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다. 티벳에서는 티벳인 홍위병도 참여하여 6,000개의 수도원이 파괴되었다. 내몽고에서는 수 십년전 해체된 \"내몽고 인민당\"의 분리주의자로 지목된 79만명의 인물이 박해받았다. 그중 22,900명은 학살로 사망하고, 120,00명은 불구가 되었다. 이슬람교가 지배적이었던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는 위구르인들이 소중히 여기는 코란이 불살라지고, 무슬림 이맘이 물감을 뒤집어 쓴 채 조리돌림 되었다. 연변 조선족 자치주에서는 조선어로 수업하는 민족학교들이 파괴되었고 족보는(홍위병의 강요도 있었지만, 반혁명세력으로 몰릴 것을 두려워 하여 자발적으로) 불살라졌으며, 민족주의자로 지목된 인사들은 핍박 및 학대를 당했다. 윈난 성 에서는 다이 족의 왕의 궁전이 불살라졌다. 또한 1975년 샤덴 사건에서는 인민해방군이 회족 무슬림들을 학살하였는데 희생자 수는 1,600명에 이른다고 한다.
핍박과 가혹 행위
문혁 기간 동안 수백만명의 중국인들은 인권을 유린당했다. 자본주의의 \"첩자\", \"주구(走狗)\", \"수정주의자\"로 몰린 인사는 감금, 강간, 심문, 고문등을 당하는 것이 예사였다. 재산을 몰수당하고 사회적으로 매장당한 수십만명 또는 그 이상의 인사들이 처형되거나 굶어 죽거나 또는 중노동으로 죽음에 이르렀다. 또한 수백만명이 강제 이주를 당했다.어떤 사람은 구타와 폭행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덩샤오핑의 아들인 덩푸팡은 홍위병의 구타 때문에 4층 건물에서 뛰어내렸다. 그는 목숨을 건졌으나, 불구가 되어 휠체어에 몸을 의지하였다. 광시 성의 어떤 지역에서는 이런 폭력이 극단적으로 변하여 \"계급투쟁\"과 \"정치혁명\"의 이름으로 식인행위까지 일어났다고 한다. 당의 고위 역사가들조차도 문혁 기간동안 어떤 곳에서는 \"반혁명세력\"을 학살 후 소화기관과 살점을 익혀먹었다고 인정하고 있다.
피해자 수의 추정치
문혁 기간 동안 벌어진 사상자의 수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1966년~1969년의 문화 대혁명의 혼란이 극도에 달했을 시기에, 50만명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사인방의 재판에서 중국의 법원은 문혁기간중 729,511명이 박해를 받았고, 이 중 34,800명이 죽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많은 죽음이 보고 되지 않았고, 경찰이나 지방 당국이 숨겼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다. 또한 중국 당국은 이를 위한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가는 것을 꺼려왔다. 최근의 한 연구에 의하면 농촌에서만 360만명이 박해받았고, 그중 750,00명에서 150만명이 사망하고, 비슷한 숫자가 부상당했다고 추정된다. 영국에서 활약하는 중국 작가 장룽 쓴 마오의 전기(In Mao: The Unknown Story) 에서는 문혁기간중 300만명이 사망했다고 추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서방과 중국의 학자들은 문화 대혁명을 미증유의 재난이며 중국사의 비극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그 입장에 따라 비판의 측면은 약간 다르며, 최근에는 중국에서 빈부의 격차가 극심해지자 문혁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나타나고 있다.
문혁에 관한 중국공산당의 공식평가
중국에서는 모든 역사 사건에 대해 중국 공산당의 입장이 역사해석의 기준이 되는 불문율이 있다. 그리하여 문화 대혁명에 대한 중국공산당의 평가는 현재 중국의 공식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사인방의 몰락 이후 집권한 새 정부가 당면한 과제중의 하나는 어떻게 문혁을 보고, 누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인가, 또한 어떻게 이 사건을 중국의 복잡한 역사지형에서 다룰 것인가였다. 1981년 6월 27일,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건국이래의 몇가지 역사적 문제에 대한 당의 결의》 를 발표하여 건국 이후 발생한 여러 사건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을 보여주었다. 이 문건은 \"문혁의 좌편향의 과오, 그리고 이러한 과오가 거대한 규모로 장기간 지속된 것에 대한 책임은 마오쩌둥 동무에게 있다\"고 명시하였다.
