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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과 우리의 전통극이 풀어야할 숙제일 것이다.
이번 ‘적벽가’ 공연을 보고나서 느낀 점은 우리나라의 극들도 충분히 대중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통이 전통이라는 가치에만 갖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전통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도 더 옛날 것에서 발전된 형태이다. 그 발전은 그 당시 대중들이 원하는 방향으로의 발전이었을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 창극을 비롯한 전통극들 역시 변화를 수용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다만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한국적인 것이 무엇이며 무엇이 창극이 창극이게 만드는 가에 대한 공부는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변화하는 동시에 창극 고유의 정체성을 함께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적벽가’ 공연을 보고나서 느낀 점은 우리나라의 극들도 충분히 대중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통이 전통이라는 가치에만 갖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전통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도 더 옛날 것에서 발전된 형태이다. 그 발전은 그 당시 대중들이 원하는 방향으로의 발전이었을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 창극을 비롯한 전통극들 역시 변화를 수용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다만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한국적인 것이 무엇이며 무엇이 창극이 창극이게 만드는 가에 대한 공부는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변화하는 동시에 창극 고유의 정체성을 함께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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