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 피아제 이론
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1. 인지도식
2. 평형화와 적응
3. 동화와 조절
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2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IV. 피아제 이론의 평가
B. 콜버그 이론
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
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
1. 정신분석학적 관점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III. 콜버그 이론의 형성과정
1. 도덕적 갈등상황의 논리적 사고 과정
2. 도덕 행위와 도덕적 성숙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가) 전 인습 수준
1) 1단계 : 주관화-벌과 복종 지향의 적응과정
2) 2단계 : 상대화-도구적 상대주의자의 적응과정
나) 인습 수준
1) 3단계 : 객체화 - "착한 사람"의 대인간 조화의 적응과정
2) 4단계 : 사회화-법과 질서의 적응과정
a) 4단계(초기단계)
b) 4, 5단계(4단계와 5단계 사이의 과도기 수준)
다) 후 인습 수준
1) 5단계 : 일반화-사회 계약의 법적 적응과정
2) 6단계 : 궁극화-보편적 도덕원리 적응과정
IV.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
1.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 이론의 한계
C. 엘리스 이론
I. Albert Ellis의 생애
II. REBT의 기원과 역사
III. REBT의 철학
IV. REBT에서 보는 인간에 대한 관점
1.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
2. 인간의 정서에 대한 관점
V. 성격이론에 대한 관점 : A-B-C-D-E 이론
* 참고문헌
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1. 인지도식
2. 평형화와 적응
3. 동화와 조절
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2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IV. 피아제 이론의 평가
B. 콜버그 이론
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
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
1. 정신분석학적 관점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III. 콜버그 이론의 형성과정
1. 도덕적 갈등상황의 논리적 사고 과정
2. 도덕 행위와 도덕적 성숙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가) 전 인습 수준
1) 1단계 : 주관화-벌과 복종 지향의 적응과정
2) 2단계 : 상대화-도구적 상대주의자의 적응과정
나) 인습 수준
1) 3단계 : 객체화 - "착한 사람"의 대인간 조화의 적응과정
2) 4단계 : 사회화-법과 질서의 적응과정
a) 4단계(초기단계)
b) 4, 5단계(4단계와 5단계 사이의 과도기 수준)
다) 후 인습 수준
1) 5단계 : 일반화-사회 계약의 법적 적응과정
2) 6단계 : 궁극화-보편적 도덕원리 적응과정
IV.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
1.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 이론의 한계
C. 엘리스 이론
I. Albert Ellis의 생애
II. REBT의 기원과 역사
III. REBT의 철학
IV. REBT에서 보는 인간에 대한 관점
1.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
2. 인간의 정서에 대한 관점
V. 성격이론에 대한 관점 : A-B-C-D-E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천이 된다.
7/ 인생에 있어서 어떤 난관이나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더 쉬운 일이다.
8/ 우리는 타인에게 의존해야만 하고, 자신이 의존할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9/ 우리의 현재 행동과 운명은 과거의 경험이나 사건에 의하여 결정되며, 우리는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10/ 우리는 우리 주변 인물에게 환난이 닥쳤을 경우에 우리 자신도 당황할 수밖에 없다.
11/ 모든 문제에는 가장 적절하고도 완벽한 해결책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며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그 결과는 파멸적이다.
V. 성격이론에 대한 관점 : A-B-C-D-E 이론
성격의 ABCDE 이론은 REBT 이론과 실제의 중심이다. A(Activating event)는 사실, 사건,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다. C(Consequence)는 그 사람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 혹은 반응이다. 반응은 적절할 수도 있고 부적절할 수도 있다. A(활성화시키는 사건)가 C(정서적 결과)를 직접적으로 일으킨다고 할 수 없다. A에 대한 그 사람의 신념인 B(Belief)가 주로 정서반응인 C의 원인이 된다. 여러 가지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이 도표화할 수 있다.