또한 \"문화 대혁명은 마오쩌둥의 잘못된 지도하에서 행해졌으며, 이것은 다시 린뱌오 및 장칭 등의 반동세력 등에게 포섭되어 당과 인민에 수많은 재난과 혼란을 범했다\"고 밝혔다. 이 문건은 현재 중국 역사 해석의 주된 뼈대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 문건은 체제의 정당성을 위해 \"문혁의 지도자 마오\"와 \"혁명의 영웅 마오\"를 분리했고, 마오의 개인적 과오를 마오의 사상과도 분리하였다. 그것은 마오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에 절대적으로 기여했고, 마오의 사상이 곧 당의 지도 이념이기 때문이었다.
마오를 부정하는 것은 곧 공산당 자신의 존재 근거를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분리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소련에서 스탈린 사후 일어났던 격하운동과는 달리 중국공산당에 있어 마오와 마오 사상의 존재는 부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문건은 마오 사상에 근거한 공산당의 일당독재와 공산주의 건설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중국공산당은 이러한 문혁의 총책임자인 마오를 옹호하기 위해 린뱌오나 사인방을 희생양 삼아 실제보다 많은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설이 있다.
중국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나 마오의 사상은 덩샤오핑의 개방정책에 맞게 해석되어, 현재 중국공산당의 이념인 \"중국 특색의 공산주의\"를 정당화하는 근거로 이용되고 있다.
문혁에 관한 \"뉴레프트\"의 긍정적 시각
최근에는 중국공산당 내에서 문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신좌파(新左派)\" 또는 영문으로는 \"뉴레프트(New Left)\"라고 불리는 일파가 생겨났다. 이들은 문혁 기간동안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였고, 이것이 이후 고도성장을 가능하게 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들은 후의 역사적 노정을 볼때 마오가 문혁기간동안 자본주의 지향적인 특권관료제의 폐해를 우려한 것은 옳았다고 주장한다. 마오쩌둥은 이들과 싸우기 위해 문화 대혁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던 것이다. 또한 문혁 기간동안에 보장되었던 언론과 결사의 자유에도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개방 정책으로 빈부의 격차가 극심해지자 중국의 많은 빈농과 노동자는 문화 대혁명과 마오시대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다. 가오모보와 같은 빈농 출신 작가는 문화 대혁명이 농촌에 미친 긍정적 영향을 작품에 서술하기도 하였다. 또한 마보 등의 어떤 작가들은 문혁이 기억할만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핍박과 가혹 행위
문혁 기간 동안 수백만명의 중국인들은 인권을 유린당했다. 자본주의의 \"첩자\", \"주구(走狗)\", \"수정주의자\"로 몰린 인사는 감금, 강간, 심문, 고문등을 당하는 것이 예사였다. 재산을 몰수당하고 사회적으로 매장당한 수십만명 또는 그 이상의 인사들이 처형되거나 굶어 죽거나 또는 중노동으로 죽음에 이르렀다. 또한 수백만명이 강제 이주를 당했다.어떤 사람은 구타와 폭행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덩샤오핑의 아들인 덩푸팡은 홍위병의 구타 때문에 4층 건물에서 뛰어내렸다. 그는 목숨을 건졌으나, 불구가 되어 휠체어에 몸을 의지하였다. 광시 성의 어떤 지역에서는 이런 폭력이 극단적으로 변하여 \"계급투쟁\"과 \"정치혁명\"의 이름으로 식인행위까지 일어났다고 한다. 당의 고위 역사가들조차도 문혁 기간동안 어떤 곳에서는 \"반혁명세력\"을 학살 후 소화기관과 살점을 익혀먹었다고 인정하고 있다.
