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철학과 실존주의에서의 역사적 배경
1.2 현대 실존치료에서의 주요 인물들
2. 중요개념
2.1 인간관
2.2. 인간의 기본 조건 - 6가지 명제
1) 명제1 : 자기 인식 능력
2) 명제2 : 자유와 책임능력
3) 명제3 : 정체성과 대인관계 추구
4) 명제4 : 의미추구
5) 명제5 : 삶의 조건인 불안
6) 명제6 : 죽음과 비존재에 대한 인식
3. 치료과정
3.1 치료목표
3.2 상담심리사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상담심리사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4.1 실존치료의 단계
4.2 실존치료에 적합한 내담자
4.3 단기 실존치료의 적용
4.4 집단 실존치료의 적용
5. 다문화 치료와 실존치료
5.1 다문화 치료에서의 장점
5.2 다문화 치료에서의 단점
6. 요약과 평가
6.1 실존치료의 공헌
6.2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1.1 철학과 실존주의에서의 역사적 배경
1.2 현대 실존치료에서의 주요 인물들
2. 중요개념
2.1 인간관
2.2. 인간의 기본 조건 - 6가지 명제
1) 명제1 : 자기 인식 능력
2) 명제2 : 자유와 책임능력
3) 명제3 : 정체성과 대인관계 추구
4) 명제4 : 의미추구
5) 명제5 : 삶의 조건인 불안
6) 명제6 : 죽음과 비존재에 대한 인식
3. 치료과정
3.1 치료목표
3.2 상담심리사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상담심리사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4.1 실존치료의 단계
4.2 실존치료에 적합한 내담자
4.3 단기 실존치료의 적용
4.4 집단 실존치료의 적용
5. 다문화 치료와 실존치료
5.1 다문화 치료에서의 장점
5.2 다문화 치료에서의 단점
6. 요약과 평가
6.1 실존치료의 공헌
6.2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본문내용
는 것
핵심 목표 : 인식을 증가시키는 것!!
3.2 상담심리사의 역할
- 책임회피하는 내담자를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하도록 하는 것
1) 부젠탈(1997) : 내담자가 인식을 제한하고 있는 자신들의 방식을 볼 수 있도 록 도와주는 것 2) 멘델로비츠와 슈나이더(2008) :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소유권 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것
3) 러셀(2007) : “치료에서 하나의 정답은 없으며, 기법들이 확실하게 뿌리를 둔
고정된 학설도 없다. 당신의 내담자들과 조화를 이루는 진정한 존재의 방식을
당신이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다.”
3.3 내담자의 경험
1) 내담자가 닫힌 문을 열게 되면, 심리적으로 자신을 속박해 왔던 결정론의 족쇄 를 풀기 시작한 것
2) 즉각적인 문제 처리보다, 궁극적인 문제에 직면하도록 하는 것 (불안, 자유와 책임, 고립, 소외, 죽임, 삶에 대해 가지는 의미, 계속적인 의미추구->용기, 희망, 의미 추구의 의지를 가지고 삶에 직면하기)
3.4 상담심리사와 내담자의 관계
1) 부버(1970) : ‘자기’에 대한 두 가지 기본적인 관계
(1) 나/그것 - 자기를 위해 필요한 시간과 공간과의 관계
(2) 나/당신 - 자기와 영성의 접촉, 진실한 대화를 성취하기 위해 필수적인 관계
-> 객관성이나 전문가적 거리를 두기보다, 내담자를 돌보고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는 것
2) 치료관계의 핵심 : 존중 -> 진실한 관심과 공감
4.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 기법을 보다 적게 강조하며, 내담자 세계에 대한 이해에 우선순위 둠
- 본트레스(2008) : “상담사는 마음을 고치는 사람이기보다 철학적 동반자다”
4.1 실존치료의 단계
1) 초기단계 : 상담사는 내담자가 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정을 확인하고 명료화하도록 유도함 (전적으로 외부적인 원인으로 탓하는 내담자를, 자신의 역할 을 검토하는 방법 가르침)
2) 중간단계 : 내담자는 자신의 현재 가치체계에 대한 원천과 근거를 좀 더 철저하게 검토 하도록 격려됨 (자기탐색 과정 : 가치와 태도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통찰 가져옴)
3) 마지막 단계 : 내담자가 그들 자신에 관해 배운 것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게 도움
4.2 실존치료에 적합한 내담자
1) 발달적 위기, 슬픔과 상실의 경험, 죽음 혹은 중요한 삶의 결정에 대한 직면에 대처하는 사람들
2) 청소년 시기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 중년기 침체기에 대처하는 것, 집을 떠나는 자녀들에 대한 적응, 결혼과 직장에서의 실패에 대처하는 것,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가되는 신체적 한계를 다루는 것
3) 사회에서 소외되었다고 느끼는 사람들, 삶의 의미를 찾거나 공허감을 호소하는 사람
4) 중대한 갈림길에 있는 사람들, 세상에 의문을 갖거나 현실에 도전하고자 하는 개인
5) 죽어 가거나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
4.3 단기 실존치료의 적용
- 개인적 책임감을 확보하는 것, 의사결정과 행동에 전념하는 것, 현재 상황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키는 것
4.4 집단 실존치료의 적용
1) 자기 탐색에 전념하기
(1) 집단원들이 스스로에게 정직하게 되는 것 (2)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확장하는 것 (3) 집단원들이 현재와 미래 삶에 명확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
2) 책임성 배우기, 대인관계 기능에 대해 배우기
- 자신이 행동한 방식에 대해 책임 지고, 타인과 의미 있는 방법으로 관계 맺으며, 타인과의 교제 속에서 자기 자신이 되는 법과 관계를 성장시키는 법을 배움
3) 어떤 선택이 보다 진정으로 자신의 것인지, 삶의 목적과 중요성에 대한 답을 타인에게서가 아닌 자신에게서 발견하는 법을 배움 -> 진실한 방식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줌
5. 다문화 치료와 실존치료
5.1 다문화 치료에서의 장점
- 본트레스(1999) : 사랑, 불안, 고통, 죽음과 같은 피할 수 없는 진지한 문제들에 초점 맞추기 때문에, 모든 문화권의 내담자들이 의미를 찾고 삶에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데 유용한 접근이다.
