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네오리얼리즘
1. 네오리얼리즘이 나온 배경과 시대적 상
2. 네오리얼리즘영화의 특징
3. 네오리얼리즘의 대표 작가들
4. 네오리얼리즘에 영향을 받은 감독
5. 네오리얼리즘 영화들
1. 네오리얼리즘이 나온 배경과 시대적 상
2. 네오리얼리즘영화의 특징
3. 네오리얼리즘의 대표 작가들
4. 네오리얼리즘에 영향을 받은 감독
5. 네오리얼리즘 영화들
본문내용
한 이탈리아의 현실을 그린 <전화의 저편 Paisa>('46)과 전후 베를린을 배경으로 15세 소년이 자살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충격적으로 묘사한 <독일 영년 Germania, Anno Zero>('47)으로 전쟁 3부작을 완성한다. <강박 관념>에 이어 <흔들리는 대지 La Terra Trema>('48)로 가장 급진적인 네오-리얼리즘 작가로 인정받은 비스콘티와 앞서의 로셀리니, 그리고 이들과 함께 네오-리얼리즘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비토리오 데시카는 1946년 <구두닦이 Sci uscia>와 1948년 <자전거 도둑 Ladri di Biciclette>을 발표한다. 여기서 데시카는 전후 노동자들의 일상생활과 궁핍한 현실을 소박하게 담아내어 당대 이탈리아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드러낸 영화로 인정받는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