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ontents
Ⅰ. 머리말
Ⅱ. 정신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한 폭행 분석
1. 정신분석 이론의 개념
1) 주요개념
① 원욕
② 자아
③ 초자아
2) 주요특징
3) 주요논리
2.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한 상습폭행
1) 상습폭행 문제
2) 상습적으로 폭행을 하는 이유와 성장배경
3) 분석
3.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 제시
1) 분노조절
2) 치료프로그램
3) 음악치료기법
4) 미술치료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Ⅰ. 머리말
Ⅱ. 정신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한 폭행 분석
1. 정신분석 이론의 개념
1) 주요개념
① 원욕
② 자아
③ 초자아
2) 주요특징
3) 주요논리
2.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한 상습폭행
1) 상습폭행 문제
2) 상습적으로 폭행을 하는 이유와 성장배경
3) 분석
3.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 제시
1) 분노조절
2) 치료프로그램
3) 음악치료기법
4) 미술치료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해 내부 상태를 표출한다. 이 방법을 GIM이라고 부르며 의식세계에서 평소 느끼지 못했던 문제해결을 위한 상태의 변하를 경험하여 자아실현을 경험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IM이론은 융(Jung)과 매슬로우(Maslow)의 이론을 지원 받은 것으로 폭력적인 행위를 일삼는 내담자가 GIM 과정을 통해 자신의 절정적인 순간을 경험하게 될 때 자기실현의 치료적 효과가 동반됨은 물론 자신의 폭력성과 공격적인 문제에 대한 해답도 스스로 발견할 수 있게 한다.
4)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분석적이고 역동적인 심리치료의 한 도구로 프로이트와 융의 정신분석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다. 미술치료 기법은 내담자의 표현을 통해 무의식세계를 방출시키는 데 역점을 둔다. 그러므로 무의식 세계에 대한 전이-역전이, 자유연상, 상징의 해석 등이 폭력행위자와 치료사와의 주요 과제가 된다.
미술치료는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에 걸쳐 미술활동을 통해 폭행행위자의 인격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치료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모든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인간의 손상된 부분에 올바른 변화를 주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폭력 행위자에 대한 미술치료의 가장 큰 효과가 폭력행위자의 무의식적 정신세계를 그림을 통해 표출하기가 보다 용이하고 언어로 부딪히는 감정을 완충시켜 주며 카타르시스 효과를 가져 감정 교류가 쉽다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폭력성과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Ⅲ. 마무리
흔히 폭행행위를 일삼는 반사회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심리분석이나 치료를 받으러 오는 것은 본인 스스로 필요하다고 생각해서라기보다 사법체계에서 그렇게 부과해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순전한 정신병질환자인 경우 분석이나 심리치료가 그 효과를 볼 수 없다.
폭력성이 강한 성격을 지닌 사람은 힘의 논리를 그대로 가져와서 분석가를 이용하려고 하며 분석가를 뛰어넘으려고 하는 경향이 여러 심리치료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모습을 보는 것은 분석가가 가지고 있는 돕는 자로서의 정체성에 혼란을 준다. 이 경우 분석가가 도우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애쓴다면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는 성과를 이루기 힘들다. 공감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 유형의 분석자들과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힘의 논리만을 따라 타인을 속이거나 폭력을 행사하며 사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자신들에게 불리한 것임을 깨닫게 하고 해주는 것이 일차적 치료 목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폭력행위를 일삼는 사람들에 대한 치료사, 분석가들이 사고하고 행동하는 맥락 내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는 힘과 지혜가 필요하다. 즉 힘의 논리를 사용하되 정직하고 당당하게 분석자가 보일 수 있는 양상에 대해 예상하고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또한 치료개입에 있어 속이거나 힘의 논리로 이기려고 들면 결과적으로 원활한 치료가 되지 않으므로 폭력 행위자에게 치료에 앞서 미리 말해두고 분석의 틀을 세워두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박선환(2017), 정신건강론, 양서원, p200-202
2. 손병덕(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3. 윤인석(2008), 학교폭력 발생요인의 변화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p11, p16
4. 조선화 외 6명(2005), 청소년 복지론, 교문사, p370
5. 소정순(2008), 중고등학생의 학교 폭력 원인 및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p11
6. 최옥채박미은 외2명(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p60-67
7.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어, 폭력, violence]
4)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분석적이고 역동적인 심리치료의 한 도구로 프로이트와 융의 정신분석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다. 미술치료 기법은 내담자의 표현을 통해 무의식세계를 방출시키는 데 역점을 둔다. 그러므로 무의식 세계에 대한 전이-역전이, 자유연상, 상징의 해석 등이 폭력행위자와 치료사와의 주요 과제가 된다.
미술치료는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에 걸쳐 미술활동을 통해 폭행행위자의 인격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치료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모든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인간의 손상된 부분에 올바른 변화를 주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폭력 행위자에 대한 미술치료의 가장 큰 효과가 폭력행위자의 무의식적 정신세계를 그림을 통해 표출하기가 보다 용이하고 언어로 부딪히는 감정을 완충시켜 주며 카타르시스 효과를 가져 감정 교류가 쉽다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폭력성과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Ⅲ. 마무리
흔히 폭행행위를 일삼는 반사회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심리분석이나 치료를 받으러 오는 것은 본인 스스로 필요하다고 생각해서라기보다 사법체계에서 그렇게 부과해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순전한 정신병질환자인 경우 분석이나 심리치료가 그 효과를 볼 수 없다.
폭력성이 강한 성격을 지닌 사람은 힘의 논리를 그대로 가져와서 분석가를 이용하려고 하며 분석가를 뛰어넘으려고 하는 경향이 여러 심리치료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모습을 보는 것은 분석가가 가지고 있는 돕는 자로서의 정체성에 혼란을 준다. 이 경우 분석가가 도우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애쓴다면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는 성과를 이루기 힘들다. 공감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 유형의 분석자들과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힘의 논리만을 따라 타인을 속이거나 폭력을 행사하며 사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자신들에게 불리한 것임을 깨닫게 하고 해주는 것이 일차적 치료 목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폭력행위를 일삼는 사람들에 대한 치료사, 분석가들이 사고하고 행동하는 맥락 내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는 힘과 지혜가 필요하다. 즉 힘의 논리를 사용하되 정직하고 당당하게 분석자가 보일 수 있는 양상에 대해 예상하고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또한 치료개입에 있어 속이거나 힘의 논리로 이기려고 들면 결과적으로 원활한 치료가 되지 않으므로 폭력 행위자에게 치료에 앞서 미리 말해두고 분석의 틀을 세워두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박선환(2017), 정신건강론, 양서원, p200-202
2. 손병덕(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3. 윤인석(2008), 학교폭력 발생요인의 변화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p11, p16
4. 조선화 외 6명(2005), 청소년 복지론, 교문사, p370
5. 소정순(2008), 중고등학생의 학교 폭력 원인 및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p11
6. 최옥채박미은 외2명(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p60-67
7.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어, 폭력, viol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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