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융의 분석심리학
I. 융의 생애
II. 분석심리학이론의 주요 개념
1. 자아
2. 페르조나
3. 음영
4. 개인적 무의식
5. 집단무의식
6. 원형
7. 아니마와 아니무스
8. 자기
III. 성격의 발달
* 참고문헌
I. 융의 생애
II. 분석심리학이론의 주요 개념
1. 자아
2. 페르조나
3. 음영
4. 개인적 무의식
5. 집단무의식
6. 원형
7. 아니마와 아니무스
8. 자기
III. 성격의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니무스는 서로 보상적 관계를 갖는다.
Jung은 양육, 감정, 예술 및 자연과의 일치 등에 대한 역량은 여성적 원리로 보고, 영웅적 주장, 자연의 정복은 남성적 원리로 간주하였다.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꿈, 환상, 문학, 남녀의 상호작용, 신화 속에 나타나는 반대성의 원형이다. 남성이 그의 여성적 본능을 억압하고 경멸하고 홀대할 때, 그는 자신의 창조력과 전체성으로부터 고립되며 여성이 남성적 본능을 억압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8) 자기(self)
자기(self)는 중심성, 전체성, 의미를 무의식적으로 추구하는 원형이다.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한 전체 정신의 중심인 자기는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는 원형이므로 의식의 중심 인 자아(ego)는 의식의 영역밖에 볼 수 없지만 자기(self)는 모든 것을 볼 수 있고 통합시킬 수 있다. 자아와 무의식과의 관계에서 자기(self)는 무의식을 자아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자아(ego)는 의식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의식을 전부라고 여기고 의식의 판단에 따라 행동함으로 무의식과 단절되어 있는데, 이때 무의식은 끊임없이 꿈과 사건 등을 통해서 자아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려고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자아가 무의식을 깨닫게 되면 자아는 확대되어 자기(self)에 가까워진다. 자기(self)는 타고난 원형이며,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한 전체 정신의 중심이므로 모든 성격체계를 볼 수 있고 통합시킬 수 있는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자기(self)의 원형은 중년이 될 때까지 거의 드러나지 않는데 이는 자기가 드러나기 위해서 퍼스낼리티가 개성화(individuated)를통해 충분히 발달되어야하기 때문이다.
셀프의 원형은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에 있다. 융은 인간의 자아실현은 많은 경험과 노력의 산물로서 중년이 되면 정신에너지가 발달하여 외향적 관심이나 태도가 내향적으로 전환되어 가치체계의 재평가를 시도하기 때문에 자아실현이 가능할 수 있다고 했다.
III. 성격의 발달
융은 성격이론의 특징인 원형, 집단 무의식의 개념과 함께 성격발달의 향상성(forward-going)에 강조점을 두었다. 그는 인간이 미숙한 발달단계에서 보다 완전한 단계로 계속 발전하거나 발전을 시도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발달의 궁극적 목적을 그는 자아실현(self-realization)이라고 하였다. 자아실현이란 전체 성격체계의 조화와 융합을 의미한다.
성격의 발달은 성격구조를 이루고 있는 여러 가지 체계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진다. 즉 한 체계가 다른 체계의 약점을 보완(보상)하기도 하고, 대립하기도 하며 둘 이상의 체계들이 통합하면서 다음과 같이 발달이 이루어진다.
첫째, 보상(compensation)은 내향성 -외향성의 대조적인 태도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다. 만약 외향성이 자아에게 지배적이거나 우세한 태도라면 무의식은 내향성의 억압된 태도를 발전시킴으로써 보상한다. 마찬가지로 남성의 자아와 아니마, 여성의 자아와 아니무스는 서로 보상적인 관계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의식적인 마음의 모든 내용은 무의식적인 마음의 내용에 의해서 보상된다.
둘째, 모든 성격체계 간에 대립(opposition)과 갈등은 계속적으로 나타난다. 자아와 음영 간에, 자아와 개인적 무의식 간에, 페르조나와 개인적 무의식 간에, 집단무의식과 자아 간에, 집단 무의식과 페르조나 간에 대립이 있다. 자아는 사회의 외적 요청과 집단 무의식의 내적 요청 사이에서 갈등하면서, 그 갈등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페르조나가 발전한다.
