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 건축] 미니멀리즘 건축의 사례 ; 미니멀리즘 건축의 특징과 발전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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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니멀리즘 건축] 미니멀리즘 건축의 사례 ; 미니멀리즘 건축의 특징과 발전과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니멀리즘 건축이란?
1) 미니멀리즘이란?
2) 미니멀리즘 건축이란?

2. 미니멀 아트의 형성배경
1) 시대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미술사적 배경

3. 미니멀리즘 건축의 특징
1) 개념적 표현특성
2) 장소적 표현특성
3) 구조적 표현특성
4) 재료적 표현특성

4. 미니멀리즘 건축의 발전과정
1) 근대 이전의 미니멀리즘 건축 바탕
2) 근대 미니멀리즘 건축 시기
3) 현대 미니멀리즘 건축 시기

5. 모더니즘 건축과 미니멀리즘 건축의 비교
1) 모더니즘과 뉴모더니즘의 미니멀 특성
2) 모더니즘과 미니멀리즘의 차이점

6. 미니멀리즘 건축의 사례 분석
1) 안도 다다오(Ando Tadao)의 스미요시 주택
2) 안도 다다오(Ando Tadao)의 포트워스 현대 미술관
3) 루이스 바라간(Luis Barragan)의 바라간 자택
4) 루이스 바라간(Luis Barragan)의 카푸치나스 예배당
5)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Alberto Campo Baeza)의 뚜레가노 주택
6)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Alberto Campo Baeza)의 가스파로 주택
7)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Alberto Campo Baeza)의 가르시아 마르코스 주택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 또한 이러한 건축의 형태는 멕시코의 지역적 특성인 강렬한 태양과 바람 등의 기후에 대응하여 외부로부터 이를 차단하고 있다.
바라간 자택
‘바라간의 주택’은 단순한 면의 구성인 벽을 사용하여 공간을 분할하고 있다. 장식적인 요소가 배제된 단순한 형태의 벽은 공간 분할의 역할과 동시에 빛과 그림자의 영역을 만들어냈다. 바라간은 이러한 벽을 서로 다른 채색을 통하여 독립적인 공간을 갖게 하였다. 대부분의 미니멀 건축가들이 백색의 벽과 면 처리를 통하여 단순성을 극대화 한 것과는 다르게 바라간은 벽체의 다양한 색채를 통해 멕시코의 지역적인 문화 특성을 반영하여 미니멀 건축의 특성인 환경성을 나타내었다.
4) 루이스 바라간(Luis Barragan)의 카푸치나스 예배당
루이스 바라간의 카푸치나스 예배당은 수녀를 위한 건물로 안뜰과 예배당으로 구성되어 있다(이준상, 2005). 이 건물에서는 대부분의 그의 작품에서 드러나듯 단순한 목재와 거친 질감의 스터코벽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예배당의 엄격함을 연출함과 동시에 멕시코가 갖는 고대 문명의 신비감과 라틴 문화의 경쾌함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정사각형의 반복적 형태인 격자 블록의 사용은 빛의 여과를 통한 효과로 시각적인 단순함과 신비감을 형성하였다. 격자 블록은 동일한 사각형이 반복되는 형태를 지니고 있어 미니멀 건축에서 사용되는 반복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격자 블록을 사용한 공간은 완벽한 공간의 차단이 아닌 열린 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것은 반외부적인 공간에서 적합하여 멕시코의 기후의 지역적 특성의 반영을 위해 사용되었다. 이는 환경성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카푸치나스 예배당
5)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Alberto Campo Baeza)의 뚜레가노 주택
스페인 출신의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는 최소한의 요소를 사용하여 건축을 구축하는 건축가이다. 1988년에 설계된 뚜레가노 주택은 입방체로 이루어진 하얀 박스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단순 기하학적인 사각형의 형태를 입면에 적용하였다. 장식적 요소를 배제하여 창들의 상관관계를 배제한 창의 형태와 하얀색을 사용한 면 처리는 입방체의 순수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뚜레가노 주택은 재료의 순수성을 통해 미니멀 건축의 환원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하나의 사물로써 독자적 기념성을 가진 건물로, 단일성을 가진 건축으로 표현되었다.
뚜레가노 주택
