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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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가족치료의 시작과 발전사
본론
1, 가족체계이론의 이해
2. 가족치료의 전통모델과 구성주의 모델 3, 영화 소개
1) 원 가족 이해 2) 보웬의 가족치료 개념으로 살펴본 가족 3) 가족 개념으로 살펴본 가족 4) 가족 기능 측면적 분석
결론
참고자료
서론: 가족치료의 시작과 발전사
본론
1, 가족체계이론의 이해
2. 가족치료의 전통모델과 구성주의 모델 3, 영화 소개
1) 원 가족 이해 2) 보웬의 가족치료 개념으로 살펴본 가족 3) 가족 개념으로 살펴본 가족 4) 가족 기능 측면적 분석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 입양 가족, 한 부모 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받아들이게 된다. 가족의 탄생에 나타난 가족은 두 어머니 가족, 한 부모 가족, 재혼 가족 등 혈연과 관계없는 사람들의 가족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남성에게 주어졌던 여러 가지 기능을 여성들이 담당하게 함으로 남성의 역할은 점점 그 비중이 작아지고 있다. ‘가족의 탄생’은 다른 영화와는 다르다. 원 가족이 부재한 영화다. 2000년 중반 한국 가족은 원 가족의 부재를 보여준다. 원 가족의 부재는 개인의 분화 수준이 낮아짐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원 가족 내에서 발생한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채 성장한 영화의 주인공들은 가족을 찾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서로를 의존해야만 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 가족을 찾지 않고 새로운 가족을 만들어 그들의 분화 수준을 높이려 한다. 2006년 작품인 <가족의 탄생>은 갈등이 많고, 그로 인해 개인이 상처받는 원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상처투성인 개인만이 등장한다. 이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분화를 높이는 것은 혈연 중심의 가족이 아닌 새로운 가족, 정서적 가족을 등장시킨다.. 정서적 가족 안에서 개인은 자신들의 분화를 높이며, 사랑을 느끼고 성장한다. 둘째 세 영화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은 현대로 올수록 영화에서 확대가족의 모습을 보기 힘들다는 점이다. 셋째 가족의 구조는 남성 중심적 핵가족에서 여성 중심적 핵가족으로 바뀐다. 또한, 혈연 중심의 가족에서 다양한 가족의 존재를 받아들이는 대안적 가족으로 바뀐다. ‘가족의 탄생’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가족의 탄생에서 나오는 가족은 한국 사회에서 말하는 가족의 의미와는 다른 가족도 등장한다. 바로 두 어머니 가족이다. 혈연과 전혀 관계가 없는 두 여성이 마찬가지로 혈연과 전혀 관계없는 딸을 자신들의 아이로 받아들이고 가족을 이룬다. 그리고 한 부모 가족, 독신, 재혼 가족이 등장한다. 영화에서 이러한 가족은 문제가 있는 가족이 아니라 갈등이 있고 아픔이 있지만,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 정상적인 가족으로 보인다. 넷째 전통적인 가족의 기능인 자녀출산 및 양육, 성적 욕구, 노부모부양기능에서 애정의 기능, 정서적 지지 및 안식처의 기능을 가족의 기능이 변화되고 있다.‘가족의 탄생’은 전통적인 가족의 기능은 거의 강조하지 않는다. 현대인들이 가족에서 바라는 가장 중요한 기능인 정서적 지지 및 안식처의 기능을 영화는 강조한다. 현대의 가족은 해체되고, 사회는 가족으로 돌아갈 것을 강요한다. 이제 그 대답을 해 보자. 어디로 갈 것인가. 가족으로 돌아가야 한다. 다른 것이 있다면 더는 혈연 중심의 가족이 아닌, 정서적으로 지지받을 수 있고, 안정될 수 있는 새로운 가족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가족의 특징은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우리가 사는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이다. 그렇기에 가족 치료 현장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빨리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가족 치료에 찾아오는 내담자에게 정서적인 새로운 가족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는 많은 긴장과 불안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불안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고 가족의 분화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가족 안의 갈등과 불안으로 가족 구성원은 상처받고, 희생당한다. 미분화 상태로 성장한 이들은 자신과 비슷한 분화 수준을 가진 사람과 만나 또 새로운 가족을 만들고 같은 문제를 반복한다. 현대 사회는 이러한 문제가 있을 때 가족 안에서 희생당하면서 살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그 때문에 많은 가족이 해체되고 있다. 이러한 악순환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가족치료다. 가족치료는 원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현재 가족의 새로운 체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거기서 끝이 아니라 가족 안에서 생긴 아픔과 상처를 가족 치료자와의 관계를 통하여 정서적 가족을 이루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한국 사회의 가족 개념은 변하고 있다. 혈연 중심의 핵가족이 아닌 정서적으로 지지받고 사랑받을 수 있는 정서적 가족으로 변화하고 있다. 정서적 가족 안에서 개인은 분화를 높이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체계를 변화시킬 것이다. 가족 치료는 정서적 가족을 만들고 유지하는 기능을 해야만 한다.
참고자료
- 고성혜·최연실·성미애(2014). 가족상담및치료.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정문자·정혜정·이선혜·전영주(2012). 가족치료의이해. 서울: 학지사
- 김유숙(2014).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참고자료
- 고성혜·최연실·성미애(2014). 가족상담및치료.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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