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머리말
II. 한류 열풍
1. 한류 열풍의 정의
2. 한류 열풍의 시작과 현황
(1) 일본의 한류 열풍
(2) 중국의 한류 열풍
(3) 대만과 홍콩의 한류 열풍
III. 한류 열풍의 원인
1.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강화
2. 소수의 기업가적 활동가의 노력
IV. 한류 열풍의 영향
1. 문화․사회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3. 관광산업 발전 효과
V. 한류 열풍의 지속 방안
1. 정부 지원의 필요성
2. 우리 교유문화 부각의 필요성
VI. 경계해야할 한류의 부작용
1. 문화의 가치가 자본적 논리에 종속될 위험성의 경계
2. 문화민족주의 경계
Ⅶ. 결론
II. 한류 열풍
1. 한류 열풍의 정의
2. 한류 열풍의 시작과 현황
(1) 일본의 한류 열풍
(2) 중국의 한류 열풍
(3) 대만과 홍콩의 한류 열풍
III. 한류 열풍의 원인
1.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강화
2. 소수의 기업가적 활동가의 노력
IV. 한류 열풍의 영향
1. 문화․사회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3. 관광산업 발전 효과
V. 한류 열풍의 지속 방안
1. 정부 지원의 필요성
2. 우리 교유문화 부각의 필요성
VI. 경계해야할 한류의 부작용
1. 문화의 가치가 자본적 논리에 종속될 위험성의 경계
2. 문화민족주의 경계
Ⅶ. 결론
본문내용
한국 대중문화가 진정 우리의 것인가’, ‘한국의 대중문화란 결국 미국과 일본 대중문화의 답습이 많았고, 우리 고유의 문화란 것은 한국 사회 내부에서도 간신히 명맥을 유지할 정도에 지나지 않는가’ 하는 문제를 말이다. 다민족으로 구성된 중국에서 조선족은 11번째로 많은 인구를 차지하고 있다. 조선족들은 우리의 명절에 맞춰 전통놀이 공연을 하는 것은 물론, 한복을 곱게 차려입고 다채로운 고유문화를 자랑한다. 또한 다민족의 문화를 존중하는 중국은 방송을 통해 조선족의 행사를 보여주기도 한다. 한국문화를 말하는 \'한류\'에는 정작 한국의 문화가 없고, 오히려 중국 내 조선족들이 간직한 전통에서 한국의 문화를 찾을 수 있다는 사실,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현대 문화의 흐름이 국경과 문화의 장벽을 초월한다는 글로벌시대라는 말로 변명해야 할까? 우리는 한류의 대약진에 우쭐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비쳐지는 우리의 문화를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
VI. 경계해야 할 한류의 부작용
한류열풍이 진정으로 품격 높은 한국문화의 본류가 되기 위해서는 문화경제주의적 시각과 문화민족주의 양쪽을 다 경계해야 할 것이다.
1. 문화의 가치가 자본적 논리에 종속될 위험성의 경계
한류열풍의 핵심은 곧 문화가 돈이라는 것이다. ‘문화〓돈’은 최근 문화콘텐츠산업 진흥논리의 기반이기도 하다. 실제로 대중 문화상품은 현대 소비자본주의 경제의 핵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산업을 투자·육성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러나 ‘문화〓돈 ’이라는 논리는 뒤집어 볼 때, 자칫 문화는 돈이므로 돈이 되지 않는 문화는 의미와 가치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고는 한국 고유의 전통 문화를 외면하고 돈이 되는 물질주의 문화만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문화 산업을 위한 도구로 한류 열풍을 이용하되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2. 문화민족주의의 경계
또 하나는 한류 열풍 속에 감춰진 민족주의적 태도다. 한류열풍이 일본과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민족주의적 우월감을 북돋우는 계기가 돼서는 안된다. 한일문화평론가가 지적했듯이 일본인들은 ‘겨울연가’속의 순정남 배용준을 좋아하는 것이지 한국 문화를 총체적으로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의 로맨틱한 환상의 대상이 할리우드 스타에서 한국배우로 바뀌었다고 해서 한국의 국가적, 민족적 우월성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문화를 수출하는 한편 외국의 문화를 수용하고 연구해서 그들의 문화를 더 이해하고 한국의 문화를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Ⅶ. 결론
