털시대의 스토리텔링
콘텐츠의 기획.개발부터 후반작업 전체를
아우르는 3차원적 청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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