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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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심리사회적 인간발달론
본론
1. 태아기와 인간발달 8단계
태아기
1단계 - 초기유아기
2단계 - 아동기
3단계 - 유희기
4단계 - 학령기
5단계 - 청소년기
6단계 - 청장년기
7단계 - 성인기
8단계 - 노년기
2, 에릭슨의 청장년기의 발달 현상 1) 청장년기 발달특성
2) 청장년기의 친밀감과 고립감
결론: 위기극복을 위한 자아의 능동성
참고문헌







서론: 심리사회적 인간발달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인간발달이론 중 ‘사회적 성격을 띠는 타인’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언어와 문화, 도덕, 법률, 관습 등의 의미체계에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지식과 도덕, 관습 등을 자연스레 익히며 자신이 살아온 환경과 부모님의 영향아래 행동양식과 가치를 내면화한다. 때문에 사회의 영향력 아래에서 성장한 인간은 개인의 독특한 모습뿐만 아니라 사회가 요구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그래서 에릭슨은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공존하는 인간과 또 다른 인

본문내용

에서 삶을 영위해 가는 인간에게 필수적이다. 때문에 친밀감 형성과 고립감 극복의 경험이 이루어지는 청장년기의 발달위기 극복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청장년기 발달경험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인 사랑과 존경, 책임 등의 덕목을 배우게 된다. 이와 같은 덕목을 바탕으로 사회 속에서 타인과 협력과 경쟁 등을 통한 더불어 살아가는 바람직한 성장을 하게 되며 더 나아가 바람직한 사회를 형성하는 문제로 직결되기 때문에 아주중요한 문제이다.에릭슨은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청장년기 친밀감과 고립감의 발달 위기를 타인과의 관계와 환경을 스스로 통제하려는 능동적이며 적응적인 탐구자인 자아의 노력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만약 청장년기에 발달위기를 극복하지 못했더라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을 한다면 그 이후에도 실패를 수정 할 수 있다고 보아사회 속에서 사회와 끝없이 소통하며 살아가는 인간은 계속적으로 능동적인 자아의 노력을 통해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형성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에릭슨의 인간발달 이론 중 청장년기는 관계형성 과정에서친밀감과 고립감을 경험한다. 그래서 발달위기의 극복에 성공한다면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인 사랑이 발현되지만 만약 발달위기 극복에 실패한다면 소외와 고립감이 극단적으로 치우쳐 반사회적 성격과 정신 병리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고 하였다.
결론: 위기극복을 위한 자아의 능동성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은 인간발달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능동적 탐구자인 ‘자아의능동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한 각 단계의 위기극복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에릭슨은 자아의 능동성이 정확히 무엇인지, 발달단계를 극복하기 위한 자아의 능동성을 갖추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언급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에릭슨의 영향을 받은 심리학, 사회학자들이 위기극복의 방향을 연구하고 구체화시켰다. 자아의 능동성의 사전적인 뜻은 자신의 생각에 따라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행동 능력을의 미하며 이는 수동성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에릭슨은 누구나 자아의 능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기 때부터 주변 환경에 대해 인식하고 스스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서 자아의 능동성이 발휘되기 시작하여 사회환경에 적응하고 대처 해나가며 노년기까지 계속적으로 확대된다고 보았다.그리고 에릭슨은 자아의 능동성을 바탕으로 각 단계의 위기를 극복하고 각 단계에서 출현하는 덕목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발달위기에 대한 능동적인 극복경험과 함께 획득한 덕목은 발달의 영속성으로 다음단계의 능동적인 위기극복에 대한태도를 가지게 한다고 하였다. 그래서 유아기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발달위기 극복경험과 극복함으로써 출현한 희망의 덕목은 아동기의 의지에 덕목을 획득하는데 영향을 주고, 의지의 덕목은 학동전기의 목적의 덕목을 획득하는데 영향을 주고, 이는 또 다시,다음단계의 덕목을 획득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이러한 각 단계의 덕목은 다음단계의 위기를 자아 스스로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극복하게 할 수 있게 하며, 이러한 능동적인 위기극복을 통해 삶의 주체로써 진정한 나의 삶을 찾아 긍정적인 자아를 확립하게 한다.
이와 같이 에릭슨은 자아의 능동성은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8단계에서 계속적으로 발휘되며 능동적으로 발전한다고 하였는데 특히,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혼란의 발달 위기를 경험하며 자신의 삶과 존재에 대한 질문을 통해 자아의 능동성이 확대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렇게 확대 된 자아의 능동성을 바탕으로 청소년기 이후에는 자신의 삶에 대해 주체성을 확보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이념과 가치체계, 환경에 적응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게 된다고 하였다.이러한 자아의 능동성을 에릭슨은 청소년기에 자신의 존재에 대한 질문을 통해 확대된다고 하였지만 확대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관련하여 후대의 심리학자들은 청소년기 자기에 존재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와 물음을 ‘자기 이해’라고 정리한다. 여기서 자기 이해는 청소년기 ‘내가 누구인지’, ‘나의 특성은 무엇인지’와 같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적극적인 질문을 통해 정체성을 확립하여 자신에 대한 오해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러한 자기 이해는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진실 되게 상대방을 수용하는 적극적인 태도인 ‘타인 이해’로 이어진다. 그래서 청소년기의 자기존재에 대한 질문을 통해 확대된 자아의 능동성으로 ‘자기이해’를 확립하면 청장년기에는 ‘타인 이해’롤 확대되어 사회적 타인을 인정하고 이해하며사랑의 덕목을 획득하며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된다. 따라서 자아의 능동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한 타인 이해는 단순한 감정 교환을 넘어 서로가 내적으로 통하는 진정한 대화가 이루어진다.이처럼 자아의 능동적 태도는 인생 전반에 걸쳐 발휘되며 능동성을 바탕으로 각 단계의위기를 극복하고 덕목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능동성은 청소년기자기에 대한 질문으로 확대된다고 하였는데 이를 후대 학자들은 자기 이해로 정리했다. 또한 자기 이해는 타인 이해로 이어져 진정한 대화를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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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희(2004).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 = Psychology for human relationship 』. 서울:
박영사.
한규석(2002). 『사회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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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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