위의 연구에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한류 열풍은 중국과 일본 그리고 동남아시아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그 문화적 콘텐츠는 드라마와 영화 그리고 음반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문화 산업이 반자본주의와 반일 감정이 아직도 남아있는 아시아권에서 크게 경쟁력을 획득한 것은 우리나라 문화 산업 자체의 경쟁력의 향상 그리고 자본 이득을 위해 아시아 시장을 개척하고자 했던 기업가와 그들 개인의 도전 정신 우리나라의 범정부적 차원의 문화산업에 대한 지원 등이 맞물려서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문화의 아시아로의 확산과 수용은 큰 경제적 소득을 우리나라에 준다는 것이 이번 연구에서 확인 되었다. 또한 한류 열풍은 한국인의 지속적인 자국 문화 개발에 대한 자극이 되기도 하고 국가 이미지 제고 및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인의 이해 증진을 포함하는 문화 사회적 효과를 가진다. 그리고 문화 콘텐츠를 수출함으로써 문화 관련 산업에 직접적인 경제적 수혜를 가져다주고 우리나라 제품 전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도 하는 등 경제적 효과도 매우 크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렇게 발생한 국가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와 맞물려 관광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외국과의 외교에도 좋은 영향이 미치리라 예상된다. 그러나 한류 열풍은 전술한 수많은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데 한 국가의 문화가 자본의 논리에 치우쳐서 상품성으로 전락하고 만약 어떤 특정한 문화가 상품성이 떨어진다면 그것은 사장되어야 한다는 위험한 논리에 우리 자신이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민족주의적인 우월감에 빠질 수 있는 함정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한류 열풍이 우리에게 주는 해택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여 발전적인 방향으로 한류열풍을 지속시켜 우리나라와 민족을 위해 이용하자는 결론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 이의 실현을 위해서 정부는 한류 열풍이 계속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하겠고 또한 고부가가치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인위적인 민간 혹은 정부 주도의 산업구조 개편 역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한류와 우리 문화가 독립되어 발전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한류 열풍의 계속을 위해서 국가별 차별화 전략 그리고 전문가 양성 역시 시급하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용호,『문화폭발과 문화전략』, 박영률출판사, 1996.
김정수, “미녀와 야수: 문화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한국행정연구』, 2002.
“스크린쿼터와 딴따라: 대중문화에 대한 정부개입과 문화산업경쟁력에 관한 시론”, 『한국행정학보』, 제33권 제3호, 2003.
안경환, “中華와 韓流의 본질”,『조선일보』, 2003. 5. 11.
유진룡, “문화산업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동북아포럼 학술세미나 한류의 정체와 지속가능성, 2003. 10. 11.
한국문화정책개발원,『한국 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한류의 지속화방안을 중심으로』, 2003.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한류 지속화 연구 기본 계획 수립: 최종 보고서 요약본』, 2003.
한홍석, “한류는 대도시 청소년들 주축 ‘오빠부대’에 불과”,『주간조선』, 2004. 9. 13.
“한류 속에 길이 있다”,『조선일보』, 2004. 8. 31.
“현란한 춤 · 강력한 사운드로 중국대륙 강타: 베이징의 H.O.T.\",『조선일보』, 2000. 3. 6.
VI. 경계해야 할 한류의 부작용
한류열풍이 진정으로 품격 높은 한국문화의 본류가 되기 위해서는 문화경제주의적 시각과 문화민족주의 양쪽을 다 경계해야 할 것이다.