(1)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
예) 시험에 떨어짐. 실직, 여러 사람 앞에서 상사로부터의 꾸짖음 당함 등
(2) 신념체제(Belief System)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 또는 사고방식. (합리적 신념, 비합리적 신념 모두 존재)
(3) 결과(Consequence) :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비합리적인 태도 내지 사고방식을 가지고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결과. (불안, 원망, 비판, 죄책감 등과 같은 감정/정신질환을 않기 쉬움/주로 방어적 태도)
(4) 논박(Disputing)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도전해 보고 과연 그 사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도록 상담자가 촉구하는 것
(5) 효과(Effect) :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다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 (인지적 효과, 정서적 효과, 행동적 효과/새로운 철학으로의 도달)
(6) 감정(Feeling) : 상황에 대한 적절한 새로운 감정
정서적 혼란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그 이혼은 전적으로 내 잘못이다", "나는 초라한 실패자이고 나는 모든 것을 잘못했다", "나는 가치 없는 사람이다"와 같은 비논리적인 문장을 내담자가 끊임없이 자신에게 되풀이함으로써 생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엘리스는 "당신이 생각한 대로 느낀다."라고 반복해서 말한다. 우울증이나 불안 같은 혼란스러운 정서적 반응은 내담자의 자기 패배적 신념체계에 의해 생기고 유지되며, 이 신념은 자신이 통합하고 창조한 비합리적인 사고에서 나온다.
상담에서 중요한 과정은 D-즉, 논박의 과정이다. 본질적으로 D는 상담자가 내담자들에게 그들의 비합리적인 신념에 도전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내담자들은 논리적인 원리들을 배우고, 이 원리를 통해 비현실적이고 증명할 수 없는 가설들을 파괴할 수 있다. 이러한 논박의 과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탐지. 내담자들은 그들의 비합리적 신념들, 특히 그들의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해야 한다"는 식의 절대적인 관념과 '끔찍스러운 자기비하'를 탐지하는 방법을 배운다.
둘째, 반박. 탐지가 끝난 후 내담자들은 논리적이고 경험적으로 질문하는 방법과 그들 자신에게 강렬하게 논쟁해서 그것을 행하지 않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그들의 역기능적인 신념을 반박한다.
셋째, 변별. 내담자는 합리적인(자기-원조적)신념과 비합리적인(자기-패배적)신념을 변별하는 것을 배운다.
REBT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다른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도 사용하지만, 심리상담/치료 회기 동안 일상생활 모두에서 논박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결국 내담자들은 실제적인 측면을 가지는 효과적인 철학 E에 도달한다. 새롭고 효과적이며 합리적인 철학이 부적절한 사고를 적절한 사고로 바꾸는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하는데 성공하면, 새로운 감정 F를 창출하게 된다. 새로운 감정은 우리가 심한 불안이나 우울을 느끼지 않고 상황에 적절한 느낌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REBT의 궁극적인 효과는 우울증과 자기-비난의 감정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성격의 ABCDE 이론을 정리해 우리의 역기능적 성격을 변화시키는 철학적 재구성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정서적 문제들을 만들어내는 책임이 대체로 우리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완전히 인식하는 것.
2/ 우리가 이 혼란들을 유의미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3/ 우리의 정서적 문제가 대부분 비합리적 신념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
4/ 이 신념들을 명백히 지각하는 것
5/ 자기 패배적 신념 등을 논박할 만한 가치를 찾는 것
6/ 우리가 변화하려면 신념과 이에 따르는 역기능적 감정/행동을 반박하기 위해서 정서적 행동적 방식으로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것
7/ 남은 생애 동안에도 혼란스러운 결과를 근절하거나 변화시키는 REBT 방법을 시행하는 것.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7/ 인생에 있어서 어떤 난관이나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더 쉬운 일이다.
8/ 우리는 타인에게 의존해야만 하고, 자신이 의존할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9/ 우리의 현재 행동과 운명은 과거의 경험이나 사건에 의하여 결정되며, 우리는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10/ 우리는 우리 주변 인물에게 환난이 닥쳤을 경우에 우리 자신도 당황할 수밖에 없다.
11/ 모든 문제에는 가장 적절하고도 완벽한 해결책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며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그 결과는 파멸적이다.
