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성 사랑 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
1) 정의
2) 배경
3) 증가요인
4) 현황
2.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2) 의사소통의 불편함과 문화의 이질성
3) 자녀의 교육문제
4) 자녀의 사회부적응 문제
3. 이주여성들이 본 한국사회의 모습과 개선방안
1) 한국사회의 모습
(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
(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2) 개선방안 구체적 사례
(1) 편견 극복을 위한 교류 - '다문화축제-함께 여는 아름다운 세상'
(2)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 개선 - '다문화 가정 학생 지원 계획'
(3) 다문화 가정의 대한 지원 마련- '다문화 이주여성들의 보육시설 하마방'
4. 다문화 가정 공존을 위한 방안
1) 언어소통을 위한 언어교육
2) 한국문화 적응을 위한 문화교육
3) 다문화 가정 여성취업교육
4)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
5) 다문화축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증진
Ⅲ. 결론
<참고문헌>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
1) 정의
2) 배경
3) 증가요인
4) 현황
2.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2) 의사소통의 불편함과 문화의 이질성
3) 자녀의 교육문제
4) 자녀의 사회부적응 문제
3. 이주여성들이 본 한국사회의 모습과 개선방안
1) 한국사회의 모습
(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
(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2) 개선방안 구체적 사례
(1) 편견 극복을 위한 교류 - '다문화축제-함께 여는 아름다운 세상'
(2)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 개선 - '다문화 가정 학생 지원 계획'
(3) 다문화 가정의 대한 지원 마련- '다문화 이주여성들의 보육시설 하마방'
4. 다문화 가정 공존을 위한 방안
1) 언어소통을 위한 언어교육
2) 한국문화 적응을 위한 문화교육
3) 다문화 가정 여성취업교육
4)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
5) 다문화축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증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면서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왔던 외국인 배우자에게는 큰 혼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이혼율과 연관된다. 또한 사회적·경제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는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들에게 악순환의 고리가 연결될 수 있음에 더 큰 문제라 볼 수 있다.경제적 빈곤을 해결하고자 하루 종일 일하는 부모는 자녀를 교육하기 힘들고 성장기 때 사랑과 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 받지 못한 아동은 자신의 부모와 같이 낮은 위치의 사회·경제적 단계에서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다문화 가정의 여성들이 낯선 나라에 와서 집안일만 하고 아이들을 돌보는 평범한 주부의 역할만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 취업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외국인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이런 외국인들을 위해 다문화 가정 여성들의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이 계발되면 좋을 것이다. 그래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자존감도 높이고 지금보다 좀 더 한국 문화에도 익숙해져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4)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
사회적 자본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 가정, 이주외국인, 일반시민, 국제사회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연계망)를 구축하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재정적, 제도적 지원체계 구축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상의 경진대회 및 협력연대의 협력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문화이해에 대한 교류와 문화교육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신뢰와 네트워크, 공통의 문화적 규범을 지도하고 선도할 수 있는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하도록 교육하고 자신이 변화하는 다문화사회의 현식선도자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교육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다문화수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5) 다문화축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증진
다문화구성원을 포함한 지역을 대상으로 다문화축제를 개최하여 결혼이주 여성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화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즐기면서 체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 축제는 일반인이 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구성원들이 모국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강화시키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 그리고 축제를 통한 도시이벤트 프로그램은 다문화구성원과의 사회적 통합과 함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문화적 다양성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문화축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단순 관람이나 참여에서 벗어나야 하며 다문화 인구의 본국문화 활용 등을 통한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Ⅲ. 결론
사회라는 곳은 특정한 사람들이 다양한 군집을 형성하고 있고 서로서로가 물리적 경계 없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성향, 가치관, 목적과 이해관계 등이 다 다르며 다문화주의는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문화는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은 것으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다문화현상의 편견, 차별, 사회적 갈등 등을 벗어나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거리에서는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경제적으로 탈피를 하고자 돈벌이를 하기 위해 한국으로 넘어와 일을 하는 외국노동자들이 이제는 점차 우리나라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리를 잡고 그들의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가는 등 이제 우리 사회에 우리 학교에 우리 교실에 과거에는 다르게 여겨왔던 이들이 우리와 더불어 살고 함께 공부하는 시대가 되었다.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은 지금 같이 살고 있고 앞으로도 같이 살아가야 할 이웃이며 사회의 다양화라는 면에서 중요한 국가적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들의 교육과 생활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한국 사회의 불행이며 손실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제 더 이상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조금 차이가 있고 다르다고 해서 이들을 무시하거나 차별하고 꺼려하는 의식을 가져서는 안 될 것이다. 사실 나부터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그런 외국인 노동자 사람들을 보면 바로 무섭고 무시하는 등 꺼려왔었는데 이제는 그 사람들을 그냥 한 이웃으로 인정 하며 포용 할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어차피 한 국가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인데 한 이웃이라 생각하고 서로 도울 줄 알아야 하며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어린 아이들이 조그만 차이 때문에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기도 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아이와 그 부모 모두가 힘들어 하는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 우리는 학교든 가정이든 다문화에 대한 교육을 어렸을 때부터 제대로 시행하여 다문화주의에 대한 개념과 상식을 모두 제대로 갖추게 된다면 해결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항상 변화하는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려면 다문화사회는 당연한 것이고 필수불가결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서로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해주면서 우리나라 전체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면서 사회통합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미,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2014
