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목차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제2장 소설의 구조 - 이야기(서사)와 서술행위
제3장 소설의 주제와 해석
제2부 이야기 요소
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
제2장 사건과 플롯
제3장 배경과 시공간
제3부 서술의 방법
제1장 서술자와 시점
제2장 소설의 언어와 문체
제4부 한국 근현대소설의 유형과 소설론
제1장 한국 근현대소설 유형론
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 인식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제2장 소설의 구조 - 이야기(서사)와 서술행위
제3장 소설의 주제와 해석
제2부 이야기 요소
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
제2장 사건과 플롯
제3장 배경과 시공간
제3부 서술의 방법
제1장 서술자와 시점
제2장 소설의 언어와 문체
제4부 한국 근현대소설의 유형과 소설론
제1장 한국 근현대소설 유형론
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 인식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1. 소설의 개념
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
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
④ 소설의 본질적인 특징은 꾸며 낸 이야기로서의 허구성 또는 설화성에 있기 때문에 그 연원을 서양의 고대 서사시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도 있고 혹은 중세의 로맨스에서 찾을 수 있음
⑤ 전격적인 시대 변화를 배경 삼아 등장한 근대소설은 합리적 판단에 의한 해석과 설명을 보여주고 넓은 의미에서 풍속에 대한 해석과 비판을 수행하며, 인물의 성격과 사건과 인과관계가 철저히 탐색되는 소설로서, 근본적으로 리얼리즘에 입각한 형식을 말함
2. 소설의 현재와 미래
① 20세기 이후 소설은 다양하게 발전되어 옴
② 인간 심리에 대한 심층 분석을 소설로 끌어온 심리주의 소설 19세기 소설이 보여 준 사실성의 세계를 확대, 심화시켰다고 할 수 있음
③ 20세기 중반 이후 영상매체의 급속한 확산한 컴퓨터의 보급으로 소설은 다양하게 변화하였음
④ 소설이 종이책뿐 아니라 전자책으로 유통 된지 오래되었음
⑤ 주변 장르와 결합된 다양한 글쓰기기가 위와 같은 실험적인 매체와 만나 경계 없이 확산되고 있는 현상은 분명 전통적인 소설가들이 우려의 눈으로 바라볼 문제일 것임
3. 소설의 존재이유
① 소설은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작가 자신의 표현욕구의 산물임
② 현실에서 이룰 수 없다는 것들을 허구적으로 재구성된 세계 속에서 이루어 내어 안락과 만족을 얻으려는 마음가짐 때문임
③ 현실에 대한 호기심과 통찰의 갈망임
④ 문학작품 혹은 소설이 독자에게 일정한 교훈성을 준다는 공리주의적 입장과 감동과 재미를 가져다주어야 한다는 쾌락주의적 입장의 대립은 이제는 거의 상식적인 것임
- 중략 -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1. 소설의 개념
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
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
④ 소설의 본질적인 특징은 꾸며 낸 이야기로서의 허구성 또는 설화성에 있기 때문에 그 연원을 서양의 고대 서사시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도 있고 혹은 중세의 로맨스에서 찾을 수 있음
⑤ 전격적인 시대 변화를 배경 삼아 등장한 근대소설은 합리적 판단에 의한 해석과 설명을 보여주고 넓은 의미에서 풍속에 대한 해석과 비판을 수행하며, 인물의 성격과 사건과 인과관계가 철저히 탐색되는 소설로서, 근본적으로 리얼리즘에 입각한 형식을 말함
2. 소설의 현재와 미래
① 20세기 이후 소설은 다양하게 발전되어 옴
② 인간 심리에 대한 심층 분석을 소설로 끌어온 심리주의 소설 19세기 소설이 보여 준 사실성의 세계를 확대, 심화시켰다고 할 수 있음
③ 20세기 중반 이후 영상매체의 급속한 확산한 컴퓨터의 보급으로 소설은 다양하게 변화하였음
④ 소설이 종이책뿐 아니라 전자책으로 유통 된지 오래되었음
⑤ 주변 장르와 결합된 다양한 글쓰기기가 위와 같은 실험적인 매체와 만나 경계 없이 확산되고 있는 현상은 분명 전통적인 소설가들이 우려의 눈으로 바라볼 문제일 것임
3. 소설의 존재이유
① 소설은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작가 자신의 표현욕구의 산물임
② 현실에서 이룰 수 없다는 것들을 허구적으로 재구성된 세계 속에서 이루어 내어 안락과 만족을 얻으려는 마음가짐 때문임
③ 현실에 대한 호기심과 통찰의 갈망임
④ 문학작품 혹은 소설이 독자에게 일정한 교훈성을 준다는 공리주의적 입장과 감동과 재미를 가져다주어야 한다는 쾌락주의적 입장의 대립은 이제는 거의 상식적인 것임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