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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의미가 서양과는 다르게 자리잡았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국 사람들 역시 자신들의 과학에 대한 한계를 깨달을 수 있었으며 이는 단순한 서학의 수용 등의 원인뿐만 아니라, 아편전쟁이라는 역사적 사건의 측면에서도 해석해볼 수 있다.
, 이를 통해 중국 나름의 과학적 발전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의 과학이 서양에 비해 빠르게 발전하지 못한 데에는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다고 본다. 이 발제문에서 명시한 이유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을 것이며 그것들 역시 중국의 사회적 특성, 그리고 철학적 특성과 귀결될 것이다.
Ⅴ. 참고 문헌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 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조셉 니덤 <중국의 과학과 문명 : 사상적 배경> (까치)
한성구 (성균관대학교), 중국인문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지
<중국 근현대 “과학”에 대한 인식과 사상변화>
이용주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충남대학교 유학연구
<근대기 중국에서의 과학 담론 : 진독수와 양계초를 중심으로>
이상화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대동문화연구
<근대 중국의 계몽, 그 의미와 한계 - 예교를 대체한 민주, 유교를 해체한 과학에 관하여>
, 이를 통해 중국 나름의 과학적 발전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의 과학이 서양에 비해 빠르게 발전하지 못한 데에는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다고 본다. 이 발제문에서 명시한 이유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을 것이며 그것들 역시 중국의 사회적 특성, 그리고 철학적 특성과 귀결될 것이다.
Ⅴ. 참고 문헌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 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조셉 니덤 <중국의 과학과 문명 : 사상적 배경> (까치)
한성구 (성균관대학교), 중국인문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지
<중국 근현대 “과학”에 대한 인식과 사상변화>
이용주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충남대학교 유학연구
<근대기 중국에서의 과학 담론 : 진독수와 양계초를 중심으로>
이상화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대동문화연구
<근대 중국의 계몽, 그 의미와 한계 - 예교를 대체한 민주, 유교를 해체한 과학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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