오문석 외,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디아스포라 휴머니티즈 총서 2, 앨피, 2016
이란주, 아빠, 제발 잡히지 마- 끝나지 않은 이야기, 이주노동자들의 삶의 기록, 삶창, 2009
신혜란,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 - 뉴몰든에서 칭다오까지, 오늘도 떠나는 사람들, 이매진, 2016
강주원,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눌민, 2016
장미영,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2008
김오남,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2008
최협와 한국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2004
박종흡,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2007
강유미, 신혜종,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2010
권태연,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2011
김갑성,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4)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
사회적 자본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 가정, 이주외국인, 일반시민, 국제사회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연계망)를 구축하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재정적, 제도적 지원체계 구축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상의 경진대회 및 협력연대의 협력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문화이해에 대한 교류와 문화교육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신뢰와 네트워크, 공통의 문화적 규범을 지도하고 선도할 수 있는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하도록 교육하고 자신이 변화하는 다문화사회의 현식선도자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교육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다문화수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5) 다문화축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증진
다문화구성원을 포함한 지역을 대상으로 다문화축제를 개최하여 결혼이주 여성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화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즐기면서 체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 축제는 일반인이 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구성원들이 모국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강화시키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 그리고 축제를 통한 도시이벤트 프로그램은 다문화구성원과의 사회적 통합과 함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문화적 다양성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문화축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단순 관람이나 참여에서 벗어나야 하며 다문화 인구의 본국문화 활용 등을 통한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Ⅲ. 결론
사회라는 곳은 특정한 사람들이 다양한 군집을 형성하고 있고 서로서로가 물리적 경계 없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성향, 가치관, 목적과 이해관계 등이 다 다르며 다문화주의는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문화는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은 것으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다문화현상의 편견, 차별, 사회적 갈등 등을 벗어나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거리에서는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경제적으로 탈피를 하고자 돈벌이를 하기 위해 한국으로 넘어와 일을 하는 외국노동자들이 이제는 점차 우리나라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리를 잡고 그들의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가는 등 이제 우리 사회에 우리 학교에 우리 교실에 과거에는 다르게 여겨왔던 이들이 우리와 더불어 살고 함께 공부하는 시대가 되었다.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은 지금 같이 살고 있고 앞으로도 같이 살아가야 할 이웃이며 사회의 다양화라는 면에서 중요한 국가적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들의 교육과 생활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한국 사회의 불행이며 손실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제 더 이상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조금 차이가 있고 다르다고 해서 이들을 무시하거나 차별하고 꺼려하는 의식을 가져서는 안 될 것이다. 사실 나부터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그런 외국인 노동자 사람들을 보면 바로 무섭고 무시하는 등 꺼려왔었는데 이제는 그 사람들을 그냥 한 이웃으로 인정 하며 포용 할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어차피 한 국가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인데 한 이웃이라 생각하고 서로 도울 줄 알아야 하며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어린 아이들이 조그만 차이 때문에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기도 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아이와 그 부모 모두가 힘들어 하는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 우리는 학교든 가정이든 다문화에 대한 교육을 어렸을 때부터 제대로 시행하여 다문화주의에 대한 개념과 상식을 모두 제대로 갖추게 된다면 해결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항상 변화하는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려면 다문화사회는 당연한 것이고 필수불가결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서로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해주면서 우리나라 전체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면서 사회통합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미,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2014
오문석 외,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디아스포라 휴머니티즈 총서 2, 앨피, 2016
이란주, 아빠, 제발 잡히지 마- 끝나지 않은 이야기, 이주노동자들의 삶의 기록, 삶창, 2009
신혜란,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 - 뉴몰든에서 칭다오까지, 오늘도 떠나는 사람들, 이매진, 2016
강주원,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눌민, 2016
장미영,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2008
김오남,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2008
최협와 한국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2004
박종흡,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2007
강유미, 신혜종,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2010
권태연,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2011
김갑성,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추천자료
- 한국사회체육의 목표 및 한국사회체육의 변화과정
- (한국사회문제A형)우리 사회 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모색
- [한국사회문제B형] 먹거리의 결핍문제와 먹거리과잉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
- [한국사회문제/4학년 A형]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
- [한국사회문제/4학년B형] 먹거리의 결핍 문제와 과잉 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
- 한국 사회의 독특한 특성이라 생각하는 현상에 대해 설명 - 고령화에 따른 정년퇴직 문제 (한...
- [한국사회문제B형] 건강이 개인의 의지나 노력에 달린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라는 시각을 뒷...
- [한국사회문제E형]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종류의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의미 있다...
- (한국사회문제D형) 한국노동현실에서 중요한 현안이라고 생각되는것 가운데 (노동시간단축 일...
- [한국사회문제 B형] 건강이 개인의 의지나 노력에 달린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라는 시각 뒷...
- [한국사회문제]건강이 개인의 의지나 노력에 달린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라는 시각을 뒷받침...
- [한국사회에서 법의 목적] 한국사회에서 법의 목적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어...
- 한국사회문제 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