V. 성격이론에 대한 관점 : A-B-C-D-E 이론
성격의 ABCDE 이론은 REBT 이론과 실제의 중심이다. A(Activating event)는 사실, 사건,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다. C(Consequence)는 그 사람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 혹은 반응이다. 반응은 적절할 수도 있고 부적절할 수도 있다. A(활성화시키는 사건)가 C(정서적 결과)를 직접적으로 일으킨다고 할 수 없다. A에 대한 그 사람의 신념인 B(Belief)가 주로 정서반응인 C의 원인이 된다. 여러 가지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이 도표화할 수 있다.
(1)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
예) 시험에 떨어짐. 실직, 여러 사람 앞에서 상사로부터의 꾸짖음 당함 등
(2) 신념체제(Belief System)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 또는 사고방식. (합리적 신념, 비합리적 신념 모두 존재)
(3) 결과(Consequence) :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비합리적인 태도 내지 사고방식을 가지고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결과. (불안, 원망, 비판, 죄책감 등과 같은 감정/정신질환을 않기 쉬움/주로 방어적 태도)
(4) 논박(Disputing)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도전해 보고 과연 그 사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도록 상담자가 촉구하는 것
(5) 효과(Effect) :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다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 (인지적 효과, 정서적 효과, 행동적 효과/새로운 철학으로의 도달)
(6) 감정(Feeling) : 상황에 대한 적절한 새로운 감정
정서적 혼란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그 이혼은 전적으로 내 잘못이다", "나는 초라한 실패자이고 나는 모든 것을 잘못했다", "나는 가치 없는 사람이다"와 같은 비논리적인 문장을 내담자가 끊임없이 자신에게 되풀이함으로써 생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엘리스는 "당신이 생각한 대로 느낀다."라고 반복해서 말한다. 우울증이나 불안 같은 혼란스러운 정서적 반응은 내담자의 자기 패배적 신념체계에 의해 생기고 유지되며, 이 신념은 자신이 통합하고 창조한 비합리적인 사고에서 나온다.
상담에서 중요한 과정은 D-즉, 논박의 과정이다. 본질적으로 D는 상담자가 내담자들에게 그들의 비합리적인 신념에 도전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내담자들은 논리적인 원리들을 배우고, 이 원리를 통해 비현실적이고 증명할 수 없는 가설들을 파괴할 수 있다. 이러한 논박의 과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탐지. 내담자들은 그들의 비합리적 신념들, 특히 그들의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해야 한다"는 식의 절대적인 관념과 '끔찍스러운 자기비하'를 탐지하는 방법을 배운다.
둘째, 반박. 탐지가 끝난 후 내담자들은 논리적이고 경험적으로 질문하는 방법과 그들 자신에게 강렬하게 논쟁해서 그것을 행하지 않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그들의 역기능적인 신념을 반박한다.
셋째, 변별. 내담자는 합리적인(자기-원조적)신념과 비합리적인(자기-패배적)신념을 변별하는 것을 배운다.
REBT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다른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도 사용하지만, 심리상담/치료 회기 동안 일상생활 모두에서 논박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결국 내담자들은 실제적인 측면을 가지는 효과적인 철학 E에 도달한다. 새롭고 효과적이며 합리적인 철학이 부적절한 사고를 적절한 사고로 바꾸는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하는데 성공하면, 새로운 감정 F를 창출하게 된다. 새로운 감정은 우리가 심한 불안이나 우울을 느끼지 않고 상황에 적절한 느낌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REBT의 궁극적인 효과는 우울증과 자기-비난의 감정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성격의 ABCDE 이론을 정리해 우리의 역기능적 성격을 변화시키는 철학적 재구성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정서적 문제들을 만들어내는 책임이 대체로 우리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완전히 인식하는 것.
2/ 우리가 이 혼란들을 유의미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3/ 우리의 정서적 문제가 대부분 비합리적 신념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
4/ 이 신념들을 명백히 지각하는 것
5/ 자기 패배적 신념 등을 논박할 만한 가치를 찾는 것
6/ 우리가 변화하려면 신념과 이에 따르는 역기능적 감정/행동을 반박하기 위해서 정서적 행동적 방식으로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것
7/ 남은 생애 동안에도 혼란스러운 결과를 근절하거나 변화시키는 REBT 방법을 시행하는 것.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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