이 주택에서는 공간에서의 빛을 이용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로 창이 이용되었다. 빛은 시간에 따라 창을 통해 들어오는 방향, 높이 등이 다르고 이에 따른 그림자 또한 다르게 나타난다. 캄포 바에자에게 이러한 빛의 특성은 같은 공간에서 또 다른 공간을 형성하는 요소로 적용되며 건축 공간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빛을 사용하는 것은 인식의 주체인 인간과 건축이 속한 자연을 중심으로 건축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박혜수, 2013).
6)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Alberto Campo Baeza)의 가스파로 주택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의 또 다른 주택인 가스파로 주택은 사방이 막힌 사각형의 정원이 주택을 감싸고 있다. 정원을 감싸고 있는 정사각형의 벽은 주변과의 경계를 명확히 하며 3.5m 벽으로 이루어져 있다. 18m×18m 넓이의 정사각형의 정원 안에 주택 공간이 자리하고 있는 가스파로 주택의 전체적인 형태는 장식성이 배제된 정사각형이다. 건축물의 외부는 백색의 순수한 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물성 자체의 환원적 성격과 단순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주택은 내부의 공간을 네 개의 벽으로 감싸 단순한 볼륨을 가진 주택으로 하나의 단일한 사물로 보이도록 하였으며 이것은 독자적인 기념성을 가진 단일 건축물이 되었다.
가스파로 주택
7)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Alberto Campo Baeza)의 가르시아 마르코스 주택
가르시아 마르코스 주택은 가스파르 주택(Gaspar House)과 유사하게 백색의 입방체의 형태를 하고 있다. 중심의 입방체를 이루는 공간을 외부의 벽이 감싸고 있는 형태이다. 상징성과 은유를 모두 배제하여 단순 기하형태로 단순성 나타내고 백색의 벽은 이러한 단순한 형태의 단일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외부의 이러한 형태는 주변과 구별되며 오브제적인 건축으로 남게 되었다.
내외부의 장식적 요소의 제거는 자연에서 들어온 빛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나타내고 있다. 사각형의 규칙적인 창과 천장의 채광창은 수평 또는 수직으로 빛이 들어와 빛의 확산을 이루고 있다. 외부에서 단일 입방체는 빛으로 인하여 각 면을 대비시키고, 내부에서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을 통하여 공간의 확장을 경험하게 한다. 캄포바에자는 간단한 구조 속에서 빛의 연출을 통하여 공간을 만들어내어 환경성에 더욱 집중하였다.
가르시아 마르코스 주택
참고자료
고동욱, 미니멀 건축의 텍토닉 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건축대학원 논문, 2003.
길성호, 현대건축 사고론, awlstk, 1997.
김경원, 한국현대건축에서 벽의 미니멀리즘 표현에 관한 연구, 경상대 대학원 논문, 2001.
김양원, 현대 건축에서 벽의 미니멀리즘에 관한 연구, 한남대 대학원 논문, 2001.
박순환 역, Wojciech G. Lesnikowski, 합리주의와 낭만주의 건축, 도서출판 국제, 1993.
박혜수,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의 미니멀리즘 건축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이준상, 미니멀리즘 건축에 나타난 지역성 표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임석재,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적 공간, 시공사, 1999.
정충범, 현대건축에 나타난 미니멀리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최용진, 미니멀 아트에 관한 연구, 교원대 대학원 논문, 1997.
홍재승, 현대건축에서 미니멀리즘의 의미와 형태적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논문, 1996.
홍진숙, 한국 현대건축의 미니멀리즘적 경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 환경보건대학원 논문, 2004.
후루야마 마사오.안도 다다오, 김미리 역, 마로니에북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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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0.31
  • 저작시기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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