피해자 수의 추정치
문혁 기간 동안 벌어진 사상자의 수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1966년~1969년의 문화 대혁명의 혼란이 극도에 달했을 시기에, 50만명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사인방의 재판에서 중국의 법원은 문혁기간중 729,511명이 박해를 받았고, 이 중 34,800명이 죽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많은 죽음이 보고 되지 않았고, 경찰이나 지방 당국이 숨겼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다. 또한 중국 당국은 이를 위한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가는 것을 꺼려왔다. 최근의 한 연구에 의하면 농촌에서만 360만명이 박해받았고, 그중 750,00명에서 150만명이 사망하고, 비슷한 숫자가 부상당했다고 추정된다. 영국에서 활약하는 중국 작가 장룽 쓴 마오의 전기(In Mao: The Unknown Story) 에서는 문혁기간중 300만명이 사망했다고 추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서방과 중국의 학자들은 문화 대혁명을 미증유의 재난이며 중국사의 비극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그 입장에 따라 비판의 측면은 약간 다르며, 최근에는 중국에서 빈부의 격차가 극심해지자 문혁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나타나고 있다.
문혁에 관한 중국공산당의 공식평가
중국에서는 모든 역사 사건에 대해 중국 공산당의 입장이 역사해석의 기준이 되는 불문율이 있다. 그리하여 문화 대혁명에 대한 중국공산당의 평가는 현재 중국의 공식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사인방의 몰락 이후 집권한 새 정부가 당면한 과제중의 하나는 어떻게 문혁을 보고, 누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인가, 또한 어떻게 이 사건을 중국의 복잡한 역사지형에서 다룰 것인가였다. 1981년 6월 27일,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건국이래의 몇가지 역사적 문제에 대한 당의 결의》 를 발표하여 건국 이후 발생한 여러 사건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을 보여주었다. 이 문건은 \"문혁의 좌편향의 과오, 그리고 이러한 과오가 거대한 규모로 장기간 지속된 것에 대한 책임은 마오쩌둥 동무에게 있다\"고 명시하였다.
또한 \"문화 대혁명은 마오쩌둥의 잘못된 지도하에서 행해졌으며, 이것은 다시 린뱌오 및 장칭 등의 반동세력 등에게 포섭되어 당과 인민에 수많은 재난과 혼란을 범했다\"고 밝혔다. 이 문건은 현재 중국 역사 해석의 주된 뼈대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 문건은 체제의 정당성을 위해 \"문혁의 지도자 마오\"와 \"혁명의 영웅 마오\"를 분리했고, 마오의 개인적 과오를 마오의 사상과도 분리하였다. 그것은 마오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에 절대적으로 기여했고, 마오의 사상이 곧 당의 지도 이념이기 때문이었다.
마오를 부정하는 것은 곧 공산당 자신의 존재 근거를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분리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소련에서 스탈린 사후 일어났던 격하운동과는 달리 중국공산당에 있어 마오와 마오 사상의 존재는 부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문건은 마오 사상에 근거한 공산당의 일당독재와 공산주의 건설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중국공산당은 이러한 문혁의 총책임자인 마오를 옹호하기 위해 린뱌오나 사인방을 희생양 삼아 실제보다 많은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설이 있다.
중국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나 마오의 사상은 덩샤오핑의 개방정책에 맞게 해석되어, 현재 중국공산당의 이념인 \"중국 특색의 공산주의\"를 정당화하는 근거로 이용되고 있다.
문혁에 관한 \"뉴레프트\"의 긍정적 시각
최근에는 중국공산당 내에서 문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신좌파(新左派)\" 또는 영문으로는 \"뉴레프트(New Left)\"라고 불리는 일파가 생겨났다. 이들은 문혁 기간동안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였고, 이것이 이후 고도성장을 가능하게 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들은 후의 역사적 노정을 볼때 마오가 문혁기간동안 자본주의 지향적인 특권관료제의 폐해를 우려한 것은 옳았다고 주장한다. 마오쩌둥은 이들과 싸우기 위해 문화 대혁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던 것이다. 또한 문혁 기간동안에 보장되었던 언론과 결사의 자유에도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개방 정책으로 빈부의 격차가 극심해지자 중국의 많은 빈농과 노동자는 문화 대혁명과 마오시대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다. 가오모보와 같은 빈농 출신 작가는 문화 대혁명이 농촌에 미친 긍정적 영향을 작품에 서술하기도 하였다. 또한 마보 등의 어떤 작가들은 문혁이 기억할만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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