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시각 자료 활용
ⅱ.동작 및 신체활동을 한 후 표현
ⅲ.실물 활용
ⅳ.상상과 유머 활용
ⅴ.동화·동시·동요·노래·영화를 활용
ⅵ.미술관 및 박물관 관람 후 표현
Ⅲ.결론
참고문헌
Ⅱ.본론
ⅰ.시각 자료 활용
ⅱ.동작 및 신체활동을 한 후 표현
ⅲ.실물 활용
ⅳ.상상과 유머 활용
ⅴ.동화·동시·동요·노래·영화를 활용
ⅵ.미술관 및 박물관 관람 후 표현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예절을 알려주고, 소집단으로 볼 수 있도록 기획해야 한다.
Ⅲ.결론
동기유발은 어떤 대상을 그리거나 만들고 싶은 마음을 강하게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유마미술교육에서 제언한다. 그래서 동기부여 전략을 상당히 중요시 여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주로 사용한다.
언어적 상호작용 외에도 다양한 동기부여 전략이 존재한다. 필자는 그 중에서 6가지를 제시했다. 시각 자료 활용, 동작 및 신체활동을 한 후 표현, 실물 활용, 상상과 유머 활용, 동화·동시·동요·노래·영화를 활용, 미술관 및 박물관 관람 후 표현이다.
이 외에도 작가를 직접 찾아가, 인터뷰를 하거나 게임을 통해 미술활동을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이처럼 요즘은 다양한 미디어와 매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유아들이 미술을 각양각색으로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교사는 이러한 사회적 흐름을 빠르게 이해하고, 교육에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미술교육의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학습적이고, 발달에 적합한 자료를 유아를 위해 많이 접하고, 아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이원영 외 3인 공저, (2015), 자유로윤 심미감 중심의 유아미술교육, 학지사.
Ⅲ.결론
동기유발은 어떤 대상을 그리거나 만들고 싶은 마음을 강하게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유마미술교육에서 제언한다. 그래서 동기부여 전략을 상당히 중요시 여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주로 사용한다.
언어적 상호작용 외에도 다양한 동기부여 전략이 존재한다. 필자는 그 중에서 6가지를 제시했다. 시각 자료 활용, 동작 및 신체활동을 한 후 표현, 실물 활용, 상상과 유머 활용, 동화·동시·동요·노래·영화를 활용, 미술관 및 박물관 관람 후 표현이다.
이 외에도 작가를 직접 찾아가, 인터뷰를 하거나 게임을 통해 미술활동을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이처럼 요즘은 다양한 미디어와 매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유아들이 미술을 각양각색으로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교사는 이러한 사회적 흐름을 빠르게 이해하고, 교육에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미술교육의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학습적이고, 발달에 적합한 자료를 유아를 위해 많이 접하고, 아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이원영 외 3인 공저, (2015), 자유로윤 심미감 중심의 유아미술교육, 학지사.
추천자료
- 로웬펠드의 생애와 사상과 미술 교육계에의 영향
- 유아그림의 분석 - 그림을 통한 유아 이해
- 영 유아 교사의 역할과 영유아들의 발달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 아동 미술 발달 단계
-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 특성과 원리,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 기자재활용, 컴퓨터활용, ...
- 문학적 접근법 활동계획안) 동화 '야 우리기차에서 내려'
- [평생교육방법론]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 유아들이 미술활동을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끔 하는 동기부여 전략에는 무엇이 있을...
- 아동미술)유아들이 미술활동을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끔 하는 동기부여 전략에는 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