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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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
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2. 다문화교육과 학교교육
1) 다문화교육
(1) 개념
(2) 배경
(3) 의의
2) 학교교육
(1) 개념
(2) 역사
(3) 특성
(4) 필요성
3.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성과 필요성
1) 특성
(1) 다양성과 평등성
(2) 문화현상의 유사성
(3) 편견과 왜곡의 인식과 시정
2) 필요성
(1) 다문화 사회의 형성
(2) 다양한 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수용
4. 부정적 학교경험에 대한 시사점
1) 부정적 학교경험
2) 시사점
3) 발전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론에 대한 성찰이 있어야 한다. 방송을 통해 종종 접하는 이민자에게 일방적으로 한국문화를 주입하는 방식은 지양해야 한다. 전통예절, 한복, 다도(茶道) 등 일반 한국인들도 익숙하지 않은 전통 한국문화를 이민자에게 익히도록 강요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그들이 한국에서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인 한국어 교육을 하면서 그 내용에 정치경제사회 문제를 포함하도록 하는 방식이 좋다. 다문화교육은 한국인 대상 교양강좌를 이민자에게 적용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다문화교육은 한국인에게도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인 대상의 다문화교육은 국제이해교육 또는 다른 나라 문화의 이해 등으로 개념화되어 있다. 이민자의 유입으로 한국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하여 사회적 활력이 생기는 밝은 측면이 많지만, 일자리에서의 경쟁, 범죄 등 어두운 측면도 있다. 다문화교육의 내용은 실체적 진실을 국민들에게 알리면서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어야 한다. 내국인 대상의 다문화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이민자에 대한 선입견, 배타성, 관심·지식의 결여 등의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이다. 다문화교육의 방법론과 관련해서 중요한 것은 다문화교육의 주체는 정부학교뿐 아니라 대중매체기업사회단체가족 등 사회 성원 전체라는 점이다. 다문화교육의 종류를 살펴보면, 이민자 대상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마련한 교과과정으로 제도화된 학교에서 행하는 다문화교육 등 강의를 위주로 한 것이 있는가 하면, 방송 프로그램, 신문잡지 등의 기사, 기업과 시민단체의 캠페인 등의 형태를 띠기도 한다. 말하자면 정부와 학교 등 공식적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뿐 아니라 시민사회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하다. 위로부터의 정책과 아래로부터의 자발적 참여가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체계적 다문화교육을 받은 한국인과 이민자는 갈등 예방 요령을 터득할 것이고 갈등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그 해결의 방법을 쉽게 찾아낼 것이다. 다문화교육을 통해 원주민 한국인과 이민자는 사회적 갈등의 크기와 지속기간을 줄이는 있는 지혜를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설동훈 교수, 다문화 교육의 방향, 서울대학교
Ⅲ. 결론
사회라는 곳은 특정한 사람들이 다양한 군집을 형성하고 있고 서로서로가 물리적 경계 없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성향, 가치관, 목적과 이해관계 등이 다 다르며 다문화주의는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문화는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은 것으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다문화현상의 편견, 차별, 사회적 갈등 등을 벗어나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거리에서는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경제적으로 탈피를 하고자 돈벌이를 하기 위해 한국으로 넘어와 일을 하는 외국노동자들이 이제는 점차 우리나라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리를 잡고 그들의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가는 등 ,이제 우리 사회에, 우리 학교에, 우리 교실에 과거에는 다르게 여겨왔던 이들이 우리와 더불어 살고 함께 공부하는 시대가 되었다.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은 지금 같이 살고 있고 앞으로도 같이 살아가야 할 이웃이며 사회의 다양화라는 면에서 중요한 국가적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들의 교육과 생활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한국 사회의 불행이며 손실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제 더 이상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조금 차이가 있고 다르다고 해서 이들을 무시하거나 차별하고 꺼려하는 의식을 가져서는 안 될 것이다. 사실 나부터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그런 외국인 노동자 사람들을 보면 바로 무섭고 무시하는 등 꺼려왔었는데 이제는 그 사람들을 그냥 한 이웃으로 인정 하며 포용 할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어차피 한 국가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인데 한 이웃이라 생각하고 서로 도울 줄 알아야 하며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어린 아이들이 조그만 차이 때문에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기도 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아이와 그 부모 모두가 힘들어 하는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 우리는 학교든, 가정이든 다문화에 대한 교육을 어렸을 때부터 제대로 시행하여 다문화주의에 대한 개념과 상식을 모두 제대로 갖추게 된다면 해결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항상 변화하는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려면 다문화사회는 당연한 것이고 필수불가결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서로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해주면서 우리나라 전체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면서 사회통합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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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미(2014)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이라영(2016)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 소수자를 위한 일상생활의 정치학, 동녘
양정철(2018) 세상을 바꾸는 언어 - 민주주의로 가는 말과 글의 힘, 메디치미디어
박의수 외(201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전태련(2012)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박종흡(2007)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강유미, 신혜종(2010)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권태연(2011)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부정책안(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보건복지부
다문화 가정 자녀교육지원 대책(2006)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 보고서
미래형 교육과정, 2009년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5호 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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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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