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이버 중독에 영향 -pc게임중독-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 사이버 중독에 영향 -pc게임중독-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 문제제기・・・・・・・・・・・・・・・・・・・・・・・・・・・・3
2. 본 론
- 사이버 중독이란?・・・・・・・・・・・・・・・・・・・・4
- 게임 중독이란?・・・・・・・・・・・・・・・・・・・・・・5
- 게임 중독의 원인・・・・・・・・・・・・・・・・・・・・6
- 게임 중독으로 인해 미치는 영향・・・・・・7
- 치료법・・・・・・・・・・・・・・・・・・・・・・・・・・・・・・8
3. 결 론
- 이론주의 관점에서 살펴보기・・・・・・・・10
- 마무리 토론・・・・・・・・・・・・・・・・・・・・・・・13
4.참고문헌・・・・・・・・・・・・・・・・・・・・・・・・・・・・・・13

본문내용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전국의 모든 부모에게 골고루 교육의 기회가 갈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2)사회 환경개선 사업
현행 정부의 사회 환경 개선 사업은 방송 매체의 심의와 학교 주변 환경 정화,
유해 업소 단속 등 학교 외부의 환경 개선에만 치우치고 있는데 이에 앞서 학생들의
비행을 발생하게 하는 요인을 파악해야한다.
즉, 대다수의 사람들이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현행 학교교육 과정과 학교 환경을
개선시켜야한다.
3)청소년 지원사업과 청소년 상담사업의 대안
사이버 게임 중독 청소년들의 교육을 강화시키기위해 청소년 직업 훈련원을
증설하고 청소년 노동시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단기/장기간의 직업 알선이
필요함으로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 센터의 설립도 필요하다.
상담 부분에 있어서는 많은 곳에서 청소년에 대한 상담을 실시하고 있지만
홍보 부족으로 인해 실제 문제 청소년들이 이용하기에는 막막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물론 많은 홍보도 필요하고 이에 덧붙여
활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공개적인 24시간 운영되는 전문 상담 기관의
육성도 필요하다. 또, 민간단체에서 운영되는 상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 상담
인력의 채용을 위한 정부의 지원도 필요하다.
4)청소년을 위한 사업이 발전되기 위해서는 많은 청소년 기관과
단체뿐만 아니라, 각종 청소년 복지 기관의 설립도 필요하다.
위기에 처한 청소년, 가출 청소년을 위한 "쉼터"나 "자립 생활관"의 신설과 증설이 필요하다.
또한, 청소년 복지시설에는 청소년을 전문적으로 도울 수 있는 적정 수의 사회복지사와
자원 봉사자들이 배치되어야 할 것이다.
<갈등 주의적 관점>
갈등주의에서는 사회문제를 사회의 환경과 제도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갈등주의이론의 입장에서 사이버중독의 원인은 최근 컴퓨터매체의 보급의 활성화되고 인터넷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또 사회에 사이버 환경이 조성되면서 사이버사회 자체에서게임을 만들고 채팅과 같은 가상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을 사이버중독이라는 현상에
쉽게 노출되도록 사회에서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특히나 청소년들은 또래집단 내지 사회적 환경에 의해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세대이다.
그리고 입시사회로 인해서 청소년들이 입시지옥이라는 감옥에서의 탈출 방안으로 컴퓨터 인터넷. 게임과 같은 인터넷 매체로 그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되는데 이 점도 사회의 어떤 제도적인 결함(여기서는 입시제도)으로 인하여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갈등주의 이론을 적용해 볼 수 있을 듯 하다.
따라서 갈등주의이론의 입장에서 사이버중독을 해결하자면 그 근본적인 원인을 극복하기위해 국가차원의 사회제도적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상호작용론적 관점>
상호작용론은 인간이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행위의 일차적 결정요인으로 삼고 있다.
사회는 인간과 인간 집단과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된다고 본다.
따라서 이 사이버중독도 상호작용론 관점에 의해서 설명하면 청소년들끼리 또래집단들과 관계하면서 그들과 어울리기 위해 또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기위해서 어떤 인터넷활동이라 든지 개중 대표적인 게임과 같은 것을 한다든지 하여 인터넷 매체를 계속해서 이용하게 된다.
즉 자신이 속한 집단과 사회화하면서 그들의 문화(인터넷을 하는)를 받아들이고 상호작용 한다는 것이다. 즉 청소년들의 사이버공간에서 인터넷 활동이 그들에게는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는 어떤 행위로 규정을 한 것이고 그 컴퓨터 인터넷이라는 매개체가 청소년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 시켜주는 매개물이 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이버중독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 사이에서의 상호작용 상징을 새로이 규정 및 정립하고 청소년 개개인들의 컴퓨터 인터넷 게임문화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것이 하나의 대책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해본다.
8. 마무리 토론
토론 주제 : 여러분이 사회복지사이다. 어느 날 게임중독인 아들을 둔 부부와 그 아들이 찾아왔다. 아들은 게임중독인 상태이고 공부는 최 하위인 상태. 허나 게임에 소질이 있어서 꿈이 프로게이머이다.
그러나 이 부부는 아들이 아무리 게임에 소질이 있어도, 현재는 학생 신분이기 때문에 아들이 다른 아이들처럼 공부하길 원한다.당신은 이들을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참고 문헌>
*이미지*
표지 사진 -> 다음 이미지 청소년 게임 중독 검색
*인터넷*
청소년 종합정보서비스http://www.all4youth.net/index.html->청소년보호->인터넷 중독
영상 -
http://netv.sbs.co.kr/newbox/newbox.jsp?uccid=10000033614&vAdId=013001&vAdCode=00ZZZ&div=NAVER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44_netv.jsp?vProgId=1000122&vVodId=V0000248194&vMenuId=1008659&uccid=10000275419&vAdId=013001&vAdCode=00ZZZ&div=NAVER
네이버 카페 사회복지과 대학생 모임-> 사회복지 이야기 게시판
기사 - 한겨레신문 / 김재섭 기자
*논 문*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최미선, 2006
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이 중학교 청소년의 게임중독, 인터넷 사용욕구 및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효과 /최경림, 2006
아동.청소년들의 전자게임 사용실태와 태도,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권준모, 1996
인터넷 중독 하위 집단의 특성 연구 /김종범 ,2004
송명준, 권정혜(2000). 대학생의 인터넷중독 현황 및 인터넷중독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임상심리학회 하계 학술대회 발표 논문.
김광수외 3명, 청소년 인터넷중독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교육논총vol.16.No. 2001
2005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 진흥원, 2005
*도 서*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김근홍,박영란 외, 학현사
현대사회학, 엔서니 기든스, 을유문학사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이효선 D.Garz,
  • 가격1,6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4.12.19
  • 저작시기201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11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