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매매의 정의
2. 관련용어의 개념
1) 윤락
2) 매매춘
3) 성매매
4) 성적노동
3. 성매매의 발생요인
1) 개인적 요인
2) 유해환경과 성의 상업화
3) 자본주의 사회의 성 상품화
4) 사회구조적 측면
5) 가부장적 성문화
4.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본 성매매에 관한 이론
1) 자유주의 여성론
2) 마르크스주의 여성론
3) 급진주의 여성론
4) 포스터모던주의 여성론
2. 관련용어의 개념
1) 윤락
2) 매매춘
3) 성매매
4) 성적노동
3. 성매매의 발생요인
1) 개인적 요인
2) 유해환경과 성의 상업화
3) 자본주의 사회의 성 상품화
4) 사회구조적 측면
5) 가부장적 성문화
4.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본 성매매에 관한 이론
1) 자유주의 여성론
2) 마르크스주의 여성론
3) 급진주의 여성론
4) 포스터모던주의 여성론
본문내용
다른 유형의 ‘임금 노예’로부터 구분 짓지 않는다. 그러나 이 분석은 매매춘에 여성이 월등히 많다는 것이, 성차별에 기인하는 여성의 다른 직업 기회의 제한의 결과로 보기 때문에 여성주의적이다.
급진적 여성주의는 또한 매춘 여성들을 그들의 노동을 착취하고 때로는 그들을 노예화 시키는 남성들과 알선업자들에 의해 통제되는 것으로 본다. 노예화와 착취가 성 중립적인 현상이라고 하더라도, 이 주장은 매매춘을 남성성과 여성성이라는 남성지배의 서구적 규범들로 분석하기 때문에 여성주의적이다. 그들에 따르면 이 규범들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내면화되었고, 그에 따라 남성들은 그들이 여성의 성을 통제할 자격이 있다고 믿고 여성들은 종종 이를 받아들인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급진적 여성주의자들은 서구 여성들의 매춘부가 되고자 하는 결정은 사실상 진정한 선택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또한 더 나아가 가장 직접적으로 해를 입는 사람들은 다른 여성들 보다 훨씬 높은 비율로 구타당하고, 강간당하고 살해되는 매춘여성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매매춘이 모든 여성들에게 해롭다고 주장하며, 매매춘 제도가 일차적으로 남성의 성적 즐거움을 위해 존재하는 여성이라는 인식을 퍼뜨리기 때문에 거기에 관련되지 않은 여성들에게도 해를 끼친다고 주장한다.
(4) 포스트모던 여성론
포스트모던 여성주의자들은 매매춘은 반드시 그것이 윤색되는 만큼 나쁘지는 않다며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다른 직업들보다 확실히 더 나쁘지는 않다는 것이다. 매춘여성 권리 옹호자들은 매매춘이 짧은 시간 일하고 더 많은 보수를 주며 작업 환경에 대한 상당한 통제를 제공하기 때문에 여성이 얻을 수 있는 대부분의 직업보다 낫다고 주장해왔다. 이와 같은 주장들을 통해 매춘여성 권리 옹호자들은 매춘을 합법적인 직업으로 옹호하고 매춘여성들의 행위 주체성을 주장한다.
또한 매춘여성이 진정으로 남성들에게 귀 기울이며 고객들의 필요에 민감하다고 주장한다. 한 매춘여성은 여성들도 남성들이 이용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한 서비스를 가져야만 하며, 따라서 매매춘이 결국은 특별히 성별화된 제도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들을 통해서 샤논 벨은 “매춘여성은 질병의 생산자라기보다는 치료사로, 상업적 대상이라기보다는 교육자로, 일탈자라기보다는 성전문가로, 상업적 대상이라기보다는 여성 사업가로 구성된다.” 라고 기존 가치들을 변화시키고 매매춘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매춘여성을 새로운 정치적 주체로, 평등을 점점 더 넓은 삶의 영역으로 확대시키려는 급진적 민주주의 투쟁의 부분으로 동일시한다.