5.2 다문화 치료에서의 단점
- 지나치게 개인적이고, 인간문제의 원인이 되는 사회적 요인을 무시한다고 비난받을 수 있음 -> 인종차별, 차별대우, 억압과 같은 외적 현실에 대해, 더 나은 삶을 결정할 선택권이 내담자 자신에게 있다고 말하면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음
6. 요약과 평가
- 우리는 인간이기에 ‘자기인식’을 한다. 자기인식은 ‘반성’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다. 우리는 살아가는 방법을 ‘선택’하고,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책임능력’과 책임감이 있는 ‘자유’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모든 인간은 ‘죽음’ 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현재 순간에 ‘의미’를 부여한다. 우리의 과제는 ‘의미 있고 목적 있는 삶을 창조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인간다운 인간이다.
6.1 실존치료의 공헌
- 인간 실존의 핵심을 강조하여,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 제시하였고, ‘불안, 죄책감, 좌절, 외로움, 소외’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 최대 공헌 중 하나는 치료에서 인간적 관계의 질을 강조한 것. 또한 자유와 책임, 그리고 자기인식을 가지고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재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하였다는 점. 이것은 현대인의 핵심 갈등을 다룬다.
1) 심리치료 통합에의 공헌 : 실존적 핵심 개념은 다른 치료적 접근으로 통합될 수 있음 (ex) 실존적 접근 + 인지행동적 기법과 통합
- 공황 발작이나 우울로 고통 받는 사람
-> 의미, 죄책감, 무능감, 불안과 같은 실존적 주제를 탐새가는 동시에, 그들에게 삶의 문제에 대처하도록 인지행동적 기법 사용
6.2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1) 심리치료의 이론이나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진술이 결여되어 있음 - 모호하고 포괄적인 용어 사용 -> 정확성의 부족은 혼란 야기하며, 연구를 어렵게 함
2) 실존주의 개념들은 너무 고상하고 이해하기 힘듬 -> 치료에 적용할 때 당황됨
3) 특별한 기법 없이 치료 할 수 있다는 것에 의문 가짐 ->실존치료의 한계 느낌
4) 증거에 기반을 둔 치료의 관점에서는 실존치료가 비판의 대상이 됨
5) 상담가에게 요구되는 훈련, 삶의 경험, 성숙의 수준을 판별하기 어려움
핵심 목표 : 인식을 증가시키는 것!!
3.2 상담심리사의 역할
- 책임회피하는 내담자를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하도록 하는 것
1) 부젠탈(1997) : 내담자가 인식을 제한하고 있는 자신들의 방식을 볼 수 있도 록 도와주는 것 2) 멘델로비츠와 슈나이더(2008) :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소유권 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것
3) 러셀(2007) : “치료에서 하나의 정답은 없으며, 기법들이 확실하게 뿌리를 둔
고정된 학설도 없다. 당신의 내담자들과 조화를 이루는 진정한 존재의 방식을
당신이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다.”