셋째, 성격체계 간에 대립과 갈등은 통합(integration)을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 보인다. 통합은 융이 말하는 초월기능(transcent function)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이 기능의 작용은 대립적인 체계들의 통일을 가져와 균형 잡힌 통일된 성격을 형성케 한다. 이러한 성격의 중심이 자기(self)이며, 성격발달은 여러 체계들의 조화와 통일성을 위해 조정자의 역할을 하는 셀프에 의해서 영향 받는다.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Jung은 양육, 감정, 예술 및 자연과의 일치 등에 대한 역량은 여성적 원리로 보고, 영웅적 주장, 자연의 정복은 남성적 원리로 간주하였다.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꿈, 환상, 문학, 남녀의 상호작용, 신화 속에 나타나는 반대성의 원형이다. 남성이 그의 여성적 본능을 억압하고 경멸하고 홀대할 때, 그는 자신의 창조력과 전체성으로부터 고립되며 여성이 남성적 본능을 억압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8) 자기(self)
자기(self)는 중심성, 전체성, 의미를 무의식적으로 추구하는 원형이다.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한 전체 정신의 중심인 자기는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는 원형이므로 의식의 중심 인 자아(ego)는 의식의 영역밖에 볼 수 없지만 자기(self)는 모든 것을 볼 수 있고 통합시킬 수 있다. 자아와 무의식과의 관계에서 자기(self)는 무의식을 자아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자아(ego)는 의식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의식을 전부라고 여기고 의식의 판단에 따라 행동함으로 무의식과 단절되어 있는데, 이때 무의식은 끊임없이 꿈과 사건 등을 통해서 자아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려고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자아가 무의식을 깨닫게 되면 자아는 확대되어 자기(self)에 가까워진다. 자기(self)는 타고난 원형이며,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한 전체 정신의 중심이므로 모든 성격체계를 볼 수 있고 통합시킬 수 있는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자기(self)의 원형은 중년이 될 때까지 거의 드러나지 않는데 이는 자기가 드러나기 위해서 퍼스낼리티가 개성화(individuated)를통해 충분히 발달되어야하기 때문이다.
셀프의 원형은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에 있다. 융은 인간의 자아실현은 많은 경험과 노력의 산물로서 중년이 되면 정신에너지가 발달하여 외향적 관심이나 태도가 내향적으로 전환되어 가치체계의 재평가를 시도하기 때문에 자아실현이 가능할 수 있다고 했다.
III. 성격의 발달
융은 성격이론의 특징인 원형, 집단 무의식의 개념과 함께 성격발달의 향상성(forward-going)에 강조점을 두었다. 그는 인간이 미숙한 발달단계에서 보다 완전한 단계로 계속 발전하거나 발전을 시도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발달의 궁극적 목적을 그는 자아실현(self-realization)이라고 하였다. 자아실현이란 전체 성격체계의 조화와 융합을 의미한다.
성격의 발달은 성격구조를 이루고 있는 여러 가지 체계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진다. 즉 한 체계가 다른 체계의 약점을 보완(보상)하기도 하고, 대립하기도 하며 둘 이상의 체계들이 통합하면서 다음과 같이 발달이 이루어진다.
첫째, 보상(compensation)은 내향성 -외향성의 대조적인 태도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다. 만약 외향성이 자아에게 지배적이거나 우세한 태도라면 무의식은 내향성의 억압된 태도를 발전시킴으로써 보상한다. 마찬가지로 남성의 자아와 아니마, 여성의 자아와 아니무스는 서로 보상적인 관계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의식적인 마음의 모든 내용은 무의식적인 마음의 내용에 의해서 보상된다.
둘째, 모든 성격체계 간에 대립(opposition)과 갈등은 계속적으로 나타난다. 자아와 음영 간에, 자아와 개인적 무의식 간에, 페르조나와 개인적 무의식 간에, 집단무의식과 자아 간에, 집단 무의식과 페르조나 간에 대립이 있다. 자아는 사회의 외적 요청과 집단 무의식의 내적 요청 사이에서 갈등하면서, 그 갈등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페르조나가 발전한다.
셋째, 성격체계 간에 대립과 갈등은 통합(integration)을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 보인다. 통합은 융이 말하는 초월기능(transcent function)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이 기능의 작용은 대립적인 체계들의 통일을 가져와 균형 잡힌 통일된 성격을 형성케 한다. 이러한 성격의 중심이 자기(self)이며, 성격발달은 여러 체계들의 조화와 통일성을 위해 조정자의 역할을 하는 셀프에 의해서 영향 받는다.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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