일부 사람들은 더 나아가 매매춘이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매춘여성을 성적 개척자로, 매춘을 일종의 정치적 저항으로 그리기까지 한다.
참고문헌
조홍식 외3. 2000. 「여성복지학」. 학지사
김태진. 2005.「여성복지론」.대구대학교 출판부
김경화, 조희금. 2003. 「현대사회와 여성복지」. 양서원
최선화 외4. 2011. 「여성복지론」.양서원
앨리슨 재거. 「매매춘에 대한 여성학적 접근」. 아시아여성학워크샵
급진적 여성주의는 또한 매춘 여성들을 그들의 노동을 착취하고 때로는 그들을 노예화 시키는 남성들과 알선업자들에 의해 통제되는 것으로 본다. 노예화와 착취가 성 중립적인 현상이라고 하더라도, 이 주장은 매매춘을 남성성과 여성성이라는 남성지배의 서구적 규범들로 분석하기 때문에 여성주의적이다. 그들에 따르면 이 규범들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내면화되었고, 그에 따라 남성들은 그들이 여성의 성을 통제할 자격이 있다고 믿고 여성들은 종종 이를 받아들인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급진적 여성주의자들은 서구 여성들의 매춘부가 되고자 하는 결정은 사실상 진정한 선택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또한 더 나아가 가장 직접적으로 해를 입는 사람들은 다른 여성들 보다 훨씬 높은 비율로 구타당하고, 강간당하고 살해되는 매춘여성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매매춘이 모든 여성들에게 해롭다고 주장하며, 매매춘 제도가 일차적으로 남성의 성적 즐거움을 위해 존재하는 여성이라는 인식을 퍼뜨리기 때문에 거기에 관련되지 않은 여성들에게도 해를 끼친다고 주장한다.
(4) 포스트모던 여성론
포스트모던 여성주의자들은 매매춘은 반드시 그것이 윤색되는 만큼 나쁘지는 않다며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다른 직업들보다 확실히 더 나쁘지는 않다는 것이다. 매춘여성 권리 옹호자들은 매매춘이 짧은 시간 일하고 더 많은 보수를 주며 작업 환경에 대한 상당한 통제를 제공하기 때문에 여성이 얻을 수 있는 대부분의 직업보다 낫다고 주장해왔다. 이와 같은 주장들을 통해 매춘여성 권리 옹호자들은 매춘을 합법적인 직업으로 옹호하고 매춘여성들의 행위 주체성을 주장한다.
또한 매춘여성이 진정으로 남성들에게 귀 기울이며 고객들의 필요에 민감하다고 주장한다. 한 매춘여성은 여성들도 남성들이 이용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한 서비스를 가져야만 하며, 따라서 매매춘이 결국은 특별히 성별화된 제도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들을 통해서 샤논 벨은 “매춘여성은 질병의 생산자라기보다는 치료사로, 상업적 대상이라기보다는 교육자로, 일탈자라기보다는 성전문가로, 상업적 대상이라기보다는 여성 사업가로 구성된다.” 라고 기존 가치들을 변화시키고 매매춘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매춘여성을 새로운 정치적 주체로, 평등을 점점 더 넓은 삶의 영역으로 확대시키려는 급진적 민주주의 투쟁의 부분으로 동일시한다.
일부 사람들은 더 나아가 매매춘이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매춘여성을 성적 개척자로, 매춘을 일종의 정치적 저항으로 그리기까지 한다.
참고문헌
조홍식 외3. 2000. 「여성복지학」. 학지사
김태진. 2005.「여성복지론」.대구대학교 출판부
김경화, 조희금. 2003. 「현대사회와 여성복지」. 양서원
최선화 외4. 2011. 「여성복지론」.양서원
앨리슨 재거. 「매매춘에 대한 여성학적 접근」. 아시아여성학워크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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