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 2
1. 공포영화란 …………………………………………………………………………………… 2
2. 동서양의 공포영화 …………………………………………………………………………… 3
3.「장화,홍련」분석 …………………………………………………………………………… 5
4.「장화,홍련」의 의미 ………………………………………………………………………… 8
Ⅲ. 결 론 ……………………………………………………………………………………………… 9
Ⅱ. 본 론 ……………………………………………………………………………………………… 2
1. 공포영화란 …………………………………………………………………………………… 2
2. 동서양의 공포영화 …………………………………………………………………………… 3
3.「장화,홍련」분석 …………………………………………………………………………… 5
4.「장화,홍련」의 의미 ………………………………………………………………………… 8
Ⅲ. 결 론 ……………………………………………………………………………………………… 9
본문내용
성 부재에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같은 문화권의 일본에서는 공포 영화가 주류의 장르로서 다양성과, 작품성, 흥행성을 모두 인정받고, 세계 영화계에 영향을 끼치는 것에 반해 우리나라에서 공포 영화는 매니아들의 영화로 저변확보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국내 영화시장에서 자국 영화의 영향력이 커지자 공포영화의 제작도 활발해졌고, 2003년「장화, 홍련」의 성공이후 보다 다양한 공포영화들이 많이 제작되고 있다.
이러한 공포영화들 중에「장화, 홍련」이 가진 장점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원작파괴의 내러티브이다. 전래동화 <장화홍련전>은 세 번이나 영화로 제작되었는데, 김지운 감독의「장화, 홍련」은 장화와 홍련 두 자매와 계모 사이의 갈등이라는 모티브만 빌렸을 뿐 내용 전개와 캐릭터는 완전히 재창조했다. 그래서 염정아가 분한 새엄마는 기존의 계모 이미지와는 많이 다르다. 이번 영화의 계모는 완벽한 가정을 꿈꾸는 젊고 아름다운 여인이지만 자신을 따르지 않는 의붓딸들과의 갈등이 빚어지면서 집안에서는 공포스러운 사건들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두 번째는 배경과 사운드 등 영화의 형식적인 장치들이다. 특히「장화, 홍련」의 배경인 아름다운 일본식 가옥과 섬세한 장식품의 과도한 인공미는 낯설고 폐쇄적인 정서를 자아내며, 이는 영화 전반을 흐르는 기괴한 분위기와 잘 맞물려「장화, 홍련」은 피비린내 나는 무차별적 살인으로 공포를 조작할 필요 없이, 기묘하게 아름다운 집안을 꼼꼼하게 비추는 것만으로 관객들을 긴장시킨다. 싱크대 밑, 장롱, 침대 등 여성들의 공간으로 분류되는 집안 곳곳에 괴기스런 원귀는 느닷없이 흔적을 남기고, 집안에 사는 세 명의 여자들은 점차 히스테리 상태로 빠져든다. 관객들도 이들의 공포에 질린 표정과 ‘귀신 들린 아름다운 집’에 압도되어 신경과민의 상태가 되고, 원귀의 등장을 기다리며 괴성을 지른다. 영화는 초반부터 피비린내 나는 물고기 토막을 냉장고에서 꺼내 들고, 햇빛 찬란한 아침에 피 흘리는 원귀를 등장시켜, 빈틈없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다.「장화, 홍련」이 흥행에 성공하고, 특히 여성 관객들에게 우호적인 반응을 얻은 것은 시종일관 감성과 분위기에 호소하는 공포상태를 선사했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서양의 스릴러 영화를 혼합하여 새로운 퍼즐 게임을 제공한 것이다. 문제의 반전이 공포를 해소하기보다 단선적 편집을 비틀며 새로운 퍼즐 게임을 펼친 탓에 관객은 미세한 순간의 심리적 파장에 공감하느냐 마느냐를 떠나 트라우마 찾기의 정신분석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장화, 홍련」을 통해서 동양과 서양의 공포영화들이 결합되는 방식들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세계가 점점 좁아짐에 따라 사람들의 입맛은 점차 까다로워졌고, 과거의 동양적인 것, 서양적인 것만 고집해서는 성공을 거두지 못하게 되었다. 영화에 있어서도 “퓨전”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장화, 홍련」은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잘 만들어진 “퓨전공포영화”이다. 동서양사람 모두에게 소구할 수 있는 한(恨)을 모티브로 삼아서 퍼즐 게임을 하듯 영화에 몰입하게 만드는 편집을 통해 두 가지 내러티브를 잘 결합한 것이다. 공포영화의 공식을 충실히 따라가면서 동양의 공포 방식과 서양의 공포 방식을 절묘하게 조화했다. 배경에서부터 장면 하나에 이르기까지 치밀하게 계산되지 않는 것이 없다.
