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주요 구절들이 지니고 있는 의미 해석
2. 작품정리
3. 생각해 볼 것들
◎ 출처 및 참고문헌
2. 작품정리
3. 생각해 볼 것들
◎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지 않고 진실로 체험하지 않는 한, 언제든 서울로 가게 되어 있다. 서울은 무진에서 보다 자신의 안락을 제공할 요소가 많은 곳이기 때문이다. 그는 결국 서울의 힘을 택하며, 여기에서 양심적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이다.
◎ 느낀점
이번 발표를 위해 무진기행을 읽게 되었는데 이를 통해서 여러 가지를 알 게 되고 느낄수 있었다. 무진이 실재하는 곳이 아니라 작가의 상상으로 만들어졌다는 것도 알수있었고 1960년대 한 지식인의 자화상을 통해 당대인의 내면적 갈등과 무력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작가가 안개와 바람 등의 상징화와 개개인의 내면과 배경 묘사를 감각적으로 표현한 점에서 작가의 풍부한 감수성을 느낄 수 있었다. 주인공 윤희중이 무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도 다시 세속적인 서울로 돌아가게 되는 것은 아쉬웠고, 이를 통해 작가의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의식을 알 수 있었다.
◎ 출처 및 참고문헌
http://www.seelotus.com/gojeon/hyeon-dae/soseol/18-mun-hak-text/mu-jin-ki-haeng.htm
http://www.woorimal.net/hangul/hyundai-fiction/moojingihaeng.htm
성낙수, 박찬영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 단편소설35」 리베르출판, 2005
김승옥「무진기행」나남출판, 2001
김만수「희곡 읽기의 방법론」 태학사, 1994
이대규「한국 근대 귀향소설 연구」이화문화사, 1995
강운석「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국학자료원, 2000
상어학회「1960년대 소설의 근대성과 주체」깊은샘출판, 2004
◎ 느낀점
이번 발표를 위해 무진기행을 읽게 되었는데 이를 통해서 여러 가지를 알 게 되고 느낄수 있었다. 무진이 실재하는 곳이 아니라 작가의 상상으로 만들어졌다는 것도 알수있었고 1960년대 한 지식인의 자화상을 통해 당대인의 내면적 갈등과 무력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작가가 안개와 바람 등의 상징화와 개개인의 내면과 배경 묘사를 감각적으로 표현한 점에서 작가의 풍부한 감수성을 느낄 수 있었다. 주인공 윤희중이 무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도 다시 세속적인 서울로 돌아가게 되는 것은 아쉬웠고, 이를 통해 작가의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의식을 알 수 있었다.
◎ 출처 및 참고문헌
http://www.seelotus.com/gojeon/hyeon-dae/soseol/18-mun-hak-text/mu-jin-ki-haeng.htm
http://www.woorimal.net/hangul/hyundai-fiction/moojingihaeng.htm
성낙수, 박찬영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 단편소설35」 리베르출판, 2005
김승옥「무진기행」나남출판, 2001
김만수「희곡 읽기의 방법론」 태학사, 1994
이대규「한국 근대 귀향소설 연구」이화문화사, 1995
강운석「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국학자료원, 2000
상어학회「1960년대 소설의 근대성과 주체」깊은샘출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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