1. 문화의 가치가 자본적 논리에 종속될 위험성의 경계
한류열풍의 핵심은 곧 문화가 돈이라는 것이다. ‘문화〓돈’은 최근 문화콘텐츠산업 진흥논리의 기반이기도 하다. 실제로 대중 문화상품은 현대 소비자본주의 경제의 핵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산업을 투자·육성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러나 ‘문화〓돈 ’이라는 논리는 뒤집어 볼 때, 자칫 문화는 돈이므로 돈이 되지 않는 문화는 의미와 가치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고는 한국 고유의 전통 문화를 외면하고 돈이 되는 물질주의 문화만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문화 산업을 위한 도구로 한류 열풍을 이용하되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2. 문화민족주의의 경계
또 하나는 한류 열풍 속에 감춰진 민족주의적 태도다. 한류열풍이 일본과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민족주의적 우월감을 북돋우는 계기가 돼서는 안된다. 한일문화평론가가 지적했듯이 일본인들은 ‘겨울연가’속의 순정남 배용준을 좋아하는 것이지 한국 문화를 총체적으로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의 로맨틱한 환상의 대상이 할리우드 스타에서 한국배우로 바뀌었다고 해서 한국의 국가적, 민족적 우월성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문화를 수출하는 한편 외국의 문화를 수용하고 연구해서 그들의 문화를 더 이해하고 한국의 문화를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Ⅶ. 결론
위의 연구에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한류 열풍은 중국과 일본 그리고 동남아시아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그 문화적 콘텐츠는 드라마와 영화 그리고 음반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문화 산업이 반자본주의와 반일 감정이 아직도 남아있는 아시아권에서 크게 경쟁력을 획득한 것은 우리나라 문화 산업 자체의 경쟁력의 향상 그리고 자본 이득을 위해 아시아 시장을 개척하고자 했던 기업가와 그들 개인의 도전 정신 우리나라의 범정부적 차원의 문화산업에 대한 지원 등이 맞물려서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문화의 아시아로의 확산과 수용은 큰 경제적 소득을 우리나라에 준다는 것이 이번 연구에서 확인 되었다. 또한 한류 열풍은 한국인의 지속적인 자국 문화 개발에 대한 자극이 되기도 하고 국가 이미지 제고 및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인의 이해 증진을 포함하는 문화 사회적 효과를 가진다. 그리고 문화 콘텐츠를 수출함으로써 문화 관련 산업에 직접적인 경제적 수혜를 가져다주고 우리나라 제품 전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도 하는 등 경제적 효과도 매우 크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렇게 발생한 국가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와 맞물려 관광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외국과의 외교에도 좋은 영향이 미치리라 예상된다. 그러나 한류 열풍은 전술한 수많은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데 한 국가의 문화가 자본의 논리에 치우쳐서 상품성으로 전락하고 만약 어떤 특정한 문화가 상품성이 떨어진다면 그것은 사장되어야 한다는 위험한 논리에 우리 자신이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민족주의적인 우월감에 빠질 수 있는 함정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한류 열풍이 우리에게 주는 해택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여 발전적인 방향으로 한류열풍을 지속시켜 우리나라와 민족을 위해 이용하자는 결론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 이의 실현을 위해서 정부는 한류 열풍이 계속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하겠고 또한 고부가가치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인위적인 민간 혹은 정부 주도의 산업구조 개편 역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한류와 우리 문화가 독립되어 발전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한류 열풍의 계속을 위해서 국가별 차별화 전략 그리고 전문가 양성 역시 시급하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용호,『문화폭발과 문화전략』, 박영률출판사, 1996.
김정수, “미녀와 야수: 문화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한국행정연구』, 2002.
“스크린쿼터와 딴따라: 대중문화에 대한 정부개입과 문화산업경쟁력에 관한 시론”, 『한국행정학보』, 제33권 제3호, 2003.
안경환, “中華와 韓流의 본질”,『조선일보』, 2003. 5. 11.
유진룡, “문화산업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동북아포럼 학술세미나 한류의 정체와 지속가능성, 2003. 10. 11.
한국문화정책개발원,『한국 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한류의 지속화방안을 중심으로』, 2003.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한류 지속화 연구 기본 계획 수립: 최종 보고서 요약본』, 2003.
한홍석, “한류는 대도시 청소년들 주축 ‘오빠부대’에 불과”,『주간조선』, 2004. 9. 13.
“한류 속에 길이 있다”,『조선일보』, 2004. 8. 31.
“현란한 춤 · 강력한 사운드로 중국대륙 강타: 베이징의 H.O.T.\",『조선일보』, 2000.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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