3.3 내담자의 경험
1) 내담자가 닫힌 문을 열게 되면, 심리적으로 자신을 속박해 왔던 결정론의 족쇄 를 풀기 시작한 것
2) 즉각적인 문제 처리보다, 궁극적인 문제에 직면하도록 하는 것 (불안, 자유와 책임, 고립, 소외, 죽임, 삶에 대해 가지는 의미, 계속적인 의미추구->용기, 희망, 의미 추구의 의지를 가지고 삶에 직면하기)
3.4 상담심리사와 내담자의 관계
1) 부버(1970) : ‘자기’에 대한 두 가지 기본적인 관계
(1) 나/그것 - 자기를 위해 필요한 시간과 공간과의 관계
(2) 나/당신 - 자기와 영성의 접촉, 진실한 대화를 성취하기 위해 필수적인 관계
-> 객관성이나 전문가적 거리를 두기보다, 내담자를 돌보고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는 것
2) 치료관계의 핵심 : 존중 -> 진실한 관심과 공감
4.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 기법을 보다 적게 강조하며, 내담자 세계에 대한 이해에 우선순위 둠
- 본트레스(2008) : “상담사는 마음을 고치는 사람이기보다 철학적 동반자다”
4.1 실존치료의 단계
1) 초기단계 : 상담사는 내담자가 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정을 확인하고 명료화하도록 유도함 (전적으로 외부적인 원인으로 탓하는 내담자를, 자신의 역할 을 검토하는 방법 가르침)
2) 중간단계 : 내담자는 자신의 현재 가치체계에 대한 원천과 근거를 좀 더 철저하게 검토 하도록 격려됨 (자기탐색 과정 : 가치와 태도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통찰 가져옴)
3) 마지막 단계 : 내담자가 그들 자신에 관해 배운 것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게 도움
4.2 실존치료에 적합한 내담자
1) 발달적 위기, 슬픔과 상실의 경험, 죽음 혹은 중요한 삶의 결정에 대한 직면에 대처하는 사람들
2) 청소년 시기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 중년기 침체기에 대처하는 것, 집을 떠나는 자녀들에 대한 적응, 결혼과 직장에서의 실패에 대처하는 것,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가되는 신체적 한계를 다루는 것
3) 사회에서 소외되었다고 느끼는 사람들, 삶의 의미를 찾거나 공허감을 호소하는 사람
4) 중대한 갈림길에 있는 사람들, 세상에 의문을 갖거나 현실에 도전하고자 하는 개인
5) 죽어 가거나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
4.3 단기 실존치료의 적용
- 개인적 책임감을 확보하는 것, 의사결정과 행동에 전념하는 것, 현재 상황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키는 것
4.4 집단 실존치료의 적용
1) 자기 탐색에 전념하기
(1) 집단원들이 스스로에게 정직하게 되는 것 (2)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확장하는 것 (3) 집단원들이 현재와 미래 삶에 명확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
2) 책임성 배우기, 대인관계 기능에 대해 배우기
- 자신이 행동한 방식에 대해 책임 지고, 타인과 의미 있는 방법으로 관계 맺으며, 타인과의 교제 속에서 자기 자신이 되는 법과 관계를 성장시키는 법을 배움
3) 어떤 선택이 보다 진정으로 자신의 것인지, 삶의 목적과 중요성에 대한 답을 타인에게서가 아닌 자신에게서 발견하는 법을 배움 -> 진실한 방식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줌
5. 다문화 치료와 실존치료
5.1 다문화 치료에서의 장점
- 본트레스(1999) : 사랑, 불안, 고통, 죽음과 같은 피할 수 없는 진지한 문제들에 초점 맞추기 때문에, 모든 문화권의 내담자들이 의미를 찾고 삶에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데 유용한 접근이다.
5.2 다문화 치료에서의 단점
- 지나치게 개인적이고, 인간문제의 원인이 되는 사회적 요인을 무시한다고 비난받을 수 있음 -> 인종차별, 차별대우, 억압과 같은 외적 현실에 대해, 더 나은 삶을 결정할 선택권이 내담자 자신에게 있다고 말하면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음
6. 요약과 평가
- 우리는 인간이기에 ‘자기인식’을 한다. 자기인식은 ‘반성’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다. 우리는 살아가는 방법을 ‘선택’하고,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책임능력’과 책임감이 있는 ‘자유’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모든 인간은 ‘죽음’ 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현재 순간에 ‘의미’를 부여한다. 우리의 과제는 ‘의미 있고 목적 있는 삶을 창조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인간다운 인간이다.
6.1 실존치료의 공헌
- 인간 실존의 핵심을 강조하여,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 제시하였고, ‘불안, 죄책감, 좌절, 외로움, 소외’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 최대 공헌 중 하나는 치료에서 인간적 관계의 질을 강조한 것. 또한 자유와 책임, 그리고 자기인식을 가지고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재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하였다는 점. 이것은 현대인의 핵심 갈등을 다룬다.
1) 심리치료 통합에의 공헌 : 실존적 핵심 개념은 다른 치료적 접근으로 통합될 수 있음 (ex) 실존적 접근 + 인지행동적 기법과 통합
- 공황 발작이나 우울로 고통 받는 사람
-> 의미, 죄책감, 무능감, 불안과 같은 실존적 주제를 탐새가는 동시에, 그들에게 삶의 문제에 대처하도록 인지행동적 기법 사용
6.2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1) 심리치료의 이론이나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진술이 결여되어 있음 - 모호하고 포괄적인 용어 사용 -> 정확성의 부족은 혼란 야기하며, 연구를 어렵게 함
2) 실존주의 개념들은 너무 고상하고 이해하기 힘듬 -> 치료에 적용할 때 당황됨
3) 특별한 기법 없이 치료 할 수 있다는 것에 의문 가짐 ->실존치료의 한계 느낌
4) 증거에 기반을 둔 치료의 관점에서는 실존치료가 비판의 대상이 됨
5) 상담가에게 요구되는 훈련, 삶의 경험, 성숙의 수준을 판별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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