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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타격을 받는 다는 것은 크레온을 향한 한마디다. 크레온도 물론 불쌍한 사람일수 있다. 하지만 잘 못된 방향으로 의지를 굽히지 않음에 따라 그는 오만함이 끊이지 않았다. 벌 받는 자는 늙어서야 현명해 진다는 것은 크레온이 비극을 겪고나 서야 비로소 깨달음을 얻는 것을 말한다.
이 희극 속을 보면 사람들은 남녀의 기본적인 힘의 차이가 있다고 느낀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강한 존재이고 이끌어가야 하는 자로 보는 것이다. 이런 보이지 않는 편견을 왕이나 이스네의 말을 통해 알수 있다. 이스메네가 여자이기 때문에 느끼는 두려움과 왕이 남자이기 때문에 여자를 하찮게 보는 듯 한 모습을 보인다. 애초에 그 범죄를 일으킨 자가 여자이기 때문에 왕의 분노가 더 심화 되었다.
이 희극을 보고 생각할 수 있던 점은 참 많았다. 물론 오만한 자의 고집이 비극을 부른다는 점도 알 수 그 오만함이 권력의 남용에서 올수도 있다는 것이다. 크레온과 같이 자신이가 가진 왕의 권력을 자신의 주관적 의견을 객관적 의견으로 만드는데 에 이용하게 된다면 반드시 그에 반하는 사람이 나올 것 이다. 또 비극에서 더 심한 비극으로 연결되는 이 전개를 통해 사람 간에 이어져있는 보이지 않는 끈이 얼마나 위력적인지 볼 수 있었다. 이번 기회에 희극이라는 작품을 처음 접하면서 새로운 문학에 대한 재미를 알 수 있었고, 연극을 직접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이런 고전적인 작품들을 현대에는 어떤 식으로 해석하여 연극을 할지 궁금하다. 아직 작품을 이해하는 실력이 미숙하지만 앞으로 좀 더 이런 작품들을 접하면서 더욱 깊은 의미까지 알 수 좋겠다.
이 희극 속을 보면 사람들은 남녀의 기본적인 힘의 차이가 있다고 느낀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강한 존재이고 이끌어가야 하는 자로 보는 것이다. 이런 보이지 않는 편견을 왕이나 이스네의 말을 통해 알수 있다. 이스메네가 여자이기 때문에 느끼는 두려움과 왕이 남자이기 때문에 여자를 하찮게 보는 듯 한 모습을 보인다. 애초에 그 범죄를 일으킨 자가 여자이기 때문에 왕의 분노가 더 심화 되었다.
이 희극을 보고 생각할 수 있던 점은 참 많았다. 물론 오만한 자의 고집이 비극을 부른다는 점도 알 수 그 오만함이 권력의 남용에서 올수도 있다는 것이다. 크레온과 같이 자신이가 가진 왕의 권력을 자신의 주관적 의견을 객관적 의견으로 만드는데 에 이용하게 된다면 반드시 그에 반하는 사람이 나올 것 이다. 또 비극에서 더 심한 비극으로 연결되는 이 전개를 통해 사람 간에 이어져있는 보이지 않는 끈이 얼마나 위력적인지 볼 수 있었다. 이번 기회에 희극이라는 작품을 처음 접하면서 새로운 문학에 대한 재미를 알 수 있었고, 연극을 직접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이런 고전적인 작품들을 현대에는 어떤 식으로 해석하여 연극을 할지 궁금하다. 아직 작품을 이해하는 실력이 미숙하지만 앞으로 좀 더 이런 작품들을 접하면서 더욱 깊은 의미까지 알 수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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