「장화, 홍련」이 가지는 또 하나의 장점은 그것이 단순한 공포영화가 아니라 이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 무너져 가는 가족들과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죄의식을 끌어내어 공포라는 양식으로 포장한 것이다. 현실을 반영하는 공포영화를 보면서 억압과 불안을 극복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잘 어루만져 주고 있는 것, 그것이 이 영화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장화, 홍련」은 공포영화 장르를 빌어 한 가족의 붕괴와 살아남은 이의 죄의식을 형상화한다. 영화의 겉과 속에서 작동하는 의미들과 이를 시청각적으로 구현하는 스타일 사이에서 정서적 교감과 공포의 체험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떨쳐버릴 수 없는 과거의 기억과 죄의식으로 지옥을 헤매는 소녀의 복잡하고 미묘한 심리를 섬세하게 포착함으로써 공포의 차원을 슬픔으로 전이시킬 수 있었다. 그러므로 비록 영화적 트릭을 풀어나가기 위한 과도한 설명과 장르 컨벤센의 의존으로 야기된 내러티브의 균열을 완벽하게 봉합하지 못했을지라도 「장화, 홍련」이 거둔 영화적 성과는 한국 공포영화의 소중한 자산이 될 만하다.
이러한 공포영화들 중에「장화, 홍련」이 가진 장점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원작파괴의 내러티브이다. 전래동화 <장화홍련전>은 세 번이나 영화로 제작되었는데, 김지운 감독의「장화, 홍련」은 장화와 홍련 두 자매와 계모 사이의 갈등이라는 모티브만 빌렸을 뿐 내용 전개와 캐릭터는 완전히 재창조했다. 그래서 염정아가 분한 새엄마는 기존의 계모 이미지와는 많이 다르다. 이번 영화의 계모는 완벽한 가정을 꿈꾸는 젊고 아름다운 여인이지만 자신을 따르지 않는 의붓딸들과의 갈등이 빚어지면서 집안에서는 공포스러운 사건들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두 번째는 배경과 사운드 등 영화의 형식적인 장치들이다. 특히「장화, 홍련」의 배경인 아름다운 일본식 가옥과 섬세한 장식품의 과도한 인공미는 낯설고 폐쇄적인 정서를 자아내며, 이는 영화 전반을 흐르는 기괴한 분위기와 잘 맞물려「장화, 홍련」은 피비린내 나는 무차별적 살인으로 공포를 조작할 필요 없이, 기묘하게 아름다운 집안을 꼼꼼하게 비추는 것만으로 관객들을 긴장시킨다. 싱크대 밑, 장롱, 침대 등 여성들의 공간으로 분류되는 집안 곳곳에 괴기스런 원귀는 느닷없이 흔적을 남기고, 집안에 사는 세 명의 여자들은 점차 히스테리 상태로 빠져든다. 관객들도 이들의 공포에 질린 표정과 ‘귀신 들린 아름다운 집’에 압도되어 신경과민의 상태가 되고, 원귀의 등장을 기다리며 괴성을 지른다. 영화는 초반부터 피비린내 나는 물고기 토막을 냉장고에서 꺼내 들고, 햇빛 찬란한 아침에 피 흘리는 원귀를 등장시켜, 빈틈없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다.「장화, 홍련」이 흥행에 성공하고, 특히 여성 관객들에게 우호적인 반응을 얻은 것은 시종일관 감성과 분위기에 호소하는 공포상태를 선사했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서양의 스릴러 영화를 혼합하여 새로운 퍼즐 게임을 제공한 것이다. 문제의 반전이 공포를 해소하기보다 단선적 편집을 비틀며 새로운 퍼즐 게임을 펼친 탓에 관객은 미세한 순간의 심리적 파장에 공감하느냐 마느냐를 떠나 트라우마 찾기의 정신분석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장화, 홍련」을 통해서 동양과 서양의 공포영화들이 결합되는 방식들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세계가 점점 좁아짐에 따라 사람들의 입맛은 점차 까다로워졌고, 과거의 동양적인 것, 서양적인 것만 고집해서는 성공을 거두지 못하게 되었다. 영화에 있어서도 “퓨전”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장화, 홍련」은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잘 만들어진 “퓨전공포영화”이다. 동서양사람 모두에게 소구할 수 있는 한(恨)을 모티브로 삼아서 퍼즐 게임을 하듯 영화에 몰입하게 만드는 편집을 통해 두 가지 내러티브를 잘 결합한 것이다. 공포영화의 공식을 충실히 따라가면서 동양의 공포 방식과 서양의 공포 방식을 절묘하게 조화했다. 배경에서부터 장면 하나에 이르기까지 치밀하게 계산되지 않는 것이 없다.
「장화, 홍련」이 가지는 또 하나의 장점은 그것이 단순한 공포영화가 아니라 이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 무너져 가는 가족들과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죄의식을 끌어내어 공포라는 양식으로 포장한 것이다. 현실을 반영하는 공포영화를 보면서 억압과 불안을 극복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잘 어루만져 주고 있는 것, 그것이 이 영화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장화, 홍련」은 공포영화 장르를 빌어 한 가족의 붕괴와 살아남은 이의 죄의식을 형상화한다. 영화의 겉과 속에서 작동하는 의미들과 이를 시청각적으로 구현하는 스타일 사이에서 정서적 교감과 공포의 체험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떨쳐버릴 수 없는 과거의 기억과 죄의식으로 지옥을 헤매는 소녀의 복잡하고 미묘한 심리를 섬세하게 포착함으로써 공포의 차원을 슬픔으로 전이시킬 수 있었다. 그러므로 비록 영화적 트릭을 풀어나가기 위한 과도한 설명과 장르 컨벤센의 의존으로 야기된 내러티브의 균열을 완벽하게 봉합하지 못했을지라도 「장화, 홍련」이 거둔 영화적 성과는 한국 공포영화의 소